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마중 대구 똘똘한 1채 9하면 30억 자산가 되조_김제로] 2강(용용맘맘맘) 오프라인 후기 - 가치 평가하고 나에게 맞는 단지 찾는 법

25.08.16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안녕하세요? 0부터 차근차근 쌓고 있는 김제로입니다.

 

최근 제 실거주에 가장 적합한 단지를 찾기 위해 ‘내마중’ 강의를 들으며 눈에 불을 켜고 매물을 훑는 중입니다.

확실하게 주어진 목표가 있는 상태에서 강의를 들으니, 강의 내용도 더 집중이 잘 되는 느낌이랄까요..

직접 들어갈 집을 찾고 있다고 생각하니 공부하는 과정도 즐겁습니다. ㅎㅎ

 

 

그러던 중에 정말 감사하게도 2주차 용욤맘맘맘님의 오프라인 강의에 초대받게 되었습니다.

저 오프라인 강의 가는 것 진짜 좋아하거든요..

저희 집에서 왕복 KTX 교통비만 해도 12만원 가까이 하고 체력적으로도 쉽지 않긴 합니다.

하지만 그 이상을 얻어갈 수 있는 강의 몰입도와 강사님의 질의 응답 시간까지,,

직장 시간 조율해서 조건만 맞다면 이걸 안 갈 수가 없지요. 무조건 가야지..!

 

거의 두 달만에 다시 온 사옥

(왜 서울은 올 때마다 비가 오는 것인지,, )

서울까지 온 만큼 최대한 많은 것을 배워가자는 마음으로 강의에 집중하였습니다.


 

1. 입지 가치 평가하는 법

 

경기도 신축 VS 서울 구축

지방 신축 VS 지방 학군지 구축

등과 같이 사례를 들어주시며 수도권과 지방 각자의 상황에 따라 입지를 분석하는 법을 알려주셨습니다.

 

단지 가치= 입지 가치 (땅, 교통, 직장, 학군, 환경) + 상품 가치 (연식, 세대수, 브랜드) 임을 알고

 

수도권과 지방에서 각자 중요시하는 부분을 알고 지역의 특성에 맞는 단지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았습니다.

 

수도권에서는 가장 좋아하는 땅은 역시 “강남 접근성이 좋은 땅”이었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직장이 많아서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최종 목적지로 가고 싶어하는 곳이니까’ 라는 새로운 의미도 알았습니다.

그리고 각 구를 퉁쳐서 보지말고 구 안에서도 선호하는 생활권을 구분하는 것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방에서는 환경과 학군이 더욱 중요하며

산단, 공장 지역에서는 직주를 오히려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느냐가 지방 평가의 시작이라고 느꼈습니다.

 

▶ 수도권과 지방을 보는 시각을 확실하게 다르게 두고 각지의 특성을 이해하고 보자

 

 

2.  상품 가치 이해하기

 

수도권에서는 여러 신축 뉴타운 중에서도 역시 강남과 가까운 뉴타운일수록 가치가 높음을 알았습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입지와 상품성이 함께 있을수록 선호도가 높고 가치가 올라간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뉴타운들의 입주권은 현금이 상당히 많이 필요하기에 선택할 수 없다면

같은 입지를 공유하는 인근 기축 단지도 함께 선택지에 올리는 것이 방법임을 배웠습니다.

현재는 해당 입지들이 어지러워 보이지만 천지개벽할 수 있음을 알고 미래를 봐야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입지가 개선되고 있는 것이 확실하다면 편견을 버리고 구축들도 봐야함을 명심했습니다.

 

지방에서는 상품가치 선호도가 수도권보다 훨씬 강하다고 하셨습니다.

지방은 선호요소가 쉽게 바뀔 수 있음을 기억하고 중심이 변경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며

“이 동네 산다.” 라는 것 자체로 설명이 되는 최상급지가 아니라면 연식이 더 중요함을 알았습니다.

 

▶ 수도권 = 입지 + 상품가치 / 지방 = 연식 + 상품가치

 

 

3.  실거주 VS 거주보유분리

 

예전에는 ‘실거주 VS 거주보유분리’는 그저 취향의 영역으로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나의 상황에 따라 선택한다면 더욱 유리한 선택을 할 수 있음을 알았습니다.

 

(1) 종자돈 小, 대출과 저축 多 → 대출 실행하여 실거주 마련하기

(2) 종자돈多 , 대출과 저축 小 → 거주보유 분리 (투자) 실행하기

 

그리고 나의 예산 범위에 따라서 내집 마련 후보 지역을 대략적 나누어 주셨고,

종자돈을 투자금으로 이용해 투자 후보 지역을 찾는 법을 알려주셨습니다.

 

그리고 지방에서는 실거주 시에 그 지역의 ‘선호' 단지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고

 

거주보유분리를 위해서는 실거주보다 훨씬 나은 단지여야 의미가 있으며

지방에서 거주 비용을 최소화하여 보유 관점에서 더 나은 단지를 찾는 것이 목표임을 알았습니다.

 

▶ 항상 모든 의사 결정의 시작은 자신의 상황을 파악하는 것임을 알고 나의 상황에 맞는 선택을 하자

 

4.  비교평가 총 정리

 

투자에서도 실거주에서도 항상 비교평가를 중요시 하는 이유는

지금의 선택이 10년 뒤의 가격 차이를 만들고 자산의 격차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앞서 배운 입지 가치와 상품 가치를 모두 분석하고

해당 지역에서 중요시하는 부분에서 누가 더 비교 우위에 있는지 파악하기를 연습하고 반복해야 합니다.

 

그 과정을 거친 결과물로는 

해당 지역에서는 OO, ㅁㅁ 을 중요시한다.

비슷한 가격이면 000 단지를 산다.

(왜냐하면 000단지가 oo,ㅁㅁ가 더 좋으니까) 

 

같은 문장으로 직접 표현할 수 있어야 투자 및 실거주 결론을 낼 수 있음을 알았습니다.

 

지방에서도 같은 과정을 거치지만

각 도시의 인구에 따라서 입지 요소에서 중요시 하는 비율이 조금 다름을 배웠습니다.

그것을 기억하고 광역시, 대도시, 중소도시를 구분하여 ‘연식’의 중요성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았습니다.

 

▶ 우리가 배운 기준으로 지역 간, 단지 간의 비교를 마쳤다면 원 페이지로 결론을 내려서 실행하자


 

오랜만에 다녀온 오프라인 강의는 정말 행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용맘 튜터님께 몰입도 있는 강의를 듣고, 공부하며 궁금했던 부분을 질문하여 답변을 들을 수 있고,

응원까지 받을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좋은 기회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댓글


김제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