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수강후기

[내마기 60기 4조 봉우리] 2주차 오프 강의 후기 _ 어떤 단지가 나에게 맞는걸까?

25.10.03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내집마련 하기 전 꼭! 알아야할 A to Z

캐릭터(카페용).png

안녕하세요. 투자의 정상에 서게 될 투자자 봉우리입니다. 오늘은 내마기 2주차 오프라인 강의 후기를 간략하게 작성해보려 합니다. 정말 운이 좋게도 1주차에 이어 2주차까지 오프 강의를 수강할 수 있게 되어 너무나도 행복한 10월달을 보내고 있는 봉우리입니다^^감사합니다. 월부!!!!

 

1주차에 너나위님의 시장분석과 함께 나에게 맞는 내집마련 전략과 로드맵을 배웠다면 2주차에는 코크드림님의 투자적인 마인드가 추가된 내집마련으로 어떤 단지가 더 좋은 선택(이후 수익까지 고려)이 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 초점이 맞춰져 있는 강의라고 느꼈습니다. 다시 말해 가치가 있는 단지라는 것이 어떤것인지를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국 우리들의 마음 깊은 곳에 '좋은 단지 = 투자적으로도 수익이 나는 단지'라는 마음이 모두에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들의 이러한 심리를 반영한 강의로 감당 가능한 범위 내에서 가장 좋은 단지(=가치가 있는 단지)를 고르고 그 단지들 중에서 비교를 통해 어떤 단지가 더 나은 선택인지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7시간이 넘는 시간동안 코크드림님의 인사이트를 배울 수 있었고 지역과 단지를 보는 방법과 시야를 이 강의를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서울 뿐만 아니라 수도권, 지방까지 전 지역을 아우르는 강의여서 더 좋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내집마련에는 서울만 있는 것이 아닌 수도권, 지방 역시 마찬가지이기에 그 안에서 우리들이 어떠한 선택을 해야 하는지가 중요한데 강의를 통해 조금 더 정확한 방향성을 잡아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강의를 들으면서 제가 월부에서 2번의 갈아타기를 하면서 어떤 생각으로 결정을 할 수 있었고 어떤 단지를 골랐었는지 복기하면서 강의를 들었던 것 같습니다. 당연히 잘못한 부분도 있었고 잘한 부분도 있었지만 결국 그 안에서 첫번째 징검다리를 선택했다는 것이 그 다음 징검다리로 넘어갈 수 있는 발판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조급함보다는 발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속에서 더 나은 선택을 하기 위한 첫번째 선택을 행동으로 옮겼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첫번째 징검다리 단지보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 더 상급지이고 자산의 가치 역시 더 높아졌습니다. 저의 경험을 통해 지금 강의 해주고 계신 부분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고 있기에 그래서 더 가치 있는 강의라고 느끼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2주차 강의에서 저에게 인상 깊었던 부분을 몇가지만 더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들은 모두들 알고 있습니다.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다는 것을. 내집마련이나 투자 역시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내 맘에 쏙 들고 가치도 있고 가격도 적당하면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단지를 한번에 찾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몇가지는 포기하고 가치가 있는 단지를 찾기 위해서 우리들이 집중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나쁘지 않은 선택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선택들이 쌓여가면서 더 괜찮은 선택들이 되어가는 것이며 이러한 선택들을 지속해 나가는 것이 우리들을 원하는 목표점으로 올려 놓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처음 남양주 빌라에서 첫번째 내집마련을 하려고 생각하고 실행했을 때 선택의 기준이 교통과 연식이였습니다. 이 두가지는 사람들의 선호도를 결정하는 부분에서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첫번째 내집 주변에는 환경적인 부분이나 학군적인 부분이 좋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강남까지의 접근성이 버스 이용 나쁘지 않은 단지였습니다. 제가 감당 가능한 범위 안에서 제일 낫다는 판단이 들었고 그 선택은 지금 2번째 갈아타기까지 올 수 있는 발판이 되었습니다. 당연히 그 선택 당시 주저하는 부분들이 많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택할 수 있었던 것은 저보다 먼저 이 길을 걸어본 사람들이 하는 말을 그저 믿었던 것 같습니다.

 

'내돈 몇억이 들어가는 일인데 어떻게 그냥 믿을 수 있지?'라고 반문 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겠지만 전 이 일을 통해 돈을 벌어본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가 맞다고 생각했고 저는 그렇지 못한 삶을 몇십년이나 살았기에 그들을 믿었고 그들이 하는 이야기를 그대로 받아들였습니다.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행동하는데 있어서 제약이 적었고 고민이 적었다고 생각합니다.

 

행동하기 위해서는 '완벽한 것은 없다. 그리고 이 행동을 통해 완벽한 결과보다는 내가 이 선택을 완벽하게 만들어 가겠다'라고만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BM : 완벽하려는 생각 버리기

 

저의 월부 이전의 생각이였습니다. 대출 = 패가망신. 왜 이런 생각이 저를 지배하고 있었는지 모르지만 자본주의에 대해 전혀 모르고 이러한 걸 가르쳐 주는 주변 사람들도 없었기에 더 그렇게 느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어린시절부터 주변에 대출을 받아서 묻지마 투자를 하고 결과가 좋지 못한 사람들이 많았기에 그랬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월부에서 대출은 활용하기 나름이고 본인의 능력에 따라 감당 가능한 범위안에서 잘 활용한다면 분명 더 나은 자산을 취득할 수 있고 이는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좋은 발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이전의 저는 자본주의에 너무나도 무지했고 그래서 더욱더 오랫동안 노동에 대한 소득만이 전부라는 생각을 하면서 살았던 것 같습니다.

 

이번 2주차 강의에서도 말씀해주신 것이 본인이 가용 가능한 대출 총 금액이 얼마인지 계산해 볼 수 있고 이를 통해 자금 계획을 정확하게 세워볼 수 있었습니다. 투자든 내집마련이든 모두 자금계획에서부터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분명 할 수 있는 것들이 달라지고 자산의 크기 역시 달라질 수 있기에 굉장히 중요한 첫단추라 생각합니다.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이 행동을 통해 어떤 일이 벌어질지 미리 알고 있다면 앞으로 다가올 미래가 전혀 두렵지 않을 수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대출을 잘 활용(감당가능한 금액)하여 더 좋은 자산을 취득할 수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해야만 할 것입니다.

 

BM : 감당 가능한 대출 금액 미리 계산해보기

 

이번 강의의 주제가 내집마련이기에 이 강의를 들으시는 분들(저 포함)은 모두 이와 같은 마음일 것입니다. '빨리 내집마련하고 싶다', '빨리 이거 끝내고 싶다' 저 역시 예전에 마찬가지였습니다. 하지만 첫번째 내집마련을 하고 난 후 자본주의에 대해 더 많이 궁금해지고 제가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자산을 취득할 수 있는것에 대한 고민들이 커졌습니다. 그래서 제가 할 수 있는 부분에서 공부를 지속했고 첫번째 내집마련했을 때 제가 했던 행동들을 복기하면서 두번째 집을 매수할 때 조금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 한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우리들의 최종목표를 위해 지속적인 행동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인 것입니다. 한번에 최종 꿈으로 바로 갈 수 있으면 좋겠지만 우리들 모두 종잣돈이 많지 않은 월급쟁이들이기에 한 스탭 한 스탭 밟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들이 해야 하는 행동들을 그리고 복기하고 개선해 나간다면 분명 이전보다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밖에 없고 더 나은 자산을 가지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집마련이 끝이 아닌 자본주의로 들어가는 첫 스텝이고 이후의 여정은 경제적인 자유를 얻게 되는 삶을 살 수 있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BM : 이전 행동 복기 및 개선 사항 정리해보기


댓글


봉우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