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돈독모]돈의얼굴 독서후기[큰솔]

25.10.07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미치도록 보고 싶었던 돈의 얼굴

✅ 도서 제목

 

돈의얼굴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278

투자는 정답이 있는 공식이 아니라 스스로 깨닫고 익혀야 하는 여정이다. 중요한 것은 남의 말이 아니라 나만의 원칙을 세우는 것이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우리가 살면서 매일 마주하고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돈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디로 흘러가는지에대해 자세하게 알게되어 좋았다. 금리와 부채, 인플레이션이라는 경제용어가 등장하지만 논문처럼 어려운내용이 아니라 쉽게 읽혀지도록 다양한 사례를 들어 쓰여져있어 초보가 이해하기에도 어려움이없는 책이다. 

 

p.38 돈이란 실체보다 사람들의 신뢰와 약속에 의해 작동하는 상징적인 존재다. 그 신뢰가 무너졌을 때, 단순한 종이 한장이 누군가의 삶을 무너뜨릴수 있다는 사실이 우리를 두렵게 만든다.

→'레바논의 은행인질극' 사례를 보면 돈이 신뢰를 잃었을때 한 사회가 어떻게 되는가를 보여주고있는거같다. 내가 평생모은돈을 아무잘못도없이 받을수없게된다면..너무 아찔하고 화가나는상황이다.

 

p.114 금리는 단지 경제 지표가 아니다. 그것은 삶의 무게중심을 옮기는 보이지 않는 지렛대다. 많은 사람들이 실질금리와 명목금리의 차이나 단리와 복리의 개념조차 모른채 결정적인 금융선택을 하고있다. 

→국가가 금리를 잘못조절하게 되면 어떤일이 발생하게되는지 튀르키에와 일본의 사례로 알수있었다. 튀르키에국민은 자국의 화폐 대신 금을 믿게 되었고 일본국민은 노년에 일을하러 나갈수밖에 없게 되었다. 피해가 고스란히 국민들에게로 돌아가게된것이다. 금리에 무지하지말고 충분히 이해하고 공부해야 한다는걸 느꼈다.

 

p.166 지금 필요한것은 ‘얼마를 받느냐’가 아니라 ‘그돈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느냐’를 물을수있는 경제적 자각이다. 

→'성광테크'직원들이 실질임금을 계산해보는 장면에서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이 저런모습이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역시도 실질임금과 명목임금의 개념을 몰랐으니 말이다. 월급이 올랐다고.. 집값이 올랐다고 좋아할게 아니라 ‘그걸로 뭘살수있는데?’를 먼저 생각해봐야겠다.
 

p.217 빚은 곧 능력이자 자산이다.

→레버리지라는 말은 여러의미로 쓰인다. 이가운데 대출을 받아 투자를 하는 레버리지투자방법도 있다.  이책의 사례에 나온 의사처럼 대출을 활용해 100억대의 자산가가 될수도있지만 무리한 투자로 추심을 받거나 집이 경매로 넘어가기도한다. 빚은 한사람을 부자로 만들기도하고 빚쟁이로 만들기도 하는거같다. 신중하게 생각하고 엄격한 자기관리와 명확한계획하에서만 실행하도록 해야겠다.

 

p.260 변하지 않는 화폐의 본질은 ‘무엇을 믿을 것인가’라는 질문에 달려있다.

→나는 비트코인을 해본적이 없다. 그런데 문맹률이 높으며 국민대다수가 은행계좌조차 없다는 나이지리아에서도 비트코인을 이용한다는 부분이 참 놀라웠다. 먼미래에는 암호화폐도 가치있는 화폐의 수단이 될수있을지가 궁금하다. 

 

p.278 투자는 정답이 있는 공식이 아니라 스스로 깨닫고 익혀야 하는 여정이다. 중요한 것은 남의 말이 아니라 나만의 원칙을 세우는 것이다.

→투자로 성공한 분들의 말은 공통점이 있는거같다. 스스로 공부하고 노력해서 투자해야한다는것. 주변의 정보나 말에 휘둘리지말라는것. 월부에서 배운 투자방식과도 동일한 부분이니 항상 중요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려는 노력을 해야겠다.

 

✅ 나에게 적용할 점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물가는 끊임없이 상승할것이다. 따라서 가치있는 자산에 투자하기 위한 공부를 게을리하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일본의 사례에 나온 그분의 조언대로 10년후,20년후,30년후를 계획하며 살도록 노력해야겠다.

 

 

 

 


댓글


회오리감자
25. 10. 07. 19:47

큰솔님 즐거운 명절 잘 보내구 계싱가요?ㅋㅋ 날씨 엄청 쌀쌀해졌는데 감기 조심하시고 몸도 잘 챙기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