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부동산에 대해 공부 시작하며 갭투자에 관심 생기기 시작한 부린이 입니다.
1.5룸 오피스텔을 전세안고 무갭투자로 매매할 수 있는 매물이 있더라고요..
위치는 괜찮아서 공실 걱정은 안 해도 될거 같고
현세입자가 내년에 나가면 그후엔 반전세로 돌려서 소액의 월세를 받아보는건 어떨까 생각 중인데
아무래도 별로인 생각일까요?
오피스텔은 환금성이 떨어지고 부정적인 글도 많고
제가 아직 부린이라 너무 말도 안되는 생각을 하는건지 궁금해서 글 올립니다.
차라리 세금 낼 돈, 전세>반전세로 돌리면서 발생하는 보증금차액을 은행에 넣어두는게
오히려 더 이득인건가 싶어서 잘 모르겠더라고요 ㅠ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안녕하세요! 우정영이님! 오피스텔 투자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으시다고 생각됩니다! 우선 오피스텔과 아파트의 수요의 차이와 환금성에 대해서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1. 주거 형태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곳, 사람들이 주거로 더 좋아하는 곳,이 향후 전세 상승뿐만 아니라 시세 차익적인 측면에서 안정적인 흐름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2. 또한, 환금성적인 측면에서도, 우선적으로 검토가 되지 않는 만큼 원하는 시기에 매도하는 환금성이 어려울 수 있는 점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되어요! 모든 오피스텔, 아파텔이 투자 불가능하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겠지만, 일반적인 경우에서는 아파트의 수요가 더 클 수 있다는 점도 꼭 인지하시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인생최대 쇼핑을 위해서 보다 탄탄하게 투자 기준을 세워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열반스쿨 기초반과 기초 부동산 강의 통해서 공부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정영이님 빠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우정영이님~! 오피스텔 매수 고민중이시군요~! 오피스텔이라고 무조건 투자하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위에서 적적한투자님이 말씀하신 것 처럼 수요 크기와 환금성에 차이가 있긴 합니다ㅎㅎ (우선순위는 아니라는 뜻) 특히, 부동산으로 돈을 버는 방법에는 1) 시세차익, 2) 임대료 가 있는데 영이님이 말씀하신 부분은 임대료 부분인 것 같아요. 하지만 여기서 임대료가 유의미하려면 전제는 나중에 그 오피스텔을 팔 때, 그 가격 그대로거나 그 이상으로 팔려야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오피스텔은 아파트보다 감가상각이 빠르기때문에 그부분을 기대하기 어렵고, 결국 오피스텔이 안팔리거나 가격이 내려가면 임대료 얻는 수익과 비교했을때 조삼모사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정말 좋은 입지 (역세권, 직장근처)라면 오피스텔도 가치가 있겠죠?! 임대료뿐만 아니라 시세차익도 가능한 입지의 오피스텔인지 아닌지 구분하실 수 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같은 조건의 아파트와도 비교평가 가능하셔야 하고요! 꼭 투자하기전에 영이님이 이러한 부분들을 체크하셨으면 좋겠고, 너무 내용이 어려우시면 적적한투자님 말씀대로 강의를 들어보세요!
안녕하세요 우정영이님 오피스텔 투자에 대해서 고민이 있으시군요 우선 투자에 대해서는 당장의 현금흐름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장기 보유 시에 가치가 올라가고 나중에 더 큰 수익을 볼 수 있느냐가 더 중요한 부분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오피스텔 투자의 경우, 추후 신축 오피스텔이나 빌라가 공급될 경우 대체될 수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1) 월세 수입이 유의미하게 늘 수 있는가 2) 매도하고 싶을 때 매도할 수 있는가 ( 오피스텔 주택수 포함 기준도 규제에 따라서 달라지는 부분이 있고, 취득세 포함이 안되더라도, 양도세에 포함되는 경우가 있어 추후 다른 주택을 투자시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등을 같이 고려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