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꾸입니다.
실전반 5주차 강의를 다 듣고 왔는데,
마음이 웅장해 지네요.
주우이 멘토님 좋은 말씀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먼저 실전반 활동을 복기하고 5주차 강의 후기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1년 만에 들은 실전반의 강의와 튜터링은 저에게 너무 새롭게 다가 왔습니다. 조장이라서 그런것보단 먼가 보이는게 많았다라고 해야하나? 투자 공부를 하면서 해보고 싶었던 것들과 궁금했던 것들을 튜터링과 강의에 너무 잘 풀어주셔서 원없이 배우고 원없이 행동했던 한달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8월이 저에게는 또다른 turning point가 되는 것 같습니다. 한달동안 같이해주신 10조 포도링튜터님과 포도링즈 그리고 강의 해주신 멘토님, 튜터님들 감사합니다.
제가 이번달의 원씽은 “날카로운 임보 만들기” 였습니다.
어떻게 하면 그지역을 더 잘 이해하고, 단지의 가치와 가격을 바탕으로 생활권 단지별 핵심가치를 판단하고자 했습니다.
공급이 많은 지역은 어떻게 봐야하고, 실제 가격 흐름이 어떤 가치가 있는 단지들부터 움직이는지 등 단지분석 단계에서 단지들을 일일이 보면서 핵심가치들에 대해서 이해하고 생각하기 시작했었습니다.
이런부분을 적용할 수 있었던게 너무 신기했고, 내눈으로 단지의 흐름이 보이는 게 잘 하고 잇군아라고 자신감을 주웠습니다.
그래서 이런것들을 알려주신 포도링 튜터님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다음달도 이런것들을 임보에 넣어보면서 지역의 핵심가치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판단해가면서 아는 단지들을 늘려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으로는 5주차 강의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2017~2018년 중반과 비슷한 2024~2025
핵심지역이 먼저 반응한 현재 시장에서 다음으로 진행될 시장이 그려지시나요?
아직은 상승장이 아니다. 초입일 뿐 지금 이시기에 앞마당을 잘 늘려서 기회가 왔을 때 빠르게 잡을 수 있어야한다.
따라서 1호기를 했다고 지금 멈추는게 아니라,
지금 시기에 앞마당을 많이 늘리고 아는 단지들을 늘려서 내가 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럼 무엇을 해야해?
→ 한달에 임장 10~15번은 가자, 1개 혹은 2개 지역 뽀개서 빠르게 앞마당을 늘리자.
→ 한달에 3~4개 구 전수조사하자.(얼른 모든 앞마당 한사이클 돌리고 매달 루틴화를 하자.)
→ 상급지가 먼저 반응을 햇는데 다음으로 어디가 퍼질까? 의왕, 산본, 수지, 영동 등.. 내가 봐야하는데 명확하지?
각 투자의 결과가 어떻게 될지 생각하고, 접근하자.
수도권은 오래걸리지만, 이전 가격으로 돌아가지 않는다.(우상향) 허나 지방은 폭발력은 있지만 이전 가격으로 돌아갈 수 있다.
→ 따라서, 매도의 능력에 따라서 접근하자. (매도를 잘하면 지방에서 수익을 내고 갈아타기, 매도가 어렵다면 수도권 물건 오래가져가기.)
→소액이기 떄문에 강남 1시간 이하로 들어오는 단지들로 소액투자를 생각해라, 그리고 매매전세가 붙어 있기 때문에 역전세 리스크가 날 수 잇으니 충분히 리스크를 판단하고 들어가자.(수원, 산본, 부천 역주변)
그리고, 오래 버텨야 할 수 있다. 멘탈 잘 챙기자.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것이 중요하고 하나더 추가한다면? “이 단지에 투자할거야?” 라는 질문과 답이있어야한다.
과거시세흐름(시세가 왜 변했는지 찾기), 비슷한 가격대 아파트검토(앞마당전수조사이유), 내생각(투자여부를 적어두자)
→ 모든 단지를 하지는 못해도, 필수 단지 10~15개는 꼭 남겨두자.
둘다 학군지인데 서울과 경기도 비교의 어려움
→ 미래에도 좋을지를 한번 객관적인 데이터로 판단해보자. 평촌은 학생수가 늘고 있다. 그만큼수요를 끌고 잇는 단지다. 그리고 주변에 지정타도 생기는데? 그래서 가격올라가는 속도도 달랐다. 따라서 과거의 가치에 억매이지 말고, 현재의 가치에 포커스를 두고 접근하다.
→ 땅의 가치를 먼저 봐야한다, 새아파트가 되었을 때 어디가 더 좋은 위치가 되는지 생각해보자.
→ 사임(10~20%) , 단지분석(20~30%), 매물+결론(60%)
앞에를 줄이는 연습을하자.(틀을 고정해나가자.)
모의 계약서는 꼭 남겨두자. (이번 임장지에서 처음으로 모의 투자가 의미가 가장 있었다.. 1년 6개월만인가. 왜 하라는지 조금은 이해가 되어서 뿌듯한 한달이 되었습니다.)
→ <매도원칙>을 알고 실준반에서 배운 시나리오대로하자. (매매 전세 상승에 따른 대처방안), 수익 나서 비싸졌을때 갈아타고, 보유할 수없는 risk면 매도하고, 더 좋은 물건으로 갈아탈 때는 적극적으로 매도하자.
→ 4급지 이하는 84가 아직 싸다. 59가 많이오름, 전체적으로 가격이 3억정도 차이를 벗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가격 상승력은 84가 크니 기회가 된다면 84를 먼저보자.(20평대는 2~4인가족 아무나 갈 수 있기 떄문에 수요가 많아서 먼저 움직인다.)
→ 구축을 매수하게 된다면 재건축, 리모델링 이슈를 잘보고 매수하자.(아무리 언덕위 끝동이라고 하지만, 재건축은 단지별로 진행되기에, 단지를 선택하자)
→ 후회없는 한달을 보냈고, 만약 후회가 있다면 8월을 잘 복기해서 루틴을 이어가야한다. 그리고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 이 생활을 3~6개월 정도 지속해보자.(그럼 성장할 수 있다.)
→ 가설을 세우고 가설에 맞는 논리를 설명하자, 잘모르면 이걸 질문하면됨. 혹은 Q&A에 올라온 것들을 답변해보자. 못하면 질문해!!!
→ 가설검증으로 할만한것들 : 현재시세 검증, 앞마당 중 비교평가 , 왜곡된 흐름 원인파악(뉴스), 추후 투자 단지 검토
→ 돈이 없어도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자.
1. 다른사람 투자 도와주기,
2 모의투자하기 (현재 내가 모은 돈 - 소액투자/현재 내가모은돈+1호기 매도나온돈 → 더좋은곳 갈아타기),
3 정말 좋은 투자가 있다면 실전투자로 연결
→ 좋아하는 것을 오래하기 위해서는 포기해야 할 것과 해야할 것이 있다.(음주, 게임은 지양하자.)
그리고 3개가 연결고리가 되어야 한다, 좋아하는걸 잘해야하고, 잘하는 걸로 돈을 벌어야 오래할 수 있다.
→ 나를 믿지 말고 루틴화하고, 운동도 투자도 잘하기 위해 input이 필요하다,
그럼 한다→ 꾸준히 한다 → 열심히한다 → 버틴다 → 잘한다 단계로 갈수 있다.
→ 독강임투를 지독하게 반복해야하기 떄문에 내가 좋아하는 스팟, 행동을 잘 기억해서 나에게 시간을 사용해보자
그리고, 내가 왜 투자를 하는지 스스로 질문과 답을 알 고 있어야한다. Why가 없다면, 가장 쉬운 방법인 포기를 해버린다.
→ 중요한 것은 문제에 대한 나의 행동이다.
위 3개를 잘구분해서 관리를 해야한다. 야근이 많다면 업무중에 최대한 잘 처리해서 문제를 해결해야하고, 내가 시간이 없다면, 짜투리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잇는 방안을 만들어야한다. 출근은 무조건 해야하니깐 안고가고, 만약 내가 할 수 없는거라면 수용하고 받아들이자..
그리고 추가로 항상 중요한데 급하지 않은 독서랑 운동은 꼭 챙기자..!!(다행히 좋아해서 망정 ㅎㅎ)
항상 목표를 120%로 생각하고 행동하자.
못할수도 있다. 하지만 120%를 만들기 위해서 열심히한 나에게는 많은 것들이 남을 것이다.
지금이 인생을 바꿀 수 있는 정말 좋은 기회이니깐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행복한 투자자로 성장하고 결과로 이어나가자.
주우이 멘토님 좋은 말씀과 강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꼭 행복한 투자자로 결과까지 만들어 나아가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열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