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47기 부로 가는 4다리 타9 경제적자유 이루조 나믿따] 월급쟁이부자로은퇴하라

25.09.10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RHK

3. 읽은 날짜: 2025.9.4.~9.7.

4. 총점 (10점 만점): 9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프롤로그] 회사는 당신을 책임지지 않는다. 

우리가 흔히 워커홀릭이라는 별칭을 한 분야 전문가 또는 일 잘하는 사람으로 빗대는 경우가 많다. 

나도 한 때 워커홀릭이라는 별칭이 새삼 싫지 않은 때가 있었고, 일 능률이 높은 사람이라는 스스로 자부심도 있었다. 

그런데 내가 그렇게 동경해왔던 선배들을 가까이에서 목도하게 되니, 내가 꿈꾸는 현실과 달랐다. 

커리어 쌓고 안정적인 가정 생활을 하면서 삶을 즐길 줄 알았는데, 오히려 아등바등 사는 모습이 안타깝기까지 했다. 

이렇듯 회사에서 내 커리어로 하이를 찍고 임원진이 되어 또 다른 목적하에 다니는 것이 아니라면, 

회사는 우리를 책임지지 않는다. 월급쟁이일뿐이며, 월급 이상에 일을 하는 직원들을 좋아하고 독려할 뿐이다. 

책에서 말했듯이 일반 회사원들로썬 근로소득으로는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오히려 노후를 고민하고 걱정해야 한다.

 

[1장 WHY]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은행이 생겨나면서, 시장에서 유통되는 화폐는 계속 늘어날 수 밖에 없다. 시중에 화폐가 많아질 수록 화폐의 가치는 떨어지게 되고, 자연스럽게 인플레이션이 오는 것이다. 우리의 월급이 매년 조금씩 인상된다 하지만, 물가상승률을 비교해보면 오히려 월급이 줄어들고 있는 중일 수 있다. 그리고, 내가 갖고 있는 현금이 점점 깎여가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실제로 퇴직을 할 나이가 되었을 땐, 그동안 소득으로 벌어온 자금으로는 턱없이 부족하게 된다. 즉, 투자라는 것은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것 보다 먼저 노후를 대비하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퇴직 때가 되면 내가 받고 있는 월 소득이 얼마나 높아질까 계산해봤다. 내가 우러러봤던 선배들을 기준으로 봤을 때, 생각보다 현재 내 월급과 큰 차이가 나지 않았다. 그즈음 되면, 여가 생활도 즐기고 가족끼리 여행도 매년 다녀야 하는데, 그러기엔 부족하기만 했던 예상 금액이었다. 즉, 현재 월급으로는 내가 상상하던 (소박한) 중년의 삶을 꿈꿀 수 없다. 그래서 근로소득 외 다른 자본소득이 반드시 필요하다. 

2. 화폐가치가 하락하면서, 물가는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다. 부동산은 소비재+투자재이기 때문에, 일반 소비재처럼 일정하게 상승하는 그래프보단 오르고 내림을 반복하면서 전체적으로 우상향하는 그래프를 보인다. 결국 부동산은 오른다는 말이 틀린말은 아니다. 인플레이션을 감안하여, 연소득상승률이 이보다 높지 못하면 계속 마이너스 지출을 하고 있는 셈이다. 노후준비를 위해 투자는 필수적이다. 경제적자유는 그 다음으로 따라오는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투자는 필수적인 것이다. 근로소득을 꾸준히 모으고, 자본소득으로 옮길 수 있어야 한다. 부동산을 계속적으로 살펴보고, 내 종잣돈이 적정한 수준이 되면 1채씩 옮기자. 

2. 노후준비를 위해선 좋은 자산을 쌓고 오랫동안 갖고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좋은 자산을 분별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게 필요하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357p, 책임감 있는 태도로 신뢰를 주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했다.

 

가족과의 유리공 문제로 투자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는데, 이 대목이 눈길을 끌었다. 

나는 이제껏 유리공을 해결하기 위해서, 결과에 집착하는 경향이 강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결국 좋은 결과를 보여줘야한다는 생각뿐이었다. 

책을 읽다보니, 너나위님 말씀처럼 중요한 건 투자 결과가 아니었다. 

책임감 있는 태도로 신뢰를 주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했다.

혼자 고군분투하는게 아니라는 것을 반드시 명심해야한다. 

나의 시간은 우리 가족의 소중한 시간을 담보로 하는 것이고, 

아내의 희생과 노력 덕분에 내가 주말에 나가 편히 현장을 볼 수 있는 것이다. 

너나위님 말씀처럼, 시간을 함께 공유한다는 것을 항상 이야기하고 체크해야겠다. 

그리고 공동 시간표를 만들어서, 가족과의 시간도 우선순위로 할애해야겠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332p,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는 칠흑같이 어두운 불확실함에 두렵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뚜벅뚜벅 걷고 매일 해야 할 일들을 묵묵히 해나갔다.

 

투자공부를 시작하면서, ‘이렇게까지 해야하나, 누구는 그냥 동네에 있는 물건을 사서 벌써 올랐다는데’ 이런 아쉬움과 걱정들이 생긴 적이 꽤 많다. 분명히 내집마련을 위해선 짧게 부동산 공부를 하고, 내 상황에 맞는 단지를 싼 가격에 사면 된다. 다만, 우리가 투자를 시작한 초심을 생각해보면 비전보드에 작성했던 목표금액 그리고 원하는 삶이 떠오르게 된다. 이는 결코 1-2채만으로 도달할 수 없는 영역이고, 여러 채를 잘 투자하기 위해선 초심자의 행운으론 부족한게 사실이다. 그래서 우리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함도 크고, 매일 같이 힘듦이 눈 앞에 마주하지만 그럼에도 뚜벅뚜벅 걷고 매일 해야할 일을 그냥 해야하는 것 같다. 하다보면 수월한 날도 분명 있을테고, 조그만 보상도 있을 거라 믿는다. 이런 등락하는 감정에 일희일비하기 보단, 동료들과 서로의 목표를 응원해주고 함께 당기고 밀어주면서 목표 한계단씩 올라가는 성과의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목표를 멀리보고 계획을 가까이 놓고 행동하자. 묵묵히.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나믿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