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수강후기

[열기 88기 월급노예에서 36계줄행랑하조 한번만더] 4주차 강의후기

25.09.30

[초보자 BEST]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한달이라는 시간이 갔다.

오랜만에 돌아온 월부. 예전과는 달리 시간이 정말 빨리갔다.

 

아무래도 마음가짐이 달라져서 그럴까?ㅎㅎ

 

이번 4강에서 잊으면 안될 내용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고자 한다.

 


 

[마음가짐]

1.실행을 안하면 아무것도 못해요. 의미가 없어져요. 다만 망하지 않기 위해서 투자원칙(저환수원리)을 지키세요.

 

2. 아파트는 저평가로만 사는게 아니다. 내가 가진 투자금으로 가장 좋은 것을 봐야한다.

(e.g. 5억짜리는 전고대비 -20%, 4억짜리는 전고대비 -30%, 둘다 저평가 된 것이므로, 덜 싸더라도 가치가 더 좋은 5억짜리를 매수하자)

3. 투자는 망하지 않게 해야해요. 수익보다는 잃지 않는게 먼저랍니다.

적절한 수준에서 수익을 만족할 줄 아는것도 필요해요.

 

4. 보유해야만 자산이 늘어나요. 하나하나 천천히 갑시다.

 

5. 투자는 놓치면서 배우는거에요. (맞는데,,, 너무 뼈아프다..)

즉 투자는 완벽이 없고, 실행하면서 배우는 것입니다.

 

6. 투자는 내돈을 넣어서 수익이 날만한 투자처라면 하는거에요.

감정을 싣지 마세요. (넘멀다, 넘구축이다, 언덕이네)

실거주의 눈으로 투자물건을 보지 마세요. (2025년 9월은 지좋은 것들이 비싸졌으니 덜 좋은 것들도 넓혀서 보자)

 

7. 호가가 실거래가보다 조금 올랐어도 가치가 있다면 매수할 수 있다. 깍아달라는 건 아직 안오른지역에서만 할수 있고, 오른지역에서 한다면 물건을 거둔다…

 

8. 같은 겨울이라도 더 가치가 있는 물건을 고르는 것은 실력에 따라 달라진다.

즉, 내가 알고있는 앞마당 / 내 실력에 따라 내수익이 결정된다. (관악우성 투자금 = 삼산7단지 투자금)

 

9. 분위기 임장? 입지를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분위기에 홀려서 투자하면 안되요. 분위기 임장에서 분위기만 보는게 아니라, 입지들을 이해하려 가는것입니다.  하루종일 걷는게 임장이 아니에요. 관악구를 돈다고 하면, 2호선을 타면 강남까지 얼마나걸릴까? 왜 여기에 살까? 학교가는길은 험하지 않을까? 등등… 항상 입지/가치가 먼저입니다. 이후 전고점을 보는거에요.

 

10. 가치가 있는 부동산이라면 비로얄동, 5층, 동향도 괜찮아요. 임대가 섞여있는 동도 괜찮아요.

리센츠의 탑층? 가실꺼잖아요.ㅎㅎ

 

11. 투자자는 매수하고 나서 이렇게 생각합니다. 금방 오르겟지? 돈 벌 수 있겠지가 아니라…

싼 가격에 매수해서 시세 차익이 날때까지 보유한다!!!

 

12. 더 벌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결정을 못해서 투자를 못해요.

잃지 않을 것을 목표로 행동하는 사람들은 결국 투자를 했어요.

 

13. 걱정이 엄청 많다는 걸 알아요.

부동산문제를 해결하려면, 역설적으로 그 여러 걱정에도 불구하고 ‘목표’를 향해 가려면, 안되는 이유보다 되는 방법을 보셔야해요.

 

14. 내가하는 투자의 특징을 이해하고 투자하는게 중요하다.

 

 

[추가사항]

 

2. 같은지역이라도 단지별로 봄, 여름 Cycle이 달라졌다. 봄/겨울 APT를 찾아내서 투자하자.

 

5. 반드시 집보고 사세요. 예외는 없어요. 깐깐하다는 말 듣더라도 꼭 해야해요.

정안되면 본계약하는 날 집을 보는 조건으로 하고, 다만 이상이 있을 경우 가계약금을 반환받는다는 조건을 다세요.

 

6. 지도를 많이 보세요. 지역의 가치는 위치에서 나옵니다. 지도에서 어디에 있는지 꼭보세요.

단지가 별로라도 지도상 안쪽이면 더 좋아요. 시세 딸때도 아날로그로 하세요.


댓글


가나다람쥐
25. 10. 01. 13:26

경험이 많으셔서 그런지 읽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많이 되는 후기였어요. 감사합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