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제목: 가치투자의 비밀
저자 및 출판사: 크리스토퍼 브라운, 흐름출판
읽은 날짜: 202508
핵심 키워드 3가지: #가치투자 #내재가치 #시장 #안전마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10점
크리스토퍼 브라운은 투자회사 ‘트위디, 브라운’의 펀드매니저이고 버핏의 파트너라고 한다.
이 책은 가치투자자들이 꼽는 명실상부한 투자 고전이라고 한다.
15년 스테디셀러인 이 책을 개정하여 다시 낸 책이라고 한다.
가치투자의 핵심이 무엇이고 어떻게 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책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세상 단순한 것이 가치투자인 것처럼 느껴진다.
원칙은 단순하지만, 기업의 내재가치를 알려면 엄청난 노력이 있어야 하는 것 같다.
기업 관련 읽어야 할 자료가 엄청날 것이다. 또, 기업 탐방까지 해야 한다.
월부 안에서 배워서 실행하고 있는 아파트 투자 역시 가치투자이다.
내재가치 보다 싼 아파트를 비교 평가해서 내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아파트를 고르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수익이 날 때까지 기다린다!
이때부터는 시장과 그 아파트의 몫이다.
책을 읽는 내내 “주식=아파트”를 대입해서 읽어 매우 공감되고 유익했다.
가치투자라는 점에서 맥락이 같기 때문에 투자 원칙이 통하기 때문이다.
가치투자 회사 트위디 브라운의 서사에 때때로 등장하는 워렌버핏과 같은 유명한 인물들의 이야기로 인해 책이 더 흥미있었다.
해외 투자에 대해서 얘기하면서
미국가 다르게 쓰여있어서 편법과 왜곡의 온상이라고 생각했었지만, 들여다보고 분석할 수록 오히려 보물지도와 같았다는 부분에서 남들이 보지 않는 부분에서 기회가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이 책에 나오는 “주식”을 “부동산” 또는 “아파트”로 바꾸어 읽으면 정확하다.
내가 하고 있는 아파트 투자는 정확히 가치투자이기에 계속 꾸준히 해나가면 된다.
가치투자란, 얼마가 걸릴지는 모르지만 언젠가는 저평가된 주식이 제 가치를 찾아간다고 믿고 투자하는 것이다.
좋은 기업의 주식을 할인 판매 중일 때 사는 것이야 말로 최고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다. 이는 역삭적으로 증명되어온 사실이다.
가치투자자들은 운 좋은 동전 던지기 선수가 아니다. 그저 할인 중인 주식을 골라 사는 것뿐이다.
어떤 주식이 싼지 비싼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일까? 바로 기업의 내재가치다.
주식투자에서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은 대부분 살 때 결정된다. 즉 싸게 살수록 기대할 수 있는 수익도 커진다.
투자는 평론의 세계가 아니라 실전의 세계이다. 직접 투자를 해서 돈을 벌고 잃어보지 않은 사람이 발을 붙일 수 있는 곳이 아니다.
가치투자는 스트레스 없이 실천하고 성공할 수 있는 투자방법이다.
당신은 투자해야 한다. 그러나 투자를 잘하기 위해 특별히 똑똑할 필요는 없다.
지금 주목받지 못하는 주식, 소외당하고 있는 주식이 세일 중인 주식이다. → 지금 주목받지 못하는 아파트, 소외당하고 있는 아파트가 세일 중인 아파트다.
가치투자란, 얼마가 걸릴지는 모르지만 언젠가는 저평가된 주식이 제 가치를 찾아간다고 믿고 투자하는 것이다.
내재성장률 6%와 배당 수익률 4%를 더하면 10%가 된다. S&P500이란 기업의 주식을 내재가치에 부합하는 가격으로 샀을 때 매년 내재가치 상승과 배당금 지급으로 10%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
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은 주식, 즉 PER가 낮은 주식을 사면 주식시장이 오를 때나 떨어질 때나 상관없이 좋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다.
기업의 이익은 물가 상승률만큼 늘어나고 동시에 일반적으로 국가의 경제가 성장하는 만큼도 늘어난다.
주식은 기업의 가치가 물가와 함께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물가 상승에 따른 화폐가치의 하락을 막아줄 수 있다.
주가 하락은 주식을 싸게 살 수 있는 일종의 세일 행사다.
가치투자를 할 때 기억해야 할 핵심적인 원칙 중 하나는 안전마진을 유지해야 한다.
투자라는 게임에서 이긴다는 것은 일단 손해 보지 않는다는 뜻이다.
최근 연구 결과도 장기 투자하면 환율의 변화가 별 의미 없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중요한 것은 주식시장에 항상 있는 것이다. 주식투자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게임이 벌어지고 있는 시장에 항상 머물러 있어야 한다. → 주식이나 부동산이나 항상 시장에 있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치투자를 실천하려면 대중들과 반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의지가 필요하다…. 대다수가 원치 않는 주식은 뭔가 흠이 있다.
가치투자를 할 때 가장 실천하기 어려운 부분은 바로 인내하는 것이다. 가치투자자로서 해야 할 일은 주가가 실제 가치보다 낮은 주식을 발견해 사는 것으로 끝난다. 이제 나머지는 그 주식에 달렸다. → 아파트 투자와 마찬가지다. 하지만, 아파트 투자는 누수등 관리의 문제가 가끔 발생하기는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