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절대 포기하지 않고 계속 해내가기💪 - 그릿 독서 후기 [열중 4랑하는 조원들과 7하게 독서 13(일삼)조 아침이좋아]

25.09.28

 

그릿(50만부 판매 기념 리커버 골드에디션) | 앤절라 더크워스 - 교보문고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09.25-27
  4. 총점 (10점 만점): 8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그릿이란

15p 길게 보면 재능보다 끝까지 하겠다는 집념이 더 중요할지 몰라요.

27p 중요한 것은 ‘절대 포기하지 않는’ 태도였다.

29p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그릿이 있었다. 그릿은 사전적으로 투지, 끈기, 불굴의 의지를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다.

327p 그릿은 특정 상위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열정 그리고 이를 완수하는 끈기로 규정된다.

84p 단지 열심히 한다고 그릿이 있다고 하지는 않아요. 정말 중요한 점은 매우 관심이 있어서 계속 고수할 용의가 있는 일에 노력을 기울이는거에요.

358p 우리 스스로 부여한 한계가 생각보다 많다.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

363p 당신이 어떤 일에 지속적인 열정을 갖고 있다면, 비록 계속된 실패를 겪는다 해도 또다시 일어서 끊임없이 도전한다면, 언젠가 그 목표를 성취해낼 수 있다

 

#그릿을 기르는 방법

129p 그릿을 기르는 네 가지 방법

  1. 관심. 열정은 당신이 하는 일을 진정으로 즐기는 데서 시작된다. ‘나는 내 일을 사랑해’
  2. 연습. 어제보다 잘하려고 매일 단련하는 종류의 끈기. 그릿은 현재에 안주하기를 거부한다. ‘무슨 일이 있어도 지금보다 나아질 거야’
  3. 목적. 자신의 일이 중요하다는 확신이 열정을 무르익게 한다. ‘내 일은 나에게도, 타인에게도 중요합니다’
  4. 희망. 위기에 대처하게 해주는 끈기를 말한다.

73p 처음 1만 개의 작품을 만들 때까지는 힘들었는데 그 뒤부터는 조금씩 수월해졌어요.

157p~162p 어떤 일을 하면 지루해지는 것이 매우 자연스러운 반응. 뇌는 새로움을 갈구하기 때문에 다른 일로 옮겨 가고 싶은 유혹을 느낄 것. 하지만 어떤 일이든 몇 년이상 지속적으로 노력해보고 싶다면 오로지 마니아만이 알아볼 수 있는 미묘한 차이를 즐길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우리의 주의를 끄는 것은 새로움 속의 익숙함. 약간의 새로운 변화가 있는 익숙함이다”

194p 스스로에게, 타인에게 “힘들었어요! 그래도 좋았어요!”라고 말할 만큼 노력할 수는 있다

235p 어떤 일이 생기든 거기서 배울점이 있다고 보는 편 ‘좋아, 여기서 배울 점은 뭐지?’

 

#지지해주는 사람과 환경

259p 계속 하라고 이런저런 이야기와 조언을 해준 사람이 옆에 늘 있었습니다. 누구에게나 그런 사람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89p 내가 면담했던 모두의 인생에는 적절한 순간에 적절한 방식으로 목표를 높게 잡으라고 격려해주고, 그들에게 절실히 필요했던 자신감을 북돋아주며 지지해준 사람이 있었다.

347p 개인과 팀의 탁월성을 증진시키는 두 가지 핵심 요소 “진심 어린 지지와 발전을 위한 끊임없는 도전”

321p 강한 투지를 원한다면 투지가 넘치는 문화를 찾아서 합류하라.

243p 그릿을 강화하는 표현

 

#마음의 근력

271p ‘싫증났어요’라고 할 수는 없다. 약속한 일은 무슨 일이 있어도 스스로 해야 한다. 엄격한 것처럼 들리는가? 그렇다. 하지만 자세히 들어보면 스티브 영의 부모는 자녀를 전폭적으로 지원했음을 알 수 있다.

306p 자꾸 포기하는 법을 배우고, 그때마다 힘겨운 노력 끝에 발전하여 더 어려운 일을 시도할 자신감을 얻는 선순환의 기회를 놓치게 될 것이다.

315p 우리 가족에게는 ‘어려운 일에 도전하기’ 규칙이 있다. 스스로 어려운 일을 선택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평소에도 뭘 하든 진심이고, 남들보다 하나 더 하는 편이었다. 힘들다고 느끼면서도 자꾸 높은 목표를 향해 갔고, 버겁다고 생각한 적도 많았다. 가끔은 금방 지겨워져서 포기하기도 했고, 적당히 하고 싶을 때가 꽤 있어서 끈기가 부족한가,, 싶을 때도 있었지만, 그래도 버거운 일을 해내려고 노력한 경험이 더 많은 것 같다. 나를 스스로 괴롭히는 건가 생각한 적도 많았다ㅋㅋ 그런데 책을 읽다보니 그런 경험들이 내 마음의 근력을 단단하게 만들어줬던 것 같아 감사하게 느껴졌다.

내가 했던 많은 도전들 중에 금방 지친 것들도 많은데, 투자 공부는 1년 반을 하고있는데(제대로 임장을 한 건 1년 조금 넘었지만) 아직 지치지 않는 것 같다. 그 이유가 뭘까? 책을 읽으며 생각해보니 제일 큰 이유는 내가 즐거워하고, 부동산을 좋아하기 때문인 것 같다. 그리고 비전보드를 통해 목표를 뚜렷하게 세웠고, 목표를 달성하기까지 아직도 배워야할 것들이 많고 새로운 것들이 많다고 느낀다. 실전반에 갔을 때는 책에서 말한 것처럼 딱 “힘들었어요! 그래도 좋았어요!”라고 주변 사람들에게 말했다. 그릿 책은 처음 읽었지만 그동안 그릿을 기르고 있었다. 앞으로도 이 개념을 생각하면서 꾸준히 오래 이 시장에서 살아남고 목표를 달성하고 싶다.

나에게 그릿을 더 기르기 위해 부족한 것은, 현재에 안주하기를 거부하고 앞으로도 더 새로운 변화를 찾아가야겠다는 점이었다. 일/가족/투자의 우선순위를 고민하며 '투자’ 목표를 높이기 어려울 때, 애써 투자는 이 정도면 괜찮은 것 같다고 합리화하고 있지 않나 생각했다. 실전반 다시 도전하고 월부학교까지 꼭 가보기. 혼자 하는 동안에도 스스로 높은 목표를 세우고 주변에 이야기해야겠다. 그리고 지지해주는 동료들과 튜터님들이 계셔서 감사하다고 느꼈다. 더 가까이 찾아가야지ㅎㅎ 또 비슷하지만 그릿을 약화하는 표현과 강화하는 표현이 달랐다. 조장일 때 이렇게 응원하는 게 도움이 되는 걸까 고민이 된 적이 많았는데, 동료들에게 무조건 잘하고 있다고 응원하고 힘든 일이 있을때 무작정 위로하기 보다는 그릿을 강화하는 표현을 배워서 같이 오래 갈 수 있는 동료가 되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계속 더 높은 목표를 세우고 달성한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기.

→ 강의 꾸준히 듣기(2달 1개는 무조건) & 주 20시간 투자 공부 시간 기록하기

실수를 하더라도 제대로 복기하고 배우는 것 ‘좋아, 여기서 배울 점은 뭐지?’

다시 아침마다 확언하기. 꾸준히 할 수 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241p 당신은 언제라도 지적 능력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다.

362p 여러분도 부단히 노력할 마음만 있다면 천재다

363p 당신이 어떤 일에 지속적인 열정을 갖고 있다면, 비록 계속된 실패를 겪는다 해도 또다시 일어서 끊임없이 도전한다면, 언젠가 그 목표를 성취해낼 수 있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358p 우리 스스로 부여한 한계가 생각보다 많다.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

→ 투자 공부를 하면서 나 스스로 부여한 한계가 있지는 않았나요? 그동안 한계를 극복한 경험이 있다면 이야기해봅시다. 아직 경험이 있다면 어떤 한계를 가지고 있는지 생각해보고, 한계를 넘어설 어려운 일에 도전해봅시다. 도전하고 싶은 어려운 목표가 있다면 같이 이야기해봅시다 :)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만토바
25. 09. 30. 15:33

남보다 더하고 지치지 않는 우리 조장님 빠이팅! 학교 갑시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