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수강후기

[실전준비반 71기 35조 뜨사] 너나위님 저평가 특강 후기

25.10.16

[2025 10월 NEW] 부동산 입문 BEST - 너나위의 저평가 아파트 찾는 법

안녕하세요. 뜨사입니다.

 

급변하는 시장속에서 다시 한번 너나위님의 특강에서 뷰를 배우고자 하였습니다. 짧은 한강의 특강이고 이미 2번이나 들었음에도 여전히 그대로 행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이 많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기억에 남은 내용들과 행동할 내용들을 남겨봅니다.

 

  1. 일상이 쉽지 않기 때문에 목표에 포커싱을 잘하고, 다른 문제들은 안고가는 것이다. 포기할 것은 포기하면서 가야한다.
  2. 부자로 가는 길목에 어차피 노후준비가 있어서 1차 목표는 노후준비 10억으로 세팅해야한다. 그리고 은퇴시점까지 자산을 쌓아나가는 것이다.
  3. 부자의 현재 행동을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부자의 초장기를 따라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4. 똘똘한 한채 전략은 노후대비 시 그 집에서 나와야 할 수 있다. 다주택은 2주택을 지나서 가는 것이니 우선 2주택 이후 고민하면 된다.
  5. 투자 이해도, 종잣돈, 원칙과 기준. 가치있는 것 중에 싼 걸 사서 기다린다. 흑자 구조 + 자본재배치. 싼걸 사기위한 기준.
  6. 장기 사이클 관점에서 싼구간은? 단순하게는 이전보다 쌀 때, 그리고 싸진 다음 올라간지 얼마 안되었을 때이다.
  7. 수도권 아파트는 미장(누적)이고, 지방은 국장(단타)이다. (그래서 국장 ETF와 결을 같이 하는 구나 미장 ETF는 비싸니까 안하고 싼 국장 ETF를 사서 사이클을 보고 돈을 버는 느낌으로 접근할 수도 있겠다)
  8. 지금 시기는 싸지도 비싸지도 않다.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장기로 보면 상급지도 접근할 수는 있다.
  9. 기본적으로는 우량자산을 쌓는 수도권이 더 좋다. 하지만 우량자산을 쌓기 어렵다면 지방을 거쳐서 돈을 불려오는 방향성이다. (지방은 대안이지 선택지가 아니다)
  10. 누구나 좋아하는 단지를 이야기하는건 전문가들이다. 우리는 정해진 예산안에서 가장 선호요소를 갖춘 것을 찾아내는 투자자이다.
  11. 기본으로 돌아가서 얘가 쟤보다 좋은데 싸네? 말이 나와야 한다. 입지비교는 동일한 조건으로 입지만을 비교해야한다.
  12. 50만 이상 구는 100개이다. 한개구에 300개라고 하면 30000행만 알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수도권에 유의미한 곳만한다고 하면? 17구 해봤자 5000행이다. 5000행 너무 적지 않나? 매달하는 것도 아니고 투자할 때만 해도 된다. (내 투자금 범위로 좁히면 더 줄어들 것이다. 끽해야 500행 정도 아닐까?)
  13. 기준 단지와 상하위 단지 가격흐름을 잘 보고 있어야 한다. 상위 단지가 오르면 현재 단지로 해야하는 것이다. 다만 너무 멀리나가면 가치가 있는지로 다시 되돌아간다.
  14. 네고는 상대의 입장에서 하는 것임을 명심하라. 사장님 옆에서 직접 네고하라. (하얀거짓말, 경쟁부동산 만들기)
  15. 전세 문자 전단지는 대상을 미리정하고 간결하게 문자를 남긴 후 전화로 설명한다.
  16. 투자를 회사일 처럼 하지 말고 내 사업이니까 제대로 하라.
  17. 투자는 리스크 계량이 중요하다. 단기적으로는 부정적으로 보고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으로 보라.
  18. 상승장 속에서 비싸지 않은 가격의 기회는 규제에서 나온다. 앞으로는 규제가 중요한 시장이 된다.
  19. 다음 대책은 무조건 수요대책으로 나온다. 결국 돈과 법이다. 대출 금액을 줄이는 방법 정도로는 효과가 없을 것이다. (그런데 토허제라니 ㅠㅠ)
  20. 전세금 조건부 대출에 대해서, 대출없는 세입자, 세낀물건, 주전세, 매도자의 협조로 중도금 처리 방안 등이 있어서 까다로워 진거지 불가능한게 아니다. 오히려 경쟁자가 줄어서 좋은 것이다.
  21. 성공한 투자자의 차이점. 환경을 만들고 출근하듯이 약속을 잡으면서 간다. 힘들다면 그건 목표를 위해 치러야할 대가라고 생각한다. 성공을 향한 과정에서 마음 그릇이 커져서 오히려 행복해질 수 있다.

댓글


뜨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