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안녕하세요. 그레이트한 새로운 삶을 살기 위해 오늘도 나아가는 그뉴티입니다.
최근 서울 시장이 급변하는 것을 느끼며 서울, 수도권 시장을 어떻게 봐야는지 궁금하여 서기반을 다시 수강하였습니다.
강의를 통해 인상 깊었던 점들을 후기로 남겨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 가능한 단지는 있다!>
오랜 만에 시세를 따다 보니 최근 들어 몇 억 씩 오른 단지가 너무 많아서 힘이 빠졌습니다. 앞마당 만들었던 서울은 이제 다 날아갔구나. 투자는 불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서 앞마당은 방치했었습니다.
주우이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역시나 대부분의 단지가 다 오른 게 사실이었지만 그 중에서도 덜 오른 단지가 있고, 오히려 투자금이 덜 드는 단지가 있기 때문에 여전히 투자 가능한 단지가 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서울의 아파트는 장기적으로 보면 우상향 해왔습니다. 2016년에 비해 2017년 가격이 올라버렸다고 2017년에 투자를 안한다면 2025년 지금 그 당시를 돌이켜 볼 때 얼마나 비참할까 라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투자란 저평가된 단지를 감당가능한 범위 내에서 적당한 투자금으로 하는 건데, 이전에 비해 올랐다고 투자를 놓아버리려고 한 저 자신을 반성해보았습니다.
퉁쳐서 보지 말자!
<자산이 있으면 집값이 올라도 좋고, 떨어져도 좋을 수 있다>
‘자산이 있으면’ 집값이 오르면 올라서 좋은 거고, 자산 가격이 떨어지면 내 종잣돈과 전세 상승분으로 추가 투자를 하면 되니 떨어져도 좋을 수 있다. 자산을 갖고 싶은 마음이 한껏 드는 멘트였습니다.
<한 번에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
레이달리오의 원칙에 나오는 결국 성공하는 방법을 설명해주셨습니다. 실패는 언제나 씁쓸하고, 언제 헤어 나올 수 있을지 앞이 깜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문제를 진단하고 그 실패에서 배우고, 해결을 위한 계획을 세운 후 실천하면 더 나아질 수 있다는 말씀에, 과거의 실수가 실수로 그치지 않고 발전의 발판이 된다는 말씀에 위안을 얻습니다.
<내가 행복을 느끼는 것은?>
아이 일어났을 때 스트레칭 해주기
아이와 목욕
배우자와 맥주 마시기
가족과 여행
좋아하는 영화 다시 보기
영감을 주는 책 읽기
누군가에게 도움줘서 문제가 해결될 때
스스로 발전했다는 느낌이 들 때
강의를 통해 서울시장을 진단해주시고, 투자전략을 제시해주신 주우이멘토님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