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기반에서 껑충 난이도가 뛴 것 같다. 어렵게만 느껴진다. ”
“ 그치만 잘하는 것이 아닌 해보는 것 자체가 성장이니까 배운 것을 하나씩 실천해보자 ”
“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강의에서 배운 그대로를 행동으로 옮기며 반복하자 ”
실전준비반은 확실히 난이도가 올라간게 느껴진다. 강의를 들으면서 ‘이게 맞나…? 이 뜻인가…?’ 하면서 계속 들었던 것 같다. 잘하고 싶은데 어렵게 느껴지니 마음이 무거워질 때쯤에 자모님께서 ‘잘 한다’가 아닌 ‘한다’가 중요하다고 말씀해주셨다. 그 말을 듣고나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고 ‘처음부터 잘할 수 있나? 욕심부리지 말고 하나씩 해보면서 생각하자.’ 라는 결론을 내렸다. 강의에서 배운 그대로를 행동으로 옮기며 반복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 이번 후기를 통해 1강에서 배운 것들을 정리하고 해야할 일을 정리하고자 한다.
- 앞마당을 늘려야하는 본질적인 이유
- 지역 안에서 생활권, 선호도를 나누고 선호도 안에서 어떤 단지가 같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지를 뽑아서 비교, 평가해보기 → 저평가 아파트 찾기
- 앞마당이 여러 개가 되면 내가 가진 앞마당 중에서 어디가 덜 올랐는지? 올랐음에도 아직 비슷한 입지 중에서 덜 오른 곳이 어디인지? 찾고 그 안에서 단지 살펴봐야함.
- 지금 앞마당에서 위, 아래로 다 가봐야 제대로 된 가치 평가를 할 수 있음.
분위기임장 가기 전
- 임장 가기 전에 주요 정보 확인하기 (나무위키, 지도-지적편집도(직장,상권)
- 임장 전 지도보기 (카카오맵- 법정경계, 법정동 확인 → 동별 임장 순서 정하기)
- 역 근처부터 보면 좋음, 역이 없다면? 가장 선호하는 아파트부터 시작
- 분임 루트 그리기(상권과 아파트 분위기를 볼 수 있는 도로로 루트 짜기)
- 지방은 아파트가 여러 개 몰려 있는 곳이 거리를 두고 떨어져있는 경우 있음. 멀더라도 꼭 가기
- 내가 할 수 있는 페이스대로 분임하기.
- 분위기임장 과정
- 직장, 교통, 학군, 환경, 공급 확인! (체크리스트를 기억하자)
- 직장이 있는 곳이면 직장의 양과 질을 보고 없다면 교통과 환경을 우선으로 보고 동별 선호도를 보자
- 교통: 업무 지구 접근성 직접 체험해보기( 출퇴근시간에 내가 경험해보면 검색결과와 시간이 다를 수 있음)
- 지하철이 없다면 업무지구로 가는 버스노선을 확인해보기(버스 배차간격 확인)
- 선호역: 2,3,5,7,9호선, 신분당선
- 학원가의 질: 유흥가와 섞이면 질이 낮음
- 환경을 보면 거기에 사는 사람들이 어떤 연령대인지, 소비수준은 어떠한지 알 수 있음.
- 아파트가 몰려있는 곳은 거주안정성과 쾌적성을 줌
- 비선호시설이 있다면 반드시 체크하기(아파트 가격에 영향을 줌)
- 지방은 환경의 영향이 생각보다 크다
- 공급: 새 아파트가 들어오는 위치, 앞으로 들어오게 될 위치 확인
- 분위기임장 후
- 임장을 다니면서 찍은 사진과 작성해 놓은 내용을 임장보고서에 정리
- 동별선호도 순서 매겨보기(순위에 집착 no)
- 답을 맞추는게 중요한 것이 아닌 이 동네를 왜 좋아하는지 정리하는게 중요
- 초보투자자가 가져야하는 자세
- 시간, 습관, 멘탈 관리
- 계획적이지 못하면 가족과 일에 영향을 준다. 계획을 세워서 하자.
- 보상은 작게 자주하자
- 동료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지자
[ 적용할 점 ]
- 한 달 계획 세우기
- 하루 계획을 세우며 루틴과 습관 만들기
- 분위기임장 루틴 그려보기
- 매주 임장 가기, 임장보고서 작성하기
- 임장 과정에서 직장, 상권, 학원가 사진 찍기
- 비선호시설 있으면 반드시 체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