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전32기 boa라 Li(2)번 여름 흘린 6s만큼 성장한다조! 해피부 케이트] 저환수원리의 재정립 with 권유디 강사님

  • 25.08.06

 

안녕하세요, 행복한 투자자로 여유로운 노후를 보내고 싶은 해피부 케이트 입니다.

 

지난달 지투실에 이어 이번달 실전. 하루의 쉼도 없이 정신없이 시작했지만 너무나 감사하고 소중한 기회라는 것을 알기에 한 달 열심히 몰입해 보려고 합니다. 

 

6.27 대책 이후 수도권의 시장분위기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강사님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었는데요. 권유디 강사님이 1주차에 자세하게 풀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대출규제로 실거주자 수요가 멈춘 지금이 투자자에게 정말 기회이니 이 기회를 잘 활용하라고 덧붙여주셨는데요. 이번 대책으로 전세 뺄때 직격탄을 맞았던 저로서는 (물론 다행히 잘 해결되었지만) 정부 규제가 투자자에게는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 긍정적인 마인드와 스펙트럼 넓은 경험치를 요구한다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강의에서 현 시장 상황에 맞게 투자기준(저,환,수,원,리)를 재정립해주셨는데요. 

 

좋은 기업을 적절한 가격에 사는 것이 평범한 기업을 헐값에 사는 것 보다 낫다 .  -피터린치-

 

작년에는 전고점 대비 하락률 15%를 기준으로 수도권 저평가를 평가했었는데 올 상반기 1호기를 준비하면서 하락률 기준도 시장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가져가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현재는 상급지 기준으로는 이미 전고점을 상회한 곳이 많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우상향함을 인지하고 전고점 대비 몇%의 기준이 아니라 전고점 이하의 적절한 가격이라면 같은 투자금으로 더 좋은 단지를 선택한다! 이렇게 기준을 잡고 나가야 하겠습니다. 서울, 경기 투자의 핵심은 단순하다. 좋은 단지를 찾아 적정 가격에 매수하여 최대한 오래 보유하라!고 강조하셨는데요. 그리고 향후에 대부분의 단지가 전고점을 넘어서게 되면 그땐 기준점이 사라지게 되므로 전고점에 의존하지 말고 단지의 가치에만 집중하는 연습을 지금부터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수익률 vs 수익금 뭐가 더 좋은걸까?에 대해서는 시기에 따라 다르다는 점을 설명해주셨는데요. 아직까지 대부분의 단지는 전고점 이하에 머물러 있고 전세가 상승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지 않았기에 이럴 때는 투자금이 상대적으로 커져 수익금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의사결정을 해야 하고 후에 최고 전세가율을 찍으며 본격적인 대세상승장이 시작되면 그때는 적은 투자금으로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단지에 투자해야 한다는 이야기인데요. 투자자로 성장하려면 시장상황에 따라 빠른 판단과 유연한 의사결정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함을 다시 되새겨봅니다. 

 

리스크 부분에서 6.27 대책 이후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도 몇 가지 방법을 통해 알려주셨는데요. 잔금이 안 되면 매수가 어려운 상황이므로 급지를 낮추더라도 안전하게 가는 선택을 해야함을 강조하셨습니다. 저도 이번에 여러 대출상담사와 통화하며 은행별로 상황이 다르기에 가능한 많이 알아보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느꼈는데요. 이제는 ‘대출력’도 필수 능력인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자신을 과소평가하지 말자! 

 

강사님이 역전세 상황에서 힘들지만 버틸 수 있었던 건 독서와 목실감이었다고 얘기해주셨는데요. 스스로도 예전만큼 목실감을 루틴하게 쓰고 있지 않아 각성이 필요했는데 이번에 개발된 월부닷컴 New 목실감 잘 활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남과 비교하며 스스로를 낮추지 말고 자신감과 긍정적인 마인드 장착하고 리스보아 튜터님, 조장님, 조원분들과 한 달 열심히 생활해 보겠습니다. 

 


댓글


화채
25. 08. 06. 16:31

적절한 가격에 사서 오~래 보유!!! 저도 그 초콜렛 주식 같은 물건 사고 싶네요 ^^

모아가
25. 08. 07. 07:18

경험을 해나가며 성장하고 계신 케이트님 이번 한 달 재밌게 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