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수익]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후기(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5.09.10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9.5.~2025.9.1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106

버스 노선이 많은 편이라 역까지 이동이 어렵지 않다는 것도 장점이었다.(중략) 유독 젊은 사람들의 비중이 높다는 것이 느껴졌다.(중략) 투자를 고려할 땐 입지를 우선순위로 보고, 그다음으로 신축인지 구축인지를 따져보는 것이 현명하다.

 

p.116

‘해당 물건이 현재 저평가된 상태냐 아니냐’하는 것이다. (중략) 부동산 호재를 투자 결정의 조건이 아닌 보너스 개념으로 생각한다. (중략) 이러한 호재만 믿고 투자하는 건, 투자자로서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라는 것이다. 

 

p.132

여름에 물건을 매입한 후 잔금 납부 시기를 가을로 맞추는 것. 이것이 비수기 투자의 정석이다.

 

p.138

고가 주택이나 가격이 많이 오른 주택일수록 하락장서의 하락폭이 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받아줄 수요층이 그만큼 얕기 때문이다. (중략) 충분한 경험을 통해 실력을 갖추기 전까지는 가격 자체가 비싼 집은 투자처로서 조심할 필요가 있다. 무조건 비싸고 좋은 집이 아니라, 당신에게 투자 대비 쏠쏠한 수익을 안겨줄 알토란 같은 투자처에 집중하라.

 

p.145

확실히 저평가되어 있고 주변 입주 물량 또한 단기간에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면, 2년 뒤 한 차례 정도 역전세가 발생해 추가로 자금이 투입된다고 해도 매입하는 경우가 있다. 입주 물량이 많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무조건 투자를 미루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나에게 최우선 투자 기준은 저평가 여부이기 때문이다.

 

p.302

막연히 많은 돈을 벌고 싶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열심히 배우고 경험을 쌓아 정말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p.306

나는 매도자 우위인 시장에서는 웬만해서는 부동산을 매수하지 않는다.

 

p.322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p.328

당신이 지금 ‘그래, 이거야!’를 외치며 의지와 열정으로 충만해진 상태라면, 이것이 조급함으로 둔갑하는 순간을 경계하라.

 

p.350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프로의 태도로 바꾼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직장, 교통, 학군, 환경, 공급 입지 요소를 배웠지만 그것을 적용하는 문제는 또 다른 영역이라고 생각했다. 구체적으로 입지 요소를 어떤 식으로 대하고 적용하는 지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연식보다 입지 좋은 것 우선!!
  2. 가장 중요한 것은 저평가 유무이고, 호재를 너무 큰 비중으로 생각하지 말고 현재 가치로 우선 비교평가하는 것이 맞다.
  3. 비수기만 기다려서 투자를 해야된다는 의미는 아닐 것이지만 비수기를 이용하여 투자하는 것은 시간을 투자하는 투자자라면 지킬 수 있으면 좋은 조건이라고 생각했다. 요즘 같이 매도자가 우위인 시장에서는 더더욱..
  4. 한번 투자할 때 좋을 걸 투자하겠다고 비싼 거면 무리해서라고 하고 싶은 마음이 불쑥 튀어나왔었는데, 첫 투자이면서 비싼 것을 무리해서 사면 나중에 후회할 수도 있을 것 같다고 깨달았다. 똑같이 수익을 주는 것은 맞으니 다음 투자를 위한 여력을 남겨두는 것도 고려하는 것이 맞다.
  5. 공급 때문에 피하기 보다는 저평가 되었다면 역전세가 났을 때 투자금을 고려해서 비슷한 가치 단지 대비 괜찮은 투자인지 따져보자
  6. 목적이 돈이면 그 과정의 것들이 즐거워야 오래 할 수 있으므로 즐거움을 찾는 연습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7. 매수가가 상승하는, 매도자 우위 시장에서는 따라 붙으려는 걸 경계하자
  8. 불가능한 일과 어려운 일을 구분하여 어려운 일에 너무 마음 쓰는 것을 경계하자
  9. 이거다! 싶은 게 생기면 시야가 좁아지며 사랑에 빠지게 되는 경험을 한 적이 있는데 최대한 멀리서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눈을 갖추도록 노력해야겠다.
  10. 상황에 대한 탓을 돌리기 보다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되는지 찾는 것이 효율적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매도자 우위 시장에서 조급해지며 따라붙으면서 매수하려는 마음을 진정시키자. 아직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길게 남아있는 것에 반해 한번 투자로 보낼 수 있는 돈은 무한정 주어지지 않는다.
  2. 좋은 것만이 돈을 벌어다 주는 것이 아니라. 저평가된 물건을 찾아 투자하고 결실이 맺힐 때까지 시간을 투자한다면 수익은 따라온다. 물론 좋은 게 수익이 클 수 있지만 변동성이 크면 그만큼 리스크도 대비 되어있어야 함을 명심하자
  3. 목적은 하나지만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여정은 선택에 따라 무한할 수 있기에 내가 조금 더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길을 찾아 나아가되 포기하지 않도록 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06)나는 매도자 우위인 시장에서는 웬만해서는 부동산을 매수하지 않는다.

(p.328)당신이 지금 ‘그래, 이거야!’를 외치며 의지와 열정으로 충만해진 상태라면, 이것이 조급함으로 둔갑하는 순간을 경계하라.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댓글


수익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