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부동산Q&A

관악구(전용84) vs 영등포구(전용52) 비교평가 질문 드립니다!

25.09.05

안녕하세요. 

앞마당 투자물건을 고르기 위해 비교평가를 진행하다가..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단기간 내 투자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며, 실력을 쌓기 위한 훈련으로써의 비교평가 입니다.)

(성장가치 투자를 고려하고 있으며, 투자금 약 3억 내외로 설정하였습니다.)

 

비교한 단지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교통 및 위치: 강남접근성, 시간적으로는 문래현대6차가 조금 더 우위에 있고, 반대로 물리적 거리는 관악휴먼시아2단지가 더 가깝습니다. 그러나 이번 케이스에서는 시간적인 부분을 좀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으며.. 또한 영등포에서는 여의도까지의 접근성 또한 우수하기 때문에.. 문래현대6차가 더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 상품성: 연식 측면에서 당연히 관악산휴먼시아2단지가 더 좋습니다. 게다가 관악휴먼시아는 전용84, 문래현대6차는 전용52이기 때문에.. 당연히 관악휴먼시아가 더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 환경: 균질성 측면에서 문래현대6차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각 단지 기준 1km이내에 정량적으로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등은 공통적으로 없지만.. 문래현대6차에서 조금만 벗어나면 편의시설 천지인 영등포구이기 때문에.. 문래현대6차가 우위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 학군: 두 단지 공통적으로 학군이 의미있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다만, 영등포구에서는 목동학원가 라이딩이 가능하기 때문에.. 문래현대6차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 지역내 생활권 및 단지 선호도(=수요)를 종합적으로 생각해봤을 때, 급지 차이도 존재하고.. (관악구 2호선 아래 지역은 거의 5급지) 그래서 문래현대 6차가 더 수요 많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입지=땅의 가치는 극명하게 영등포구 문래현대6차가 더 좋다고 생각하며.. 거의 비슷한 매매 호가이기 때문에 문래현대6차가 저평가 되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두 물건의 평형이 달라… 이 부분이 계속 마음에 걸립니다;)

 

확인을 위해 그래프를 비교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매매가 및 전세가 모두.. 관악산휴먼시가2단지가 더 좋은 기록을 찍어 왔음을 확인 가능합니다.

 

위 결과에 제가 생각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록 지난 상승장에서 관악산 휴먼시아가 보다 더 좋은 기록을 세운 것은 사실이지만, 상승률을 보면 문래현대6차가 더 강력해보임!
  2. 또한 최근 두 단지의 실거래 기록을 보면 비슷~(?) 한 기록을 세운 것을 확인 가능!
  3. 투자금의 경우 관악산휴먼시아2단지(약 2.5억), 문래현대6차(약 2.9억) 정도 필요한데.. 투자금을 3억 내외로 설정했기 때문에 둘 다 범위 안에 들어옴!
  4. 결과적으로.. 개인적으로 장기투자, 즉 성장가치 투자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상품성은 떨어지더라도, 조금이라도 더 높은 땅의 가치를 갖는 문래현대6차를 선택하는 것이 맞겠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질문입니다.

 

위에 서술한 제 생각의 프로세스가 타당한지.. 선배님들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과연 선배님들은 위와 같은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하실건지 궁금합니다!

 

미리 감사 드립니다 :)

 


댓글


우도롱
25. 09. 06. 18:16

안녕하세요 티피씨님~
여러단지들의 비교평가를 열심히 하고 계시네요!!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저도 동의가 되고, 비교평가하는 방법적인 부분에 말씀을 드려보고 싶은데요~

아파트는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가격이 영향을 미치기에 변수를 통제한 상태에서 비교하는 게 더 유의미한 결론이 도달하기 좋습니다.

현재 비교하신 두 단지는 입지도 연식도 평형도 다르기에 비교하기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따라서 저는 가치를 비교할 때는
각각의 평형 내에서 비교를 하고,
최종적으로 후보 물건들 중에 단지를 선택할 때는
여러 평형의 단지들 중 수요 측면에서 검토합니다.

그리고 2억대의 투자금 중에서 더 가치나 선호도가 좋은 단지들을 놓고 비교하시면 추후 투자에 더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

비교평가 관련한 칼럼 소개해드립니다.
https://cafe.naver.com/wecando7/9758727?tc=shared_link

로건파파
25. 09. 07. 07:57

티피씨 님!! 정말 꼼꼼하게 비교평가 하신 모습이 너무 멋지세요!! 저도 우도롱님 말씀처럼 평형이 다른 두 물건을 비교해서 평가하는것은 참 어렵게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관악구 앞마당이 아니라서 정확한 의견을 드리기엔 무리가 있네요. 대신 판단과정에서 현재 전저점대비 상승률이 높다고 더 좋게 판단하신 점과 같은 2억대이지만 4천 정도 차이나는 부분을 좀 더 고려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가치성장투자라도 하더라도 우리가 하는 일은 가치대비 싼 것을 투자한다는 점도 잊지 마시구요 ^^ㅎ

도리밍
25. 09. 07. 13:01

안녕하세요 티피씨님, 평형대와 위상이 다른 급지에서 비교평가를 잘 해내신 것 같습니다~ 앞서 도롱님, 파파님이 잘 설명해주셨는데요 2억대 투자금으로 비교를 하시는 것 같은데 파파님 말씀처럼 2.4-2.5억 투자금으로 가능한 8억대/6억대, 7억대/5억대까지 넓게 비교할 것 같습니다 같은 돈으로 더 좋은 것을 할 수 있다면 그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앞마당 비교평가를 잘 하시고 계시기에 좀더 넓게 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