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매매전세 동시계약시 질문있습니다.

25.09.13

안녕하세요 제가 첨으로 1호기 투자중입니다.

궁금한 부분이 있어 월부선배분들의 고견구합니다.

현재 주인거주(매도인)중이고 세입자와 이사일을 12일에 맞췄다고합니다

 

ㅁ매매잔금일과 전세잔금일이 다른경우

  1. 예를들어 전세잔금일은 12일 금요일 / 매매잔금일은 15일 월요일 같은경우가 일반적인가요? 굳이 다르게 설정하는 별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2. 이런 경우 저는 12일 전세잔금일에 1호기 집에 방문해서 집상태를 보고(15일은 세입자가 입주를 해서 비어있는상태에서 하자등을 확인 어려울 것 같습니다), 15일 매매잔금일에 또 부동산에 방문해서 잔금치르고..법무사 님 업무보고 등등 총 2번 가야하는 걸까요?

 

고수분들의 조언부탁드립니다 ㅠ

 

 

 

 


댓글


이브잉
25.09.13 10:29

안녕하세요 멜로님~ 1호기 매수를 앞둔 것 축하드립니다! 잔금 과정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1. 규제가 없을 때에는 전세금을 받아 매매잔금을 치러 전세잔금과 매매잔금이 동시에 치르는 경우가 보편적이었는데요. 현재 대출규제 하에서는 소유권 이전 조건부 전세대출이 불가능해 전세잔금일과 매매잔금일을 분리해서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때에 전세입자가 전세대출을 받지 않는 세입자라고 한다면 매매-전세 잔금일이 동일해도 관계는 없습니다. 그리고 덧붙여 말씀드리면 세입자가 전세대출을 받을 경우 은행별로 전세대출 실행 이후 일정기간 소유권 이전을 제한하는 경우도 있어 전세입자의 전세대출 은행의 조건을 한번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정답은 없지만 부동산 사장님께 전세잔금일인 12일에 짐빠지고 난 후의 집 사진을 꼼꼼하게 찍어달라고 말씀드릴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제 경험을 말씀드리면, 제 투자 진행 당시도 멜로님과 마찬가지로 전세잔금일과 매매잔금일이 달랐는데 전세잔금일에 직접 가서 짐빠진 집 상태를 보고 전세입자와 인사하고 매매잔금일까지 총 2번 방문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멜로님이 마음 편하신 쪽으로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매수 축하드리며 마무리까지 잘 진행되길 바라겠습니다!

추월차선대디
25.09.13 12:22

안녕하세요 멜로님:) 우선 1호기 투자 축하드립니다. 1. 매매/전세 동시진행을 현재 시장에서는 규제하고 있기 때문에 날짜를 분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전세입주 후 일정기간(3개월 또는 최대 6개월)동안 소유권이전이 있는 경우 전세자금대출을 회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지점별, 지역별로 상이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임차인 분이 전세대출을 받으셨다면 꼭 해당은행을 통해서 문의해봐달라고 하셔서 확인하시길 바랄게요:) 2. 직접 가서 확인하시는 경우도 있구요:) 부동산 사장님께 부탁 드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임차인 분께 입주하시면서 발견한 하자의 경우 사진 찍어서 보내달라고 말씀 드리기도 하는 편이에요:) 추후 원상복구 규정이 있다 보니 책임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좀 더 꼼꼼히 확인해주시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잘 보유하셔서 큰 자산으로 돌아오시길 기원하겠습니다:)

허씨허씨creator badge
25.09.13 16:31

멜로님 안녕하세요~! 앞서 두 분이 말씀하신 것처럼 전세잔금 / 매매잔금 분리를 통해 대출 규제를 우회하여 전세를 맞춘 경우로 보여집니다. 큰 문제는 없을 거에요 ㅎ 다만, 추월차선대디님 말씀처럼 체크는 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두 번째는 1호기라면 저는 직접 확인해보는 경험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직접 경험해보면서 배우는 것도 있고 시간적으로 가능하시다면 꼭 해볼 것 같아요. 저도 1호기 때 수도권에 거주하면서 굳이 지방까지 한번 더 내려갔는데 그 때 현장에서 또 배우는 것들이 있더라고요. 의미 없는 경험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멜로님 투자 너무 축하드려요 ㅎㅎ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