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자모님 덕분에 해냈어요!]1호기 전세계약 작성 시 보증금 증액 해야할까요?

25.08.27

안녕하세요! 선배님들과 튜터님들 미리 고견 나눠주심에 감사인사 드립니다~!

 

저는 올 7월 말 수지구 동천동에 역세권은 아니지만 나름 신축아파트를 계약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강사님들과 튜터님들의 도움으로 여기까지 올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비역세권이지만 신축을 고른 이유는 집안 사정 상 와이프가 휴직 중이며, 최소 2~3년간 외벌이라 연 저축액이 천만원? 정도로 현저히 부족하고 2호기 투자를 위해서 전세상승분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1호기 계약은 전세낀 물건으로 25년 12월 만기였고, 세입자분은 자녀 학교문제로 최소 3년은 더 살고 싶다는 얘기를 매임때 직접 나눴고 매매가 되지 않아도 갱신권을 사용할 생각이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차피 2년 이상 더 살고 싶으시면, 저도 나름 1호기에 안정적으로 오래 사는 사람이면 좋겠다 싶어서 제 잔금일인 9월 말에 전세입자분도 저와 새로 계약을 작성해 의무 2년을 다시 보장받을 수 있게 해드리는 걸로 하였는데요.

 

제 고민은! 현제 껴있는 전세보증금이 나름 시세대로 있긴해서 새롭게 저와 전세계약시 증액을 하고싶어도 많이는 못하지만 연 저축액이 부족한 저는 500~1000만원이라도 증액해서 계약을 하는 게 나을지 기존 보증금대로 유지해서 작성할 지 고민입니다..

 

참고로 현 전세입자분은 전세대출이 없는 상태라고 합니다. 앞으로 현저히 수도권 공급량이 적은 시점에서 500~1000만원 증액은 큰 무리가 없을 것 같기는 한데 처음이라 많은 고민이 됩니다..! 

 

많은 고견 나누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부마니
25. 08. 27. 00:33

안녕하세요 리치토님 1호기를 수지구에 하셨다니 정말 축하드립니다. 전세보증금 증액을 해야할지 고민이시군요!! 결론적으로는 증액해서 투자금을 줄이는 것은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일단 수도권이고 현재 수지구가 공급이 거의 없기 때문에 시세에서 천만원정도 증액한다고 해서 크게 무리는 없을 것 같긴 한 것 같습니다. 다만, 증액분을 가지고 바로 투자하는 것에 대한 고민은 종잣돈이 얼마나 모이느냐에 따라 다르니 보수적으로 현금보유 하고 있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현세입자와 잘 이야기 해보시고 좋은 결과 있기 바라겠습니다.

함께하는가치
25. 08. 27. 00:35

리치토님 안녕하세요! 먼저 투자 너무 축하드려요 :) ❤️ 수지 동천동에 있는 신축아파트에 지금 시세대로 껴있는 물건이고 500~1000만원 증액은 큰 액수는 아니기 때문에 저두 큰 무리가 되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예요~! 세입자분께서도 동의하신다면 투자금을 줄이는 측면에서 이야기 해볼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러나 세입자분께서 동의하시지 않는다면 굳이 무리해서 더 고집해서 이야기하지는 않을 것 같구요~ 지금은 전세가 시세대로 껴있는 조건으로 매수를 할 수 있는 것 자체가 중요한 시장이니까요! 리치토님 화이팅입니다!!!

lisboa
25. 08. 27. 07:58

안녕하세요 리치토님 전세금 증액 관련해서는 말씀해주신대로 전세 만기 시점에 예상되는 주변 공급이 없고 현재 전세 시세 자체가 단지내나 주변 시세 대비해서도 과도하게 높은 게 아니라면 증액 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잘 마무리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