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너나위
3. 읽은 날짜: 2025.09.06~1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
5. 위 점수를 준 이유
다시 읽어보니 또 새로운 느낌이 들었고, 기본을 놓치면 안된다는 것을 실감했다. 너나위님이 이 책을 쓴 건 5,6년 전인데도 지금까지 작동하는 원리들을 알려주셨다. 사람들의 심리는 그때나 지금이나 비슷한 반응을 보이고, 자본주의가 움직이는 구조도 같으나 단지 금액만 달라진 것 같다. 앞으로의 내 투자생활에도 큰 도움이 여전히 될 것이다.
[2. Direction]
#시간과교환 #생산자산 #나부맞
아니 2년전에 읽었을때의 키워드가 거의 똑같다. 너무 잘 골랐었나보다 ㅎ
현재 나는 생애소득과 죽기 전까지의 소비역량이 어느정도 정해져있다. 그리고 퇴직 후 근로소득에 기대고 싶지 않다면, 퇴직 전까지의 내가 근로소득을 생산자산과 맞바꾸어야 한다. 그 생산자산은 여러 레벨이 있겠지만, 되도록 생산성이 높고 많이 가질수록 미래의 내가 편할 것이다. 정책, 경기 등 내가 컨트롤 할 수 없으며 예측할 수 없는 것들은 제쳐두고 이 상황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지금의 시간을 미래의 재화와 바꿀 수 있는 생산자산을 취득하여 맞벌이를 하는 구조를 설계해야 한다.
[4. Concept]
#똘똘한한채도리스크가있다 #시스템만들기 #리스크관리
똘똘한 한 채 전략은 현재 가장 선호도 높은 전략이지만 이 또한 리스크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너나위님이 말한대로 이 전략은 기본적으로 고액 자산가가 기대할 수 있고(나는 해당안됨), 정책(특히 규제책)에 민감하여 가격이 출렁거릴 때 가격폭이 크고, 따라서 역전세에 감당할 리스크가 크다(난 진짜 안됨). 이 전략은 소액자산 직장인인 나에게 맞지 않으며, 오히려 시스템투자가 좀 더 적절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에도 현재 시장에서는 어려움이 있으며, 전세 레버리지에 대한 리스크관리가 필요하다.
(P.182) “NO, 짠돌이”
지출하는 건 똑같다. 그 지출의 대상만 앞서 말한 소비 자산이 아닌 생산 자산으로 바꾸는 것이다. 그리고 경험해본 결과, 투자를 통해 얻는 만족감은 옷이나 차나 시계를 샀을 때 얻을 수 있는 만족감과 비교할 수 없었다. 나는 진심으로 당신이 그 기분을 느껴보길 바란다.
(P. 335) “꾸준함 > 실행 > 결심”
당신의 주변에 비슷한 생각과 목표를 가진 사람들을 두라. 같은 곳을 보는 사람들은 서로에게 연료가 된다. 장거리를 여행하는 철새는 혼자 나는 법이 없다.
(P.344) 회사일과 투자를 병행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여러 사람과 갈등을 빚게 된다. 투자 동료들 모임에 나가면, 어떻게 배우자나 회사와 큰 갈등 없이 투자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을지 고민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런 모습을 볼 때마다 직장인 투자자들은 역시 비슷한 고민을 하며 사는구나 싶기도 했다.
>> 다들 비슷한 일을 겪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투자활동을 하기로 마음먹은 후 실행할 때 가족이나 직장 등의 생활에서 불편함을 겪었던 순간이나 힘들었던 기억이 있나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너나위님싸인보고화이팅하자
댓글
몽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