수강후기

[재테크 기초반 9기 27조 챠밍타임] 1주차 수강후기

  • 25.08.05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으로 1억 모으는 법 - 재테크 기초반

안녕하세요.

월부에서 특별한 투자자로 서의 시간을 남기고 있는 챠밍타임 입니다.

 

 

재테크 강의를 월부 동료들에게 추천을 많이 받아서 기회가 된다면 꼭 듣고 싶던 강의 였는데요.

 

정말 운이 좋게 오프라인 강의로 불러주셔서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신사임당의 유튜브 아는형님 편에서 너나위님의 얘기를 듣고 월부에 입성하였고 이상형에 가까운 마인드의 소지자이시기 때문에 회사에 두번째 거짓말을 남기고 다녀 왔답니다.

(대표님도 죄송합니다.😂 이런기회 너무 소중해 😌)

 

오늘도 여전히 MBTI가 찐 I이신 너나위님을 위해(?) 질문을 받으면서 강의를 시작 하셨습니다.

 

그렇게 강의에 들어가기 앞서 내가 마음에 새겨야 할 이야기를 먼저 해주십니다.

 

45세 너나위가 27세 김주임에게 알려주고 싶은것들

 

직장생활을 27세 시작으로 벌써 18년이 되었다고 합니다 (녜? 욕아니죠?)

 

첫째, 자산의 그릇이 되어야 돈을 지킬수 있다.

 - 얼마나 자산을 잘 지켜내느냐를 키우는 것도 돈을 어떻게 버느냐 만큼 중요한 역량이라고 합니다.

 

둘째, 남들이 다 하니까 하는 것이 아니라 잘 해야 한다.

 -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잘 해 나아가야 한다.

 

셋째, 분명한 목적과 방향성을 가지고 꾸준히 실행해 가야 한다.

 - 목적의 전략을 세우기 위해는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결과는 나온다.

결국, 내가 가치 있는 것에 돈과 시간을 쏟아 부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부자가 된 사람들이 걸어간 길에 대한 전략과 로드맵으로 우리가 가야하는 방향에 대해

또한 지금 나의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려주는 로드맵을 설명 주셨습니다.

 

월부 입성하기 전에 나는 어땠지? 생각해보면

공기에 머물러 있었던 단계 였던거 같습니다.

(전 매월 씨앗을 맛있게 냠냠 먹는 소비요정 이였거든요! 😂😂😂)

 

김주임에게 들려주고 싶은 자산의 그릇을 만들기 위해서 각 단계에서 해야할 것들을 나타내는 로드맵이였습니다.

 

내가 현재 자산을 잘 지킬 수 있는지를 점검하는 시간으로 나를 되돌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각 해당 전략에는 모든 역량 자산이 존재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나에 대해 메타인지를 명확하게 할 수 있던 내용 이였던것 같습니다.

 

아마도 부자들의 자녀들은 이런 교육들을 어렷을 적 부터 배우며 자라는 환경을 가지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축율의 목표는 55%!! 만점이 되려고 노력한다.

 

역량자산은 나의 가치를 창출하는 단계이라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그 다음 단계가 매우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인내자산을 집중하면 재테크 기초반의 한달의 기간동안 강의와 과제만 해도 끝낼 수 있다고 얘기해 주셨습니다.

 

나의 인내자산을 검증하는 시간… 두구두구…🫣

 

내 두눈을 의심하였습니다. 100점이 되기 위해 정리가 필요하다. 그리고 졸라맬 필요가 있다. 라고 되내였습니다.

 

또한 1억을 목표로 삼으라고 얘기 주시면서 왜 그 금액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잘 설명 주셨습니다.

나는 얼마 기간동안 준비를 해야 할지도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돈을 잘 쓰려면 그것의 가치를 알아야 한다.

 

각 사례별 독립 싱글/주거비없는 싱글/맞벌이 신혼/맞벌이 자녀/자영업자 에 맞게 저축하는 예시에 대해

알려주셨습니다.

 

내가 얼마정도 쓸수 있는지 매주 체크해 보고 돌아보고 페이스에 맞춰 나아가야 함을 알수 있었습니다.

(아마, 신용카드는 매주 내가 얼마나 쓸수 있는지를 확인하는게 아니라 얼마를 썼는지를 체크 하기 때문에 자유롭게 쓸수 있는 존재가 되지 않았나 생각이 들게 했습니다.)

 

이런 부분이 한순간에 바로 하는게 아니라 한달 동안 셋팅하고 두달 사용하면서 나만의 비율로 조정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역시 한번에 통제가 되지는 않겠구나 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러고 보니 내가 신용카드를 자르기까지 월부 입성후 1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었었습니다. 결국 자르고 나서 매번 카드값에 쫄리고 있었던 나를 제대로 볼 수 있었습니다.)

 

수비와 공격의 적절한 투자 방법

 

2개월동안 내가 어떤 방법으로 수비를 하고 공격을 할지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또한 인플레이션에 흐름만큼 따라가기 위해 연금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 주셨는데 연금 해지에 대해 가볍게 생각했던 부분에 대해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전 퇴직하면 퇴직금으로 나에게 주는 선물(?)을 하는 요정이였으니까요.🙀

그래서 머릿속에서 내가 어떤식으로 전략적으로 투자 계획을 세워야 할지에 대해 로드맵을 그려보았습니다.

그리고 지금 나에게 부동산 투자가 어떤의미 인지에 대해 더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준비된 자 만이 결과를 달리 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실행하지 않으면 x 0 어떠한 지수를 곱해도 0인것 처럼 의미가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나적나 (나의 큰 적은 나였다.)

 

기본적인 급여 연말정산 종소세가 어떻게 이루어 지는지와 보험상품에 대해 설명 주셨습니다.

저는 회계 업무가 주 이다보니 내용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번쯤 연말정산 방식에 대한 의문을 품는 사람들에게 전부 설명하긴 어렵겠지만 한번쯤은 좀 알아두면 좋을텐데라고 생각했던 부분들을 요약하여 잘 설명 주셨습니다.

 

그리고 예전에 내마기에서 짤막하게 얘기주셨던 보험상품에 대한 파트도 각 사례별로 맞게 유지해야할 것들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보험권유자는 절대 설명해주지 않는 얘기들)

그래서 지금 내 상황에 맞는 보험료를 적절하게 잘 지불하고 있는 지에 대해 점검하는 시간이였습니다.

 

그리고 나를 위협하는 것 5가지 차, 여행, 보험, 커피, 술에 대해 어느정도의 지출의 목표를 삼고 해야 하는지에 대해 나를 적이 되지 않는 목표에 대한 가이드도 주셨습니다.

(좀더 어렸을때 알았으면 나의 자산의 크기는 달라졌을까?🤔)

그에 대한 답은 알았어도 달라지지 않았을꺼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왜냐면 역량자산의 부족으로 인내자산의 영향을 주었을 테니까…

 

인생의 진리는 생각 → 감정 → 행동 → 세상

 

내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감정이 나타나고 그게 행동으로 옮겨져서 세상은 그것에 따라 달라진다.

라고 내가 지금 까지 살아오면서 깨달은 진리라고 너나위님이 얘기 주셨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멈추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전환 하는 연습이 많이 필요 하겠구나 라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의 흑자의 시기는 30년 밖에 되지 않는다는것 그것을 기억해야 겠다고 생각 했습니다.

 

지금의 상황에 대해 남에 탓을 하다보면 가난해 지는 일이 발생한다고 하셨습니다. 

결국 남탓 하기 때문에 나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소홀해 질수 밖에 없어서 불만 하는만큼 일정하게 가난해 질수 있다고 얘기하시는 것만 같았습니다.

 

그리고 감정과 사실을 구분하면서 이 세상을 살아가야 한다고 덧붙이셨습니다.

 

그래서 감정적이 였던 지난 날에 대해서 반성하는 시간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사람들은 왜 살까? 우리는 왜 살아갈까?

 

대다수에 사람들은 죽지못해 살아간다고 합니다. 

너나위님은 그게 목표가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인거 같다고 하셨습니다. 

 

자기 삶의 얼마나 주인 의식이 있고 지금 시간에 대한 간절함 따라 생각이 달라 진다고 하셨습니다.

 

내 삶의 주인이 나이고 망가지는 인생을 만드는것을 용납하지 않으려고 지금까지 힘들어도 그냥 웃으면서 뇌를 속이면서 살아오셨다고 하셨습니다. 

 

이런 마인드를 가지고 오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행 착오와 실행과 실패를 겪으셨을 지가 느껴졌던거 같습니다.

 

저도 어렸을적에는 매우 부정적이고 그랬던 사람으로 나 자신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누구보다 힘들어도 잘 웃을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남에게 휩쓸리지 않는 사람이 되기 위해 지금도 여전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노력하다 보면 나에게도 너나위님 처럼 단단한 마인드를 가지고 자산을 지킬수 있는 그릇이 될 수 있겠지요?

 

자산을 지키려면 결국 마인드가 되어야 한다는 걸 이번 강의를 통하여 더 알게 되었던것 같습니다.

열반스쿨 중급반은 책을 읽어가며 단단하게 만들어 주었지만, 재테크 강의는 나의 마인드를 어떻게 실행하고 유지하고 해 나아가는 과정에 대해 설명 주시는것 같아서 나를 점검하는 시간을 가지게 해주었던거 같습니다.

 

9시간이나 열정을 쏟아 부었던 오프라인 강의!!

 

그리고 절대 잊을수 없는 마인드 셋에 대한 강의 감사합니다.

 

흐트러진 마음을 이번 강의를 통해 다시 잡을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너나위님!!!


댓글


체동이
25. 08. 07. 21:49

역시 조장님의 강의 후기는 깊이가 다르네요★ 마치 좋은 칼럼을 읽은 듯한 느낌이었습니다ㅎㅎ 후기만 읽어도 이번 강의의 핵심이 정리되는 듯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좋은 강의 후기 감사드리며, 항상 조원들을 세심하게 챙겨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