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독서후기] 럭키

25.10.22

 

1. 저자 및 도서 소개

“왜 내가 만난 모든 성공한 사람은 스스로 운이 좋았다고 말할까?”
소득 상위 1% 김작가가 밝히는 운과 성공의 모든 것

 

2. 내용 및 줄거리

사람을 내편으로 만드는 설득의 힘 

인생은 수많은 선택의 연속이지만, 따지고 보면 그 선택은 내가 아닌 상대방의 몫일 때가 더 많다. 특히 내가 가지고 싶거나 하고 싶은 일이 있을 때는 더욱더 그렇다. 그러니 운을 끌어당기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기술을 배워야 한다. 사람들을 내 편으로 만들지 않으면 운도 내 편이 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상대를 설득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첫째, 상대방의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 설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그 결정을 누가 하는가?’이다. 

둘째, 명분과 실리 둘 중 하나는 상대방에게 줘야 한다.

이처럼 명분과 실리 둘 중 하나는 상대방에게 줘야 한다. 명분이 강하면 실리가 없어도 상대가 거절하기 힘들고, 실리가 강하면 상대방은 선택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모두 무언가를 팔고 있다. 판다는 표현이 직접적이어서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사실이 그렇다. 카페 사장님은 커피를 팔고, 유튜버는 영상을 팔고, 직장인은 자신의 시간을 판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팔고 싶은 마음만 급해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못한다. 사는 사람이 마음이 동해야 실제 내가 팔고 싶은 것을 팔 수 있음에도 말이다.

 

경쟁에서 이기는 나만의 방법이 있는가

첫 번째는 타인과의 경쟁보다 자신의 성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중략) “내가 힘들든 힘들지 않든 일희일비하지 말고 내가 해야 할 일은 반드시 하자. 그 과정에서 시간이 쌓이다 보면 지금의 어려움을 넘어서 있을 거다.”

 

운이 좋지 않다고 실망할 필요 없다.

처음에 운이 좀 없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실망하지 말고 계속 밀고 나가라는 거예요.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어느 정도까지는 성공할 수 있어요. 실제로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인디언 기우제 지내듯 끝까지 도전하거든요. ‘나는 실패하지 않는다, 왜냐면 성공할 때까지 하기 때문에!’ 이런 정신으로 하니까 성공하지 않을 수 없는 거죠. 결국 운을 이기는 방법은 하나밖에 없어요. 운이 좋든 좋지 않든 될 때까지 계속 반복하는 거예요.”

 

인생을 두 번 사는 방법이 있다면?

그러니까 인생에서 복기의 핵심은 자기 객관화다. 1인칭에 갇혀 있던 나에게서 빠져나와 그런 나를 관찰할 수 있는 3인칭이 되어 객관적으로 나를 바라볼 수 있다면 그리고 나의 실수나 부족한 점을 찾을 수 있다면, 분명 다음번에는 더 발전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

 

나는 운을 부르는 말을 하고 있는 사람인가?

첫 번째는 긍정적인 말이다. 내가 상대에게 준 긍정적인 에너지는 반드시 나에게 돌아온다. (중략)

두 번째는 겸손한 말이다. 내가 무언가를 잘했을 때 내 공을 자랑하면 나에게 올 운이 반감된다. 가만히 있으면 모두 알아서 인정해줄 공인데 스스로 그 공을 과시함으로써 복을 걷어차는 경우가 많다. 그저 다른 사람들이 알아줄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내가 말 안 하면 사람들이 몰라줄 것 같지만 세상일이 그렇지가 않다. 상대방에게 칭찬할 때도 마찬가지다. 상대가 앞에 있을 때 떠들썩하게 하는 칭찬보다 상대가 없을 때 하는 칭찬이 더 큰 힘을 발휘한다. 자신이 듣는 자리에서 하는 칭찬은 선심성 멘트이거나 아부하는 말로 여겨질 수 있지만, 자신이 없는 자리에서 하는 칭찬은 나중에 건너서 들었을 때 진심으로 하는 말로 들리기 때문이다. 상대방이 없을 때 한 말인데 어떻게 알 수 있는지는 걱정할 필요 없다. 어차피 좋은 말이든 나쁜 말이든 뒤에서 한 말은 모두 시간이 지나면 수면 위로 올라오기 마련이다. 세상에 ‘다른 사람한테 말하면 안 돼’ 같은 그런 비밀은 없다.

 

자격지심과 피해의식을 버려야 얻을 수 있는 것

시간이 지나고 나서 생각해보니 투자 고수들과의 자리나 내 친구들과의 자리나 어색하고 불편한 건 마찬가지였다. 어느 자리든 배울 것과 얻을 것은 있었다. 하지만 그 상황을 바라보는 내 관점과 태도에 따라 어떤 자리는 피하고 싶은 자리가 돼버렸고, 어떤 자리는 앉고 싶은 자리가 되었다.

 

인생사 새옹지마와 진인사대천명

이처럼 현상으로만 보면 나쁜 일이지만, 그걸 활용하는 사람에 따라 나쁜 운은 얼마든지 좋은 운이 될 수 있다. 아무리 안 좋은 상황도, 힘든 상황도, 불행한 상황도 마음먹기에 따라 또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충분히 좋은 운으로 만들 수 있다는 얘기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상황이 벌어져도 ‘나는 운이 좋다’라고 긍정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이 우리에겐 필요하다.

 

문형철 감독님의 말처럼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한 사람에게 하늘은 뭐라도 더 주지 않을까? 그게 결국 좋은 운으로 이어지는 게 아닐까? 우리가 결과를 컨트롤할 수는 없지만, 그 과정에서의 노력은 전적으로 우리에게 달려 있다. 그러니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하며 그 결과는 하늘에 맡기고 겸손하게 기다리면 된다. ‘진인사대천명’의 마음가짐이 당신이 하는 일에 더 많은 운을 가져다줄 것이다.

 

3.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인생사 새옹지마라는 생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일희일비할 일이 없을 것 같다. 이전에는 굉장히 감정적인 성격이었는데 부동산 투자를 배워가는 과정에서 상황 자체에 감정소비를 하는 게 인생에 별 도움이 안된다는 것을 느끼면서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건 뭐지’라는 관점으로 상황을 바라보려고 노력한다. 어떤 상황에서도 내가 마음먹기에 따라 결과는 달라진다. 긍정과 겸손한 마음으로 주어진 일을 꾸준히 하다보면 나는 반드시 성공한다! 매일을 최선을 다해서 살아가자.

 


댓글


럭키리아
25.10.22 17:31

결국 성공하고야마는 럭키춘식!!!!

조카인
25.10.22 19:34

비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