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나이키 창업자인 필나이트의 자서전인 이 책은 550페이지가 넘어가는 책이었지만
정말 재미있게 슉슉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기존의 규정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더 나은 것을 만들어가고,
위기를 극복해내는 기업가 정신을 잘 배울 수 있었다.
70년대 미국에서 일본으로 아무것도 없이 날아가 계약을 따내는 것 자체가 어떻게 보면 무모하지만, 또 어떻게 보면 그래서 아무도 시도한 적이 없기에 가능했던 일이 아닐까 싶었다.
책을 읽으며 성공한 사업가의 마음가짐은 어떠해야 하며
내 인생을 운영한다는 관점에서 나 역시 사업가이기에 어떤 식으로 인생을 살아가야 할지 생각해볼 수 있었다.
본 것
134p. 사람들에게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가 아니라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를 가르쳐줘라. 그리고 그들이 이루어낸 결과로 당신을 놀라게 하라.
→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를 알고 이를 행동으로 옮긴다는 건 깊고 심오하면서 중요하지만 또 그만큼 어려운 것 같다. 하지만 나 역시 과거를 생각해보면, 어떤 일을 하고 어떤 것을 이루고 싶은지에 대한 정의가 먼저 되었더라면, 그냥 무조건 하기만 하고 그것을 달성했을 때 허탈감을 느끼지 않았을 것 같단 생각이 든다. 앞으로 어떤 일을 하기 전에 그 일을 왜 해야 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먼저 해야겠다.
269p. 슈독은 인류의 발이 지구 표면과 접촉하는 경첩을 다듬는 사람이 아니라 인류를 이어주기 위한 더 나은 방식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사람이다.
→ 단순히 표면적인 일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더 큰 차원에서의 목표를 정하는 것이 멋있게 느껴졌다. 내가 이걸 하는 이유는 뭘까?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함은 아니다. 요즘은 나의 가족, 더 큰 차원에서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가고 싶은데 방법을 몰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끼치고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생각이다. 그러려면 내가 실력이 있어야 하고, 실력이 있으면 돈은 자연스레 따라올 것이다.
299p.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이제는 다른 기업에 휘둘리지 말고 우리 갈 길을 가자는 겁니다. 우리는 우리만의 방식, 아이디어, 브랜드를 가져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 다른 기업이나 사람들을 어느 정도 벤치마킹 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어느 정도의 수준이 되면 나만의 아이덴티티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 투자자로서 나만의 투자 성향이나 판단 기준이 있어야 한다. 그러려면 평소에 임보를 쓸 때, 궁금증 가졌던 것을 글로 표현해보거나 장표로 작성해보는 연습을 해보자.
315p. 쉴 때는 쉬면서 대회를 가려서 출전하기를 원했다. 프리폰테인은 천천히 달려야 한다는 생각을 아예 무시했다. 최선을 다해 빨리 달리지 않으면 오직 죽음뿐이라고 생각했다.
→ 지난 3년간 나도 이렇게 생각했던 것 같다. 그런데 가끔씩 쉬는 시간이 있어야 더 롱런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최근에서야 든다. 투자는 최소 10년은 해야 결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계속 강강강으로만 가면 언젠가 부러질 수 있고, 선택의 기로에 놓였을 때 어떤 선택이 이 투자 생활을 오래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일지를 생각해보자. 오래 해야 한다.
366p.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무너져서는 안 된다. 우리가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하는 말이 아니다. 누구나 실패할 수 있다. 실패했을 때 이를 빨리 털고 일어나 실패를 통해 배우면서 발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 사실 어떻게 보면 1호기 투자를 실패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지금 간신히 손해만 안나길 바라는 상황이니까 말이다. 하지만 이것도 내가 더 좋은 걸 사기 위해 매도하려는 것이기 때문이지, 내년까지 기다리면 수익이 발생할 거라는 걸 알고 있고, 이 1호기는 돈을 벌어다주지는 못했지만 나에게 있어 투자자로 발돋움할 수 있는 귀한 투자처였다. 그래서 이걸 나는 실패한 투자라고 절대 생각하지 않는다. 이 때 했던 기억과 경험으로 2, 3호기를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실패는 곳 성공의 기반이 된다.
404p. 돈은 우리의 최종 목표가 아니었다. 우리의 목표가 무엇이 됐든 간에 돈은 우리가 그곳에 도달하기위한 수단에 불과했다. 우리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지금 우리 수중에 가진 것보다 많은 돈이 필요한 것도 사실이었다.
→ 가족들과의 행복을 위해 어느 정도의 돈이 필요하고, 그래서 투자를 시작하게 된 것이다. 즉, 내가 투자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가족'임을 잊지 말고, 선택의 기로에 놓일 때 진정 내가 무엇 때문에 하는 것인지 잘 생각해봐야 한다. 돈을 많이 벌려고 하는 이유가 있고 그 이유를 잊지 말자.
445p. 뛰어난 사람도 실패작을 쓸 때가 있다. 그렇다고 해서 작품 활동을 중단할 이유는 없다.
→ 실패할 때가 있더라도 망하지 않으면 된다. 다시 일어나서 하면 되는데, 욕심을 부리다가 감당할 수 없는 투자를 하게 되면, 실패했을 때 다시 일어나지 못할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망하지 않는 투자를 이어가고, 혹시나 어려움이 찾아온다고 해도 그 어려움을 이겨낸다면 그것은 '실패'가 아님을 꼭 기억하자. 항상 성공만 하는 사람은 없다. 괜찮다. 할 수 있다. 꾸준히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503p. 우리는 인간이 살아가는 목적이 피를 만드는 데만 있지 않듯, 사업 목적이 돈을 버는 데만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 그 돈을 벌고자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가 중요하다. 돈은 내 목표를 이루기 위한 수단이지 돈 자체가 목표가 되어서는 안된다.
541p. 돈에는 다음과 같은 본질이 있었다. 많든 적든, 좋아하든 그렇지 않든 돈은 당신의 일상을 정의한다. 우리의 과제는 돈이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 예전에 돈을 많이, 빨리 모아야한다는 생각 때문에 지나치게 인색해진 적도 있었다. 근데 이렇게 하자 가족끼리 다툼이 있을 때도 있었고, 나 스스로도 현타가 너무 왔었다. 그래서 이제 어느 정도는 쓸 때는 써야한다 생각을 하고 있는데 이렇게 돈에 대한 주도권을 가지고 균형을 지키는 게 중요한 것 같다.
546p. 포기해야 할 때를 알고, 다른 것을 추구해야 할 때를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포기는 중단을 의미하지 않는다. 기업가는 결코 중단해서는 안된다.
→ 다른 것을 추구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건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라는 생각도 요즘 많이 든다. 속도만 추구하다가 포기해버리는 것보다, 오래 가기 위한 선택을 해나가자. 이미 자본주의의 맛을 알아버린 이상,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하는 이 삶을 중단할 수는 없을 것 같다. 포기는 더 나은 것을 선택하고자 할 때만 있는 것!
546p. 당신 자신에게 믿음을 가지라. 이런 믿음에 대해서도 믿음을 가지라. 믿음은 다른 사람이 아닌 당신이 정의하는 믿음이어야 한다. 믿음 그 자체는 당신의 마음 속에서 정의된다.
→ 가끔씩 나는 여기에 맞지 않는 사람인 걸까? 라는 생각을 할 때가 있었다. 그런데 이제는 그런 말로 나를 정의하거나 나의 한계를 정하지 않으려고 한다. 나는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사람이고, 해낼 수 있다. 다만 시간이 조금 걸릴 뿐이다. 지금처럼 꾸준히 나만의 속도를 가지고 해나가자. 멈추지만 않으면 된다
깨달은 것
성공하기 위해서는 나만의 아이덴티티가 있어야 하며
돈이 아닌 다른 목표가 있어야 한다
돈에 잠식되는 게 아닌, 목표를 위한 수단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그리고 나는 할 수 있다는 믿음을 나 스스로가 가져야 하며
때로는 포기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을 위한 현명한 결정일 수 있다
예전에 했던 선택이 지금도 옳은 선택이 아닐 수 있기 때문에
더 좋은 걸 살 수 있다면 현재 가지고 있는 것을 과감하게 포기할 줄도 알아야 한다
더 오래 할 수 있는 선택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이걸 시작한 이유를 떠올리자
나이키가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듯이
나 역시 잘 헤쳐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적용할 것
- 이 일을 시작한 진정한 목표 생각하기
- 어려움이 발생했을 때 why 보다는 how에 집중하기
댓글
떠라링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