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티안입니다.
드디어드디어 지방 실전반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22년도부터 하면 정말 실전반에 몇 번을 떨어졌는지 셀 수가 없습니다.
감사하게도 이번에 대기 연락을 받아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과연 실전반에서는 어떤 강의를 들을 수 있을까 기대하며 첫 1주차 강의를 들었습니다.
현재 지방아파트 시장 진단 및 투자 기준
현재 지방 아파트가 기회인 이유에 대해 가격, 투자금, 리스크로 설명해 주셨습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투자금은 적게 들고 심지어 리스크가 없다? 투자자로서 하지 않을 수 없는 정말 좋은 시장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떤 걸 해도 벌 수 있는 좋은 시기지만,
이럴 때 일수록 같은 가격에 더 좋은 물건이 어떤 것인지,
선호도와 가치가 더 좋은 단지가 어떤 건지,
구분하고 판단할 수 있는 실력 또한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시기를 놓치지 않고 잡을 수 있는 실행력 또한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지역별로 현재 상황과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각 지역별 상황들을 설명해 주셨습니다.
전체 지방 지역을 모두 훑어보며 현재 상황을 아는 것 뿐만 아니라,
시장이 변화하면서 어떻게 그것을 바라보고 접근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었습니다.
실제 시세와 예시를 들어주시면서 설명해 주셔서 모르는 지역들도 이해할 수 있었고,
앞마당 지역이 나왔을 때는 내가 앞마당을 만들었던 시기와 또 어떻게 달라졌는지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지방 투자로 돈 버는 매수 전략
해당 파트에서는 수도권 투자와 지방 투자의 차이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지방 투자 중에서도 가치 투자와 소액 투자의 차이까지 설명해 주셨습니다.
소액 투자의 경우 가격이 가장 쌀 때라고 생각했었는데 그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미 전세가가 조금 오른 상태일 수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소액 투자는 수익금 보다는 수익률을 보고 사는 투자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소액 투자라고 하더라도 가치가 있지만 그럼에도 투자금이 적은 것을 하는 투자라고 하셨습니다.
소액일 지라도 가치가 없는 것에 투자하면 오히려 잃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다음 투자는 소액 투자가 될 것 같아, 이 부분에 좀 더 집중해서 강의를 들었던 것 같습니다 ㅎㅎ
소액 투자의 범위를 설정하는 것에 대해서도 케이스별로 설명해 주셨습니다.
말씀해주신 모든 케이스들이 실제로 저도 고민했던 거라 공감되고 재밌었습니다!
다들 생각하는 게 비슷하구나 싶기도 했습니다.
어떤 케이스든 환금성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같은 금액이더라도 거래 내역이 많고 좀 더 활발히 거래되는 곳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슷한 가치라고 판단된다면 거래가 얼마나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지도 확인해봐야겠습니다.
가치 투자와 소액 투자의 특징과 차이가 있지만,
본질적으로 같은 것은 가치가 있는 단지, 선호도가 있는 단지를 우선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확신을 갖는 의사 결정 과정임을 강조해 주셨습니다.
시세를 볼 때 매매가를 먼저 필터링하고, 그 다음에 매전 차이를 보기!
항상 투자금보다 가치와 매매가를 먼저 보고 하는 습관을 갖겠습니다.
지방 투자를 통해 자산을 쌓는 로드맵
실전반 강의를 들으니 보유와 매도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 주셔서, 기초반 강의와는 역시 다르구나 싶었습니다.
매도를 할 때 수익의 측면과 포트 폴리오 측면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단순히 보유 물건과 현재 시장 상황을 보면서 수익이 났는지, 또는 비슷하더라도 더 좋은 것으로 갈아탈 수 있는지를 검토해야 합니다.
단순히 수익률이 얼마였을 때는 판다 이렇게만 생각했었는데, 그것이 전부는 아니라는 걸 알았습니다.
지방에서의 한 채가 우리에게 부를 주지는 않지만, 이를 통해 돈 뿐만 아니라 경험과 안목들이 쌓여 부자로 만들어 준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지방 투자하는 사람들은 내가 가지고 있는 종잣돈으로 최선을 다해 그것을 불리고,
그게 비록 처음 몇 년 간은 큰 차이가 보이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 쌓이면 점점 더 큰 차이를 보게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월부에는 이미 그렇게 해서 돈을 벌고 성공하신 분들이 있기 때문에 정말 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흔들리지 않고 방향을 잡아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드리고 싶은 말씀 - 초보 투자자가 어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잔쟈니님이 워킹맘으로서 어떻게 투자를 이어 왔는지를 말씀해 주셨습니다.
워킹맘에 대해서는 처음 자세히 말씀하신다고 해서 정말 좋았습니다.
처음 투자를 하셨을 때의 잔쟈니님의 상황 1n년차 직장인/7살4살 워킹맘…
제 상황과 너무 같아 공감이 되었습니다.
저 또한 직장에서는 1n년차 직장인과 4살 아이를 키우고 있는 워킹맘 입니다.
회사에서도 어느 정도 성과를 내야 하는 연차이고 아직 손이 많이 가는 아이도 있어
저도 주변 워킹맘이라고 하면 어떻게 하고 있는지 어떻게 하면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지 많이 물어보기도 하고, 그 분들 목실감이나 발자취도 여러 번 봤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방법이 아니라 what to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생각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극복하는 방법이란 있는 것이 아니라 그저 묵묵히 해야 할 것은 하는 것!
저의 가장 큰 고민은 육아와 직장과 투자를 병행하는 것입니다.
아이는 아직 4살이라 무조건 잠은 엄마와 자야 하고, 아빠가 있어도 엄마를 찾기도 하는 날이 많아 절대적인 시간이 항상 부족하다고만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아이는 점점 더 큰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생각해보면 작년 아이가 20개월 정도 되었을 때 월부를 시작했는데,
그 때와 비교하면 지금은 세 돌이 넘어가면서 남편이 혼자 아이를 돌보는 것도 훨씬 수월해졌고 아이가 아픈 날도 줄었습니다.
언제나 아이는 저에게 분명한 동기 부여도 되었지만 극복해야만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매년 제 상황은 좋아지고 있었다는 것을 강의를 통해 깨달았습니다. (아이가 큰다고 생각하니 한 편으로는 슬프네요ㅜㅜ)
지금 해야할 일과 할 수 있는 일을 꾸준히 하다보면 제 실력도 쌓이고 아이도 더욱 커서 현재 고민이던 시간 확보도 해결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두 각자의 힘듦이 다르지만, 중요한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혼자서도 시장 상황을 분석하고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 지를 알게 해주었고,
물고기를 주는 것이 아니라 낚시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강의였습니다.
또한 어떻게 하면 오래 투자할 수 있는지도 알 수 있었습니다.
멘토님의 진심이 느껴지는 강의에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