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저자 및 도서 소개
: 성공과 실패, 좌절과 회복의 모든 과정을 숨김없이 풀어놓으며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80만의 인생 멘토가 된 주언규가 내놓은 현실적이고 전략적인 조언집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p. 9 나는 이제 안다. 내게 특별해 보이지 않던 것들이 사실은 가장 강력한 무기였다는 걸. 돈을 좇지 말라는 말, 그 말은 맞다. 하지만 그걸 실천할 수 있는 위치가 될 때 까지는 돈을 쫓아야 한다. 젊음, 경험, 시간 혹은 그게 무엇이든 내가 가진 것을 무기로 삼아야 한다. 그리고 잊지말아야 한다. 남들이 부러워할 만한 무언가를 이미 갖고 있다는 것을.
→ 이 구절을 보고 내가 가진 모래주머니가 아닌 강점에 대해 생각해 봤는데 투자를 일찍부터 시작했다는 것, 그리고 투자와 육아,회사를 병행하면서 쌓은 경험들이 당장 아무것도 없는 무의 상태가 되더라도 지금의 자산까지는 끌어올릴 수 있다는 확신이 있다는 것, 그리고 급할 때 육아 도움을 주시는 친정부모님이 가까이 계시고 두 분다 건강하시다는 것도 너무 좋은 무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p. 14 뛰어난 사람과 경쟁해서 이길 수 없다면 최소한 그들과 같은 위치에 닿을 방법은 단 하나 밖에 없다. 바로 무조건 꾸준히 하는 것. 그것이 내가 선택한 유일한 전략이었다. 피곤해도 그냥 한다. 재미없어도 그냥 한다. 하기 싫어도 그냥 한다. 사실 성공의 본질은 굉장히 단순하다. 누구나 시작할 수는 있지만 끝까지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 누구나 시작할 수는 있지만 끝까지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처음 내집마련기초반을 통해 만났던 동료들, 그리고 그 이후 수많은 기초반 과정에서 만난 동료들 중 지금까지 투자를 계속 하는 사람이 손에 꼽는다. 저마다의 이유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마음을 쏟았던 동료들과 투자 초반부터 반짝반짝 빛나며 두각을 보였던 많은 동료들도 투자에서 서서히 멀어지는 모습을 보며 나같은 평범한 사람이 살아남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나 하는 고민도 했던 것 같다. 저자도 말했듯이 어떤 상황에서도 그냥 한다는 게 중요하다. 목표지점까지 그냥 한다.
p. 37 가난의 늪에서 빠져나오는 방법
나는 이 악순환을 끊는 방법을 세 가지 정도 생각해봤다. 첫째, 자신을 속이는 것이다. 아무런 근거가 없어도 내가 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그렇게 거짓 확신이라도 가지면 작게나마 움직일 수 있다. 작게 움직이면 아주 작더라도 결과가 생기고, 그 결과는 실제 확신으로 이어진다. 자신의 목표가 있으면 종이에 써서 책상 앞에 붙여두자. 근거는 없지만 할 수 있다는 믿음이 하루의 행동을 만들고 결국 그 사람이 원하는 미래를 현실로 바꾼다.
→ 뭐든지 할 수 있다,해낸다는 믿음은 행동에 부스터를 달아주는 것 같다. 그리고 그 행동에 대한 결과들은 다음 행동에서도 ‘내가 이것까지 해냈는데 이걸 왜 못해’하는 믿음으로 다음 행동을 하게 해준다. 장거리 임장+1호기 매도+실거주 자산재배치 및 갈아타기 매수를 동시에 하면서 각기 다른 세 지역을 한 달 동안 다닌 적이 있었는데 하나의 산을 넘고 보니 반드시 해야한다는 마인드셋을 장착하고 하루종일 그것만 생각하면 뇌가 생존의 위기급의 비상사태임을 인지하고 돌파구를 찾아 풀가동을 하게 되는 것을 경험하면서 불가능할 것만 같았던 목표에 다다를 수 있었다.
p. 51 생각은 실제로 현실을 바꾼다. ‘생각만으로는 아무것도 안된다’ 라고 무시했던 나는, 이제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었다. 생각하는 순간부터 우리의 뇌와 몸은 달라지며, 그 변화는 우리가 실제로 경험하는 현실로 연결된다. 물론 생각만 하고 아무 행동도 하지 않으면 변화는 없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어떤 일을 할때 ‘나는 할 수 있다’고 확신하는 순간 몸과 마음은 실제로 그렇게 움직이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3.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내가 가진 강점은 뭐지? 생각
끝까지 해내는 사람이 된다. 근거없는 믿음이라도 할 수 있다고 믿으면 그렇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