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지투실 1강에서는 잔쟈니님의 지방투자로 10억 버는 방법에 대해서 강의를 해주셨는데요,
현재 지방 상황부터, 하락장인 지방에서 투자로 연결짓고 돈 버는 매수전략, 그리고 광역시부터 중소도시까지 한번에 정리해주시고, 지방투자 로드맵까지 알아가는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특히나 지방 도시 전체적으로 브리핑해주시는 부분에서는 뭔가 귀한 자료를 얻어 간 것 같다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임보 작성할 때 공급 그래프를 그냥 그리는 것이 아니라, 이런 그래프 모습을 보일 때 시장에서 어떤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연결할 수 있어야 내 투자에 적용할 수 있다.
시세를 보면서 가격뿐만 아니라 매매/전세 개수도 함께 봐야한다.
>> 의도적으로 내 투자로 연결지을 수 있는 생각을 계속 해보기!!
지방투자 기회인 이유
>> 내 실력만 있다면 언제든 기회가 있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지금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다 보면 반드시 기회는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실력을 늘려가는 사람이 되자!!
실력있는 투자자가 앞마당 트래킹 정리하는 법
선호도 – 상,중,하로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제대로 다 임장하고 선호도 구분.. 선호도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시세트레킹이 의미가 있다. 이것을 모르고 시세 따는 것은 그냥 노동이다.
시세트래킹-시세를 딸 때 그 흐름까지 같이 봐야한다. 추이(오름.보합,하락) / 개수(물건개수, 나가는속도)
현장감- 전임으로 현장감 더하기
투자 연결은 현장에서- 물건이 없어 전세 시세 가늠이 어려운 지역.. 혹은 물건이 많은 지역들은 꼭 현장 방문해보기
>>4개중에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 지금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알고 내가 노력으로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반드시 해내기!! ex) 시세트래킹 후 전임 등
선호도가 있는 단지를 파악할 때 반드시 거래가 꾸준히 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
수익으로 봤을 때 신축 구축이 별반 차이 안날 수 있다. 적은 투자금만 보고 투자를 한다면, 매도 전략까지 못 본 것이다. 반드시 꾸준하게 거래가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여 선호도가 있는 단지인지를 확인!
>>투자금에만 매몰되는 것이 아니라 선호도가 있는 단지인지를 파악!! 거래가 꾸준히 되고 있는 단지인지 꼭 확인하기!!
내 기존 앞마당 상황을 다른 지역에도 적용 시킬 수 있어야 한다.
>>지방 구축투자 여부에 대해, 내가 가진 앞마당에서 비슷한 단지를 찾아내어 다른 지역에도 연결 지을 수 있는 것이 중요하겠다. 그러려면 앞마당을 만들 때 제대로 만들어둬야 한다!! 꼭 마무리 지어서 확실한 앞마당으로 만들어두자!!
지방 소액투자에서 갭이 적다고 다 소액투자가 아니다!!
사람들이 두루 좋아하면서 싸고 투자금도 적어야 한다. 내가 보고 있는 단지의 수요가 얼마나 넓은지도 파악해야 한다. 환금성과도 연결되는 것!!!
>> 튜터님들이 매번 강조하는 가치가 먼저다!! 라는 말인듯하다. 결국은 소액투자라도 가치있는 단지에 투자를 해야 잃지 않고 더 버는 투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지방에서 선호도 있는 신축 바로 옆에 구축이라도 가격이 같이 안오를 수 있다.
수도권에서는 이렇게 신축 옆에 붙어 있는 구축은 같이 오른다. 하지만 지방은 선호도를 개별 단지마다 다르게 파악해야 한다.
>> 지방에서 같은 지역이더라도 단지는 반드시 개별적으로 선호도 파악하기!!
아마도 우리 물건을 사는 사람은 실거주자이다! 실거주자가 내 물건을 살 때 고민을 덜 할 단지가 무엇인지 고민해봐야 한다.
넓게 봐야 한다!!!
투자 할 우선순위 단지를 뽑았다면, 같은 가격대에 단지가 어떤게 있는지 반드시 찾아봐야한다. 튜터님께서 넓게 보라는 말은 같은 매매가, 같은 투자금으로 살 수 있는 단지가 있다라는 것일 수 있다.
>> 괜찮은 단지를 발견했을 때 몇일동안 해당 단지만 본적 있었는데..ㅎㅎ 반드시 해당 지역,, 또는 앞마당에서 같은 가격대의 괜찮은 단지가 있는지 전수조사를 통해 꼭 확인해봐야겠다!!
포트폴리오 과정에서 내가 갈아탈 단지가 최소 3-5개 있어야 한다.
그 과정에서 내 물건이 바로 매도가 안될 수도 있고, 내가 매수하려고 했던 단지들이 날아가는 경우도 있다. 그러면 그냥 있는 것이 아니라 대체할 수 있는 단지를 바로 채워 넣을 수 있어야 한다.
>> 지금 당장 나에게 적용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인상깊었던 내용이었다. 물건이 날아가더라도 꼭 내 수중에 갈아탈 단지 3-5개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그게 실력이라고 하셨다..
마지막으로 사람들은 저마다 각기 다른 문제를 가지고 있는데, 결국은 문제를 극복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버티는 것이다 라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버티다보니 문제가 해결이 되었다 라는 말씀과 함께 시간이 지날수록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의 난이도가 줄어들어야 한다. 그러려면 꾸준히 해야 한다!!! 라고 말씀해주신 부분이 많이 와닿았습니다.
지금 해나가고 있는 모든 과정에서 방법적인 부분을 찾고 있기는 했지만, 결국은 꾸준히 해나가면서 내 스스로 익숙해져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BM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