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잊기 전에 기록하기
- 호갱노노는 공급물량에 오피스텔 포함 됨(부동산 지인은 포함x)
- 부동산지인은 공급물량에 임대와 입주가 확정된 것 포함 됨(착공물량은 불포함)
- 착공물량까지 포함하려면 구청 홈페이지에서 개발사항까지 검색 필요
- 매수시 챙겨야하는 서류:
1. 중개비 현금 영수증: 매도시 필요경비로 공제
2. 수리비 견적서&영수증: 샷시, 확장, 보일러수리비 영수증
3. 취등록세 및 인지대: 법무사 고용시 현금영수증 발행
4. 등기권리증: 매도시 필요
나에게 적용할 점 찾기
- 실제로 부동산투자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점, 필요한 것들을 아주 세세히 배웠다. 방법을 알았으니 이제 실행에 옮기면 된다.
- 지금 내가 가진 종잣돈은 얼마인가, 보다 내가 실력이 있는가 라는 질문이 먼저다. 실력은 지식이 아니므로. 일단 앞마당 만들기, 보고서쓰기, 수익률분석 등 뭔가를 실행하고 최종적으로 아파트 매수까지 한번은 해봐야 실력이라는 말을 꺼낼수 있을 거 같다.
- 그런데 곧 출산이다. 배가 많이 나와서 요즘은 움직임도 힘들다. 연이어 강의를 듣고 싶지만 애가 나오면 중도하차요, 조모임에도 민폐다. 그렇담 지금 내자리에서 할 수 있는 것을 찾아보면..
- 일단은 독서, 비전보드 자주보고 떠올리기, 목실감, 드림라이프프로젝트에서 인내자산 쌓기, 적립식 ETF 이어가기, 종잣돈 모으기 정도다.
- 아차, 오늘 성당에서 기도해보니, 전과 달리 집중이 잘 안되는 점 발견. 스스로 재테크를 공부하는 것이 신앙의 길을 벗어난다고 생각하는 건지, 공부 과정에서의 조급함과 염려, 욕심 자체가 내 안에 악을 만들어 낸 탓인건지 이유는 정확히 알 수 없었지만 해결 방법은 안다. 이 모든 과정이 예정 되어 있는 나의 길임을 알고 큰 차원에서 바라볼 줄 아는 것이다. 그래서 오늘의 다짐은 이제부터 재테크 공부를 시작할 때 잠깐 기도를 해보는 것이다. 이 모든 과정에서 진짜 중요한 것을 잊지않게 해달라고, 모든 과정에 함께해달라고 말이다.
- 아차 그리고 나 신용카드 모두 다 잘랐다. 8월 재테기 과제 포기하지 않고 달성했고 적립식 ETF 투자도 이어가며 조금씩 확장하고 있다. 신랑도 내 옆에서 조금씩 자신을 조절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꾸준히 목실감을 쓰며 내 삶에 더해지는 긍정과 이로 인해 주변에 퍼지는 긍정의 효과도 느끼고 있다. 참으로 감사한 일이다. 상관 없는 후기 쓰는 곳이지만 스스로 자랑하고 칭찬하고 싶었다. 웃기다.
댓글
이야!!!! 신용카드 자르기 해내셨군요!!!!!! 저도 재테기 이후 행복카드는 아이 얼집 보육비 때문에 놔뒀는데 자꾸 쓰는게 함정...저걸 어찌해야할까 고민중입니다ㅜㅜ 그리고 저번 오프 조모임에도 힘드셨을텐데 긴 시간 앉아계셔서 너무 감사했고 감동이었습니다 😍 의욕 자극 팍팍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