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은 나의 특별한 재능을 찾는데 큰 도움을 주지 않는다. 나만의 강점을 찾아야 한다.
스케일을 키울 수 있는 직업을 찾는게 좋다.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은 인생에서 매우 중요하다. 돈을 벌려면 변화가 오기 전에 흐름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위기를 알아차려 위험에서 벗어날 수도 있어야 한다.
[4장. 가격]
평균보다 낮은 가격의 상품을 찾거나, 덜 소비하는 방법을 배워야 돈을 모을 수 있다.
시간이 흐르면서 가격을 변화시키는 힘을 이해하고, 가치가 높은 자산을 저렴하게 매입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 부동산 투자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새 차를 사고 싶은 충동을 이겨내는 것이 부를 축적하는 중요한 습관이고, 이런 결정들이 모여 큰 차이를 만든다.
기회가 주어졌을 때, 망설이지 않고 그 기회를 잡아야 한다.
경제적 상황에 따라 필수적인 것과 적절한 소비에 대한 인식이 달라진다. 수입이 늘어나면 소비도 늘어나고 돈 모으기는 더 힘들다.
[7장. 삶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하라]
누군가 나를 도와줄 것이라 기대하지 마라. 스스로 대비하라. 세상은 냉정하고 무심하다.
비상금은 꼭 필요하다. 절대적 안정성!
[8장. 부채]
집을 위해 일하지 말고, 집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들어야 한다.
부채는 미래의 수입을 미리 당겨쓰는 것이다. 내일 벌 돈을 오늘 쓰는 것이다.
[9장. 돈의 원천]
실질 금리는 중앙은행 금리에서 인플레이션율을 뺀 것이다. 돈을 빌려도 이자보다 물가 상승 속도가 더 빠르다면 돈을 빌리는 것이 더 유리한 상황이다.
투자를 할 때 미래를 염두하지만 확신하지 않는다. 너무 많은 변수가 얽혀있기 때문에.
[10장. 자산의 종류]
투자는 평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분야이다.
투자로 인한 스트레스에 대응할 수 있도록 마음과 몸을 훈련하는 과정을 포함해야 한다.
투자할 때는 큰 그림을 이해해야 한다. 시장 참여자들의 감정까지 고려해야 한다.
시장 타이밍을 맞추려하기 보다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11장. 포트폴리오]
투자하는 법을 배우고 싶다면 직접 해봐야 한다.
투자에서도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필수이다.
복리를 활용하려면 ‘위험 관리’가 핵심이다.
내가 바라는 미래의 자산을 구체적으로 설계해본다. 직감적으로 떠오르는 생각들을 논리적으로 검증하고 실행한다.
때로는 손실이 발생할 것이고 인정하고 과감하게 손절할 필요도 있다.
매수, 보유, 정기적인 리밸런싱 전략을 따르자.
[12장. 다양한 투자 철학]
직감에 귀를 기울여라. 약간의 불안감은 괜찮다. 때때로 불안감이 드는 것은 남들과 다른 길을 가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며 오히려 좋을 수도 있다.
거래에 대한 논리를 글로 정리하고 이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여 피드백 받는다.
훌륭한 투자는 엄격한 분석과 직관이 묘하게 섞인 과정이다.
등락에 대해 감정을 배제하라. 냉정한 무관심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투자에서 폭락은 불안하지만 시장이 회복할 것이란 믿음이 있다면 결국 다시 균형을 찾을 수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결국 시장은 안정된다.
손실이 날 때가 분명 올거다. 그럴 땐 명상을 하고 산책을 하고 불필요한 행동을 줄인다. 그러다보면 명확한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그에 따라 전략을 수정한다. 대체로 좋은 결정은 이러한 과정에서 나온다. → 손실이 오히려 더 좋은 결정으로 이끌 수 있다. 침착하자. 냉정히 생각하자.
점점 부유해지며 ‘필요’에 대한 기준은 변하기 마련이다.
부자들은 결국 돈보다 삶의 의미가 중요한 듯 하다.
건강을 놓치면 돈도, 부자도 아무런 의미가 없다. 내가 있기에 부자를 꿈꾸는 것이다.
저자는 순간의 아름다움을 놓치지 않으려 했다. ‘단순히 살아있다는 사실을 즐기고, 우리가 사라지기 전까지 허락된 짧은 시간을 음미하는 것이다.’ → 삶은 너무나 소중한 것이다. 아끼고 또 아껴야한다.
나에게 행복한지 자주 묻자. 늘 행복의 방향으로만 나아가자.
결국 중요한 것은 ‘균형’이다. 나만의 균형을 찾아야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새 차를 사는 건 최대한 미루자.^^
2. 투자로 인한 스트레스 해결하고 마음 지키기 → 한 달에 한 권 독서 이어나가자. 돈독모 참여하자.
3. 주간, 월간, 분기별, 연간 목표 및 점검
4. 막연한 투자 고민이 들 때는 직감적인 생각들을 그냥 쭉 작성하고, 논리 구조를 그려보는 습관을 들이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15) 나는 또 한 번 계층 이동을 할 수 있을까? 잘 모르겠다. 하지만 도전해 볼 것이다. 그것이 나의 여정이다.
(p. 205) 시장 타이밍을 맞추려하기 보다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p. 262) 직감에 귀를 기울여라. 약간의 불안감은 괜찮다. 때때로 불안감이 드는 것은 남들과 다른 길을 가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며 오히려 좋을 수도 있다.
(p. 306) 건강은 즐겁게 누릴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예방적 투자이다.
(p. 306) 순간의 아름다움을 놓치지 않으려 한다. 단순히 살아있다는 사실을 즐기고, 우리가 사라지기 전까지 허락된 짧은 시간을 음미하는 것이다.
(p. 310) 나만의 균형을 찾아야 한다. 경이로움과 기쁨을 위한 공간을 충분히 남겨 둔다. 그리고 매일매일 균형을 맞추려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