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 돈의속성,
저자 및 출판사 :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읽은 날짜 : 2025.09.2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돈은 인격체다 #욕심은 몰락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 9점 / 10점
1. 책에서 본 것
p14, 어떤 돈은 사람과 같이 어울리기 좋아하고 몰려다니며, 어떤 돈은 숨어서 평생을 지내기도 한다. 자기들끼리 주로 가는 곳이 따로 있고 유행에 따라 모이고 흩어진다. 자기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에게 붙어 있기를 좋아하고,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패가망신의 보복을 퍼붓기도 한다. 작은 돈을 함부로 하는 사람에게선 큰돈이 몰려서 떠나고 자신에게 합당한 대우를 하는 사람 곁에서는 자식(이자)을 낳기도 한다.
p26, 하루라도 빨리 일정한 소득(부동사이나 주식)으로 옮겨놓지 않으면 비정규적인 돈은 정규적인 돈을 소유한 사람들 아래로 빨려 들어가고 말 것 / 규칙적인 수입의 가장 큰 장점은 미래 예측이 가능해진다는 점 / 금융자산의 가장 큰 적인 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다는 뜻이다.
p34, 모든 욕심의 끝은 몰락을 품고 있다. 그리고 모든 절망은 희망을 품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p36~37,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바로 내가 돈을 대하는 진짜 태도다. / 남의 돈을 존중하다 보면 그 돈이 내 돈이 되는 일도 있기 때문이다.
p42~43, 돈을 버는 기술과 돈을 모으는 능력, 돈을 유지하는 능력, 돈을 쓰는 능력을 골고루 배우려면 나이 50도 버거운 것이 사실 / 절대로 빨리 부자가 되려 하지 마라.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이 사실을 가슴에 새기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p66, 나는 자산을 모을 때는 집중투자를 하고 자산이 자산을 만들어낼 때는 분산투자를 지킨다.
p74, 투자하지 않는 돈은 죽은 돈이고, 실제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장롱 속의 돈은 인플레이션이라는 독을 먹고 서서히 죽어버린다.
p96, 가난은 모든 선한 의지를 거두어가고 마지막 한 방울 남은 자존감마저 앗아간다. 빈곤은 예의도 품의도 없다. /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 중에서 부자가 나온다고 믿는다. 그 믿음이 실행하게 하고 고민하게 하고 도전하게 만들어주며 길을 만들기 때문이다.
p106, 위대한 철학자는 생각의 각성에서만 출현하는 것이 아니라 지독하고 지루한 공부와 몸의 움직임 끝에서 탄생한다고 믿는다.
p112, 예측이 맞아야 수익이 나는 상태에 자신을 놓아두면 안 된다. 시장 상황이 더 악화돼도 대응할 수 있는 상황 안에서 투자를 해야 한다. 이것이 투자의 정석이다.
p126, 재산을 지키는 일은 가장 힘든 일 중에 하나다.
p164, 직업이 두개라 생각하고 끊임없이 경제를 공부하고 관찰해야 한다. 투자를 저축으로 이해하면 안 된다. 저축은 더 이상 투자가 아니다.
p168, 자금 운용의 첫째 의무는 잃지 않는 것이다.
p177, 투자는 확률을 기반으로 성공한다. 실패를 최대한 줄여야 성공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당연히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야말로 성공의 지름길이다.
p214, 빨리 버는 돈은 빨리 사라진다. 빨리 돈을 벌려면 눈부신 위험자산을 좇게 돼 있다. 벌어도 결국 물에 던져진 솜사탕처럼 사라지고 만다. 돈 주인에게 욕심이 보이면 돈은 미리 알고 떠난다. 급하게 돈을 벌어 빨리 부자가 되려는 사람은 가장 늦게 부자가 되거나 부자가 영영 되지 못할 확률이 훨씬 크다.
p217, 투자를 할 때는 게걸스럽게 욕심내지 않고 배가 부르기 전에 일어서는 것이 윤택한 삶을 가장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다. / 매도가 어려운 것은 욕심을 부려서다.
p218, 열심히 산다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부자가 되지도 못한다. 부자가 된다고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다.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다.
p220, 돈이 목적이 되는 순간, 모든 가치 기준이 돈으로 바뀌고 집안의 주인이 된 돈은 결국 사람을 부리기 시작한다. 결국 사람이 돈을 대신해서 일을 하게 되며 돈의 노예가 된다.
p223, 약자가 계속 약자로 머물거나 강자가 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강자를 이길 생각을 하지 않아서다.
p236, 구체적으로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는 사람은 다음 달이나 내년에 다른 삶을 살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버려야 한다. 돈을 벌고 투자하는 것도 노력하고 배우고 공부해야 한다.
p253, 사람은 누구나 방황하고 좌절하며 성장한다. 단 한 번의 실패도 없이 성공의 문턱에 오른 사람은 없다. 실패는 범죄가 아니다. 무모한 일이라도 끊임없이 도전하라. 모든 성공은 도전하지 않는 자들에겐 항상 무모했기 때문이다.
2. 책에서 깨달은 것
-돈은 인격체와 같아서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다가가지 않고, 합당한 대우를 해주는 사람에겐 이자를 준다.
돈을 아무 생각없이 펑펑쓰게 되면 내 통장잔고는 채워질 날이 없을 것이고, 돈을 이끼고 아껴서 금융자산에 옮겨두면 나에게 이자를 안겨줄 것이다.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이다. 부를 위해 삶을 살다 보면 내 주변은 결국 불행해질 수도 있겠다.
나의 행복과 가족의 행복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자, 돈의 노예가 되지 말자!
-부자가 되지 못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부자가 될거란 생각조차도 못하는 사람들이다. 사람은 누구나 방황하고
좌절하며 성장하기 때문에 투자를 하면 느끼는 고통을 성장통이라 생각하고 포기하지 말아야겠다.
-자산을 취득하는 일 또한 어렵지만 자산을 지키는 것이 더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다.
잃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겠다.
3. 책에서 적용할 점
-모든 욕심은 몰락을 품고 있다, 절대로 빨리 부자가 되려 하지 마라, 투자에 있어 욕심은 독이고
욕심을 부리다보면 타이밍(매도)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지만 원하는 정도의 수익률을 목표를 세우고 수익을 달성하면, 뒤돌아보지 말고 매도한다.
-투자도 하나의 직업이라 생각하고 공부해야겠다. 처음부터 능숙한 직업은 없기에 시간을 들여 실력을 키우자,
하루아침에 부자가 될 순 없다.
-자금 운용에 있어 첫째 의무는 잃지 않는 것이다, 투자는 확률을 기반으로 성공하기 때문에 51%의 확률에
확신이 있다면 그쪽으로 투자하자
-욕심을 부리기 보다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야말로 성공의 지름길이다. 항상 리스크 대비에 유념해서 투자를 하자
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두량족난복팔분
머리는 시원하게, 발은 따뜻하게, 배는 가득 채우지 말고 80% 정도만 채우라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돈의 심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