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구로, 광명) 30살 미혼 부린이 질문 있어요! 서울에서 교통vs.환경, 여전히 교통일까요?

25.06.25
참여 가능

서울수도권 교통 vs. 환경

16 참여중복수 선택 불가

안녕하세요!

올해 9월 1호기 내집마련 목표로 열심히 매물임장 다니고 있는 30살 부린이입니다. 

 

현재 구로, 광명을 매물 임장 돌고 있는데, 너무너무 고민되는 게 있어서요. 

당연히 내집마련 하면서 투자까지 같이 고민하고 있는 중이라서 답변 주시면 큰 도움 될 것 같습니다!

 

1. 구로 vs. 광명 - 서울 하급지와 뉴타운 때깔의 광명

물론 직접 임장 다니고 결정할 거지만, 이럴 땐 어떤 것을 우선순위로 생각하면 좋을까요? 

여전히 서울, 수도권은 “교통”이 압도적 우선순위일까요?

 

남구로역 쪽은 강남과도 가깝고, 단지&매물 임장 갔을 땐 구디/가디와 접한 쪽은 꽤 환경적으로도 정돈된 느낌이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가면 대림역인데, 확실히 대림 쪽은 중국인을 비롯한 외국인들이 많고 빌라촌이라서 사람들이 안 좋아할 환경에 가까운 느낌이란 인상이 있었어요.

 

반면 광명은 구로보다는 강남까지 2배 정도 시간이 더 걸리지만, 재개발 될 부지들을 살펴보니 ‘뉴타운’이란 느낌이 있었어요. 당연히 대림보다는 외국인도 적고… 권유디님의 구로, 광명 입지 분석 강의 들었을 땐 광명이 더 좋은 선택일 것 같은 느낌이 들었어서 고민입니다. 

(비슷한 고민으론 구일동 도 있어요. 아이들이 많고 굉장히 잘 정돈된 환경이라고 느껴졌는데, 강남까지 교통편이 남구로역보다는 2배 더 걸리더라구요…)

 

 

2. 같은 구로 안에서 평수 차이

아파트 단지가 깨끗하고 잘 정돈된 16평 vs. 아파트 단지가 다소 어수선하고 낡았지만 21평

남구로역에 있는 구로두산위브와 구로두산 의 인상이었어요. 신혼부부 전세 수요를 생각하면 아파트의 느낌과 상관 없이 큰 평수가 나을까요?

 

이것도… 어떻게 의사결정하면 좋을지 궁금합니다 ㅠㅠ 일단은 네이버 부동산에서 전세 실거래량을 쭉 살펴봤는데, 둘이 엇비슷하다는 느낌이었어요. 하지만 신혼부부 수요는 당연히 방 2개짜리 21평이 더 높을 것 같아서… 

혼자 살기엔 16평도 당연히 나쁘지 않지만, 장기적 투자의 관점에서 평수가 발목을 잡을까봐 걱정입니다. 

 

어떤 관점으로 의사결정하면 좋을지가 궁금해요! 어떤 단지를 찍어달라는 마음으로 글을 올리진 않았습니다.

아실에서 아파트 값 추이도 비교해보고, 실거래/전세호가 도 다 비교해봤는데 엇비슷한 느낌이라 고민이 큽니다 ㅠ.ㅠ

 

도움 주시면 잘 공부해서 의사결정 해볼게요! 


댓글


용천길
25. 06. 25. 23:56

1. 전용 59이하는 일반적으로 선호도가 높지 않아서 추천하기가 어렵습니다. 2.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지가 소형 평형이 선호도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투자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