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질문하며 성장하는 와케입니다!
2주차 프메퍼튜터님 강의는 지난 지투실전 강의에 플러스 알파가 가득한 선물보따리였습니다.
특히 과외받는 느낌으로 ‘비교평가란 이런거야! 그리고 이렇게 적용하면되! 할 수 있지?!’ 라는 메세지를 주시는 것 같았습니다.
그럼 이번 강의를 통해 BM할 점 딱 3개만 뽑아보겠습니다.
(앞으로 강의장표 보면서 계속 BM할껍니다! 절대 놓치지 못해!!)
1. 비교평가의 개념과 기본 원칙 제대로 알기
비교평가는 가치 대비 저평가된 아파트를 찾아 같은 돈으로 더 많이 벌기 위해하는 행위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더 디테일 하게 들어가면 ‘투자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임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투자의 우선순위를 정한다는 것은 A를 사도 돈을 벌고, B를 사도 돈을 벌지만 같은 투자금으로 어떤 단지의 어떤 매물을 우선적으로 봐야하는지를 생각해보는 것이 비교평가라는 것입니다. 더 나아간다면 비교평가를 통해 나온 1등만이 투자대상이 아니라, 앞마당에서 비교평가를 통해 나온 후보군을 추리고 현장에서 매물 by 매물로 비교평가를 통하여 나에게 더 유리한 투자 물건에 투자를 하기 위함 과정임을 알고 가치-가격-투자금-리스크를 고려하여 투자해야 합니다. 어느정도 비교평가를 할 수 있다면 이제는 현장에서 물건을 잡아야 하는 시점! 1등 단지와 1등 매물에 꽂히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매물을 만들고 비교평가를 통해 투자로 이어져야 함을 생각하고 남은 한 달 그리고 앞으로의 투자를 진행하겠습니다.
2. 지역내/간 비교평가
지방은 각 지역마다 특징이 다르기에 어떤 요소가 가격에 반영되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환경이 좋아/ 환경이 않좋아 라는 이분법적인 사고보다 어떤 환경적인 요소가 그 지역 사람들의 인식에 더 많이 반영되어 결국 아파트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지 아는 것이 임장과 임보의 콜라보입니다. 결국 임보(데이터)와 임장(현장)이 합쳐져야 더 좋은 투자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투자하려는 지역의 시장 상황을 판단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공급이 많다/적다를 넘어 이 시장이 절대적 저평가 시장인지, 상대적 저평가 시장인지에 따라서 어떤 단지를 우선적으로 봐야 하는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지역간 비교평가에서는 비교하려는 단지가 위치한 지역의 체급을 우선적으로 파악하고 해당 단지가 지역내에서 어떤 위상을 가지고 있는지를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역시나 앞마당 만들 때 제대로 만들어야 하는 이유!)
3. 수익률 분석
하면 할 수록 재밌는 수익률 분석 가설 검증!
틀리면 틀릴 수록, 맞으면 맞을 수록 더 실력이 쌓여간다는 생각으로 앞으로도 꾸준히 해보겠습니다!

이번 강의도 모든 열정과 노하우를 전수해주신 프메퍼 튜터님 감사합니다.
할 수 있다!
하면 된다!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