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 한다
저자 및 출판사 : 너바나
읽은 날짜 : 091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조급함과 인내심 #잃지 않는 투자 #30년은 버는 시기
1. 인상 깊었던 글귀
2.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목표를 달성할 날짜를 정해두는 것과 조급함은 달라야 한다는 점을 배웠다.
올해 9월 꼭 1호기를 하겠다는 마음을 먹었는데, 벌써 9월 2주차가 지나고 있다. 그런데 코로나까지 걸리고, 정부 대책은 뭐가 계속 나오고… 이렇게 머리 아프고 겁나는 걸 빨리 끝내고 싶다는 마음이 더 커졌다. “조급함은 경계해야 한다”라는 말을 월부에서 참 많이 듣는데, 이번에 책에서 읽고 다시 한 번 마음을 다잡는다.
1호기 투자라는 큰 산을 옮기기 위해서 이제 제대로된 앞마당은 겨우 하나 만들었다. 얼른 몸 회복에 집중하고, 나머지 2개 확실히 내 앞마당으로 만들어서 꼭 9월, 늦어도 올해 안에는 투자하겠다고 다시금 마음을 먹었다.
바로 지금이 당신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가장 빠른 때이다. - 사실 올해 초부터 내집마련을 알아보다가 전세 집을 얻고, 투자 공부를 하는데 6.27 대책을 맞고… 일년 가까이 부동산과 관련된 스트레스가 이어지니까 과거가 더 후회가 되었다. 전세 얻지 말걸, 차라리 내집마련 해서 이 스트레스를 경험하지 말걸, 작년에 매매가가 쌌을 때 부동산 공부 계속 할걸, 어차피 직장인일 거 커리어가 뭐가 중요하다고 이직 준비를 했을까 같은 과거에 대한 후회가 계속 따라붙었다. 하지만 과거는 바꿀 수 없고, 미래는 바꿀 수 있으니 이제 다시 미래를 위해 더 고민하려 한다.
3.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주변 공급이 많더라도 충분히 싸다면 매수한다. 단, 리스크를 대비한다. << 이것을 더 구체적으로 어떻게 헷지하는지가 궁금했다. 지금 눈여겨 보고 있는 곳이 산본인데, 의왕, 안양에 공급이 많았어서 매매가가 눌려 있는 상황이다. 수도권에서 그나마 저평가된 단지인 것 같은데 공급 리스크를 어떻게 헷지해야 할지 더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보도 섀퍼의 ‘돈’을 다시 읽고 후기를 남겨야겠다!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책은 절판돼서 집 근처 도서관을 뒤졌는데 마침 대출이 가능해서 퇴근하고 도서관 마감 직전에 빌렸다. 대출이 별 것 아니지만, 그래도 책 읽어보겠다고 퇴근해서 시간을 낸 나를 칭찬하고 싶었다!
댓글
졍졍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