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투 26기 2런게바로투자지 돈죠앙튜터님과 함께 0촤 마리오소다] 2강 후기_프메퍼튜터님_지투실전은 돈을 쫓는게 아니라 실력을 쫓는거다
25.10.10
(1)강의를통해 새롭게 알게 되거나 리마인드 된 것
지금의 지방시장은 23년의 서울수도권과 같다. 꼭 행동까지 이어가야 한다.
연식외에도 지방의 세세한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비슷한 가치를 가진 단지라도 시장 상황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지므로 지방은 공급, 리스크 등을 알고 투자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급이 많다=리스크? 라고 배제해선 안된다. 좋은 가치의 물건을 싸게 살 수있다는 가능성을 열어 놓고 봐야한다.
지방투자 어렵다→여러가지 변수가 많다.→ 그렇기에 프로세스가 중요하다. 이 프로세스를 어기고 투자금이 적고 싼것만 찾으면 물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가치>가격>투자금>리스크 순 → 가치>공급>가격>투자금>리스크 : 이제는 공급이 가치 다음으로 볼 순위라고 생각할 정도로 중요하다
지금 당장의 전세가를 보는게 아니라, 전세가가 앞으로 얼마나 오를 수 있는 환경인 것이냐, 잔금을 길게 빼서 높은 전세가로 투자금을 줄일 수도 있다.
가치가 있는 것 중 가격이 저평가 되어있고, 투자금이 적게 들고, 내가 감당 가능한 물건인지 순서대로
임장지에서 희소하게 좋아하는게 뭐지? 희소한 선호도를 찾아라
지역선호도, 신축, 환경 세가지를 모두 충족시키면 비싸다. 세개 중 하나가 충족하지 않아도 된다. 그런데 이 세개를 갖추고 있는 부산, 대구 가은 곳도 지금 투자를 할 수있는 시장이기에 좋은 것들도 적극적으로 우선순위로 보고 아래로 내려간다.
비교평가 순서 : 지역별 특징 확인→가치과 가격 비교→검증
같은 가격이라면 연식 좋은게 먼저 치고 올라간다.
지방시장에서는내가 산 것보다 비싸게 팔아야 한다는거, 비싼 가격에 받아줘야 한다는 것, 그래서 지방에서 가격이 이미 오른 단지는 정말 보수적으로 봐야한다.
따라가는 투자, 오를 것 같으니깐 사는 투자=잃는 투자 까지도 갈 수있다
시세를 따면서 비싼게 몰려있는 곳에 대한 궁금증을 가진다. 궁금증일 가지고 임장과 임보, 매물임장을 하면서 답을 찾아나간다. 그러면서 그 지역의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찾아 나간다.
지역간 비교평가는 처음에 변수를 통제하는 것이 중요. 비슷한 가치의 지역끼리 가져와서 먼저 비교, 순서를 지키는 것이 중요 (싼거는 싼것끼리 비싼건 비싼것 끼리 일단)
지역간 비교평가를 위해서는 각 지역의 선호도를 알고, 지역내 생활권의 순위를 먼저 파악하고, 그 단지는 그 생활권에서 어느정도 수준의 단지인지를 알는 것이 중요하다.
도시→생활권→단지
가격이 비슷하다면 가치가 더 좋은 것 선택 (영국 프리미어리그 도트넘 손흥민>미국 MLS LAFC 손흥민)
21년 울산 경기가 좋지 않아, 전고점이 더 낮게 나옴. 그래프와 가치와 실제가치가 일치하는 것이 아니다
앞마당을 만들 때 잘 만들어야 한다. / 만든것을 다시 열심히 꺼내본다. 이 두개가 다다.
앞마당 잘 만들기 위해 : 가설검증/모의매물 문의까지
만든것을 다시 열심히 꺼내보기 : 시세트래킹, 앞마당 정리
앞마당 우물을 깊게 파야 아래의 흐르는 물과 만나고, 흐르는 물이 다른 지역과 연결될 수있다.
가설검증의 4단계 : 주장-근거-결론-적용 : 결론에서 끝나지 않고 꼭 지금 시장에서의 적용까지 이어져야 의미가 있다.
투자 그룹핑 : 절대가5분위시세표→투자금 5분위 시세표→절대가 투자금 위아래 비교→투자가능선, 우선순위 확인→포트폴리오 확인
투자 안할 단지를 먼저 재끼는 것도 중요하다. (위아래 마지노선)
3등이었던 물건을 현장에서 1등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
실거래가를 볼 때 중요한 건 지방은 대부분 가수요가 없다는 것. 실거래→실수요자들이 현재 받아주는 가격이 얼마 선인지를 보는 것
지방투자가 어렵지만 즐겁게 하면 잘하게 될 수 있다. 그때 부터 재미가 있었진다.
지투실전반은 돈을 쫓는게 아니라 실력을 쫓는 것이다.
어려운 일 일수록 가치가있는거다.
과정이 기대되는즐거운 기분.
이렇게 하면 진짜 부자가 될 수 밖에 없겠다. 꼭 올해 투자를 못해도 돼. 실력을 키우자.
내가 할 수 있는 투자를 하는게 중요하구나.
나라고 못할게 뭐가있어? 동료들이 있는데?
희망, 설렘, 기대감
(2)느낀점
지방투자 기초반을 통해 한 번 지방 임장을 경험했으나, 정말 어렵다고 느꼈었다. 갈 곳이 너무 많고 방대하고, 변수가 많고, 뭔가 공식처럼 가치를 매길 수있는 시장이 아니어서 얼만 오랫동안 공부를 해야 투자까지 가능한 실력이 될지 걱정과 두려움도 있었다. 지방 임장 한번하고 처음 온 지방투자실전반에서 나 혼자 정말 뭣도 모르고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어 불안하고 조급한 마음도 컸던 것 같다.
프메퍼 튜터님 수업을 듣고, 차근 차근, 일단은 내가 지금 만들고 있는 앞마당, 이번달의 임장지에서부터 선호도 파악을 최대한 깊게하고, 이 안에서라도 우선순위를 매겨보는 연습이먼저 중요하다는 걸 느꼈다.
변수가 많기에 꼭 저평가 단지를 먼저 찾고, 가격과 리스크를 보는 연습을 계속 해 나야 한다는 것은 앞서 잔쟈님 튜터님의 말씀과 같은 내용이라, 이게 지방시장에서 얼마나 중요한 부분인지 나아가 투자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건지 다시 한번 새길 수 있었다.
하나씩 차근차근 무엇을 어떻게 비엠하고 어떤 순서로 비교평가를 해야 하는지 알 수있었고 방향이 잡혀서 복잡한 머리가 정리가 되는었다. 물론 적용하고 내것이 되기까지는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 겠지만, 일단 순서대로 하나씩 해보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지금 지방 시장은 반드시 행동해야 하는 시장이라고 계속 몇 번이고 강조하셔서 그런지, 지금이라도 지방에서 공부를 하고 실력을 쌓을 수있는 기회를 가진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
작은 돈으로 아무거나 사서 또 물리는 거 아닌가 걱정만 앞서다가 조급함을 내려놓고, 돈을 쫓기보다는 실력을 쫓으러 이곳에 왔다는 것을 기억하고, 실력을 쌓기 위해 하나씩 제대로 배우고 적용해야겠다.
(3)적용할 점
지역내 비교평가 : 비슷한 가치를 가진 단지중, 현재 현재가격, 매물 조건, 상황을 고려해서 투자 우선순위로 보는게 맞는지 튜터님한테 질문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