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실전반_달의여신] 1강 수강후기

  • 25.08.06

 

 

안녕하세요. 

50대 투자자 달의여신입니다. 

 

실전반을 1년 만에 다시 하며 설레이면서도 신나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마음의 부담이 큼을 느낍니다. 

1강에서 권유디 강사님이 재수강인 경우 

내가 알고 있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옮겨야 함을 강조하셨습니다. 

돌아보니 그간 ‘앎’에서 멈췄었기에 내가 원하는 만큼의 성장을 이루지 못한 게 아니었나 하는 반성을 하며, 

캘린더에 구체적인 계획과 임장보고서 완성을 목표로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부터 시작이야~ 잘해보자! 다짐을 해봅니다. 

 

열반스쿨중급반을 수강하며 아파트 투자기준에 대한 게리롱님의 강의가 있었는데

이번엔 권유디님께서 실전반 수강생들이 궁금해 할만한 내용과 함께 투자 기준에 대한 예시와 함께 디테일한 설명을 곁들어 주셔서 한층 더 기준을 명확히 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저평가] 급지가 떨어지거나 선호도가 애매한 서울, 수도권의 경우 저평가와 저가치에 대한 판단을 어떻게 해야할까 어려웠는데 수도권 투자의 핵심은 제한이 아닌 선택이기에 강남 1시간 내라면 모든 아파트를 대상으로 열어두고 기준에 맞는 단지를 고르면 된다라는 개념을 갖고 가야 한다는 말씀과 모두 망하지 않는 투자 가이드를 주겠다는 말씀에 든든함을 느낍니다. 

전고점 이하라면 적절한 가격(절대적 저평가)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경우 같은 투자금으로 더 좋은 아파트 선택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대세 상승장으로 가면서 제 자리를 찾아간다. 

➡️ 틈새를 보는 투자자가 되자!
      : 내 투자금으로 들어오는 단지 중 더 좋은 단지 선택(사람들이 더 좋아하는 단지는 뭘까?)

 

[환금성] 아파트 투자를 고려하며 세대수와 층에 대한 기준이 모호했었다. 늘 4층 이상, 세대는 300세대 이상임을 강사님들이 말씀하시는데 신축과 맞닥뜨리면 그래도 신축인데 괜찮지 않을까 하는 안일한 생각을 했었다. 언젠가는 로얄층과 로얄동에 꽂혀 비싼데도 불구하고 괜찮지 않을까라고 생각하기도 했었다. 

투자자라면 결국 수익률 게임이다. 약점이 있는 단지가 싸기에 수익률을 안겨 준다라는 사실을 잊지 말고 투자자에 맞게 생각하고 행동하자!!

➡️ 기준은 습관! 첫 단계라면 무조건 투자 기준을 지키는 연습 필요

 

[수익률 vs 수익금] 지금 시장은 전세가가 낮다. 때문에 투자금이 많이 들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니 수익금이 아쉬울 수 밖에 없다. 현재 전고점 이하라면 수익률보다는 수익금을 극대화하는 쪽으로 의사결정을 한다. 얼마나 오를지 예측하기 어려운 지금 시기에는 투자금 범위 내 가치있는 물건에 투자하고 가치를 찾아 갈 때까지 기다린다. 

➡️ 부동산은 심리전이기 때문에 멘탈 관리가 필요하다. 꾸준한 독서로 잘 이겨낼 수 있도록 하자.

➡️ 급매물이 없더라도 눈도장을 찍어야 할 부사님이 계시다면 부동산 방문하기

 

[원금보존성, 리스크] 소액 투자자로 마음을 굳히며 지방에 좀 더 앞마당을 넓히고 있는데, 권유디님께서도 지방투자를 하시며 더 많은 것을 배웠다는 말씀이 위로가 된다. 그리고 투자 제한을 위한 6.27 대출 규제가 오히려 투자자에게 있어서는 투자할 수 있는 또다른 계기로 만들어줘 정책의 헛점이 전화위복이 되기도 하는구나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잔금 리스크만 잘 관리한다면 지금이 더 좋은 기회일 수 있다.

➡️ 투자 기준을 모두 충족한 물건에만 투자한다. 

 

현재 시장이 보여 주는 모습에 대한 해석과 함께 대응 방안, 그리고 수도권 시장 총정리를 해주셔서 지금 이 시장이 위기라기 보다는 오히려 우리 투자자에게 주는 소중한 기회임을 인식하는 시간이었다. 

내 투자 기준에 맞다면 투자한다!라는 목표로 소중한 지금 이 시간에 더 많이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라며 다짐을 해해본다. 

 

촘촘하게 투자 기준을 짚어 주신 권유디 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막연한 기준이 아닌 ‘확실한 투자 기준’을 정립하고 

투자자로서 생각하고 행동하자.  

머리로 생각하기 보다는 

즉각적인 행동을 해야 한다. 

 

 


댓글


달의여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