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수수23입니다 :)
열기 2주차 강의의 핵심은 너바나레시피였습니다. (+세금도 곁들인)
귀가 닳도록 듣고 실제 투자에서도 ‘저환수원리’에 맞는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다시 한번 투자 원칙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더 벌지 못하더라도 원칙에 맞는 투자를 해야 하는지 새길 수 있었습니다.
원칙 이전에 내가 넣어야 하는 인풋을 잘 넣고 있는지도 체크해보았는데요.
성과 = 실력 X 열정(주당시간)
실력 = 재능 X 노력(누적시간)
투자자로 성과를 내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달려온 제 3년이란 시간은 어떻게 흘러갔는지도 복기해보았습니다. 나의 열정은 어느 정도였고 그에 대한 노력은 얼마나 들였는지…! 그에 상응하는 성과가 나타났는지도 생각해보니 그래도 헛된 시간을 보낸 건 아니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노력만 하고 성과가 없다면 그것만큼 허탈한 일이 없을 것 같더라구요. 앞으로도 실력을 쌓기 위한 시간들을 차곡차곡 쌓아서 성과로 이어지게끔 결과물을 내기 위한 노력을 더 쏟아야 할 것 같습니다.
많은 이야기를 해주셨지만
안전지대에서 성장지대로 가는 과정에는 분명 공포지대가 존재한다는 것에 대한 말씀이 와닿았습니다. 위험을 감수해야 또 다른 목표치에 도달할 수 있고 비용 없이 편익만 얻을 수는 없다는 것!
투자생활을 하는 도중에서 제가 느낀 힘든 상황들, 슬럼프 등등 쉽지 않았던 일들을 생각하니 내가 성장지대로 가기 위해 겪어야 하는 당연한 것들을 마주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남들과 똑같이 살아가면서 다른 내일을 기대하는 것은 말이 안되는 거니까요. 그렇게 생각하니 오히려 힘든 마음보다는 내가 잘 하고 있구나 하는 힘이 생겼습니다^^
또 한가지는, 문제에 집중하지 말고 목표에 집중할 것을 강조하셨는데요.
힘들다고 생각한 모든 것들도 지금 내 앞에 펼쳐진 문제에 집중하다보니 이걸 해결하지 못하거나 해결해야 하는 시간들이 버겁게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아니라 목표에 집중해보니 이것조차 내가 목표로 향하는 길목의 과정 중 하나로 받아들여졌습니다.
이번 강의는 아무래도 재수강이다보니 저 스스로 마인드 측면적인 부분이 더 와닿아서 크게 깨달은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투자생활에 대한 목표를 한번 더 다잡고 방향성을 찾을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댓글
수수23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