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뜨사입니다.
이번 실준 3강은 임보의 결론과 매물임장을 통해 어떻게 투자 단지를 선정하는지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코크드림님은 확실히 인테리어 특강도 하시고, 투자경험이 오래되어 매물을 보는 순간 봐야할 포인트들과 실제적인 기본 프로세스를 명확하게 설명해주셔서 다시 한번 기본을 체크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기억해야할 내용들이나 적용할 점들을 남겨봅니다.
- 단지 분석 시 다울(dawul)지도를 활용하면 평형별 단지배치를 보기 좋다. 이 부분은 항상 직관적으로 파악하기가 어려웠는데 색깔로도 잘 구분해주고 해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 단지 환경에서 기존과 다르게 호갱노노 단지정보 탭을 활용한 3km 이내 시설을 보는 부분은 최근 어플들을 활용해서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을 것 같다.
- 전고점은 찍은 시점에 따라서 왜곡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전고점 검증이 필요하다.
- 전고점이 동일하다면 기본적으로 입지가 더 좋은 곳이 가격적으로 좋다. 신축은 대신 매매가는 덜 오르더라도 전세가 측면에서 좋다. 하지만 현행 채수를 늘리기 어려운 구조하에서는 가격을 중심으로 하는 구축을 먼저 보는 것이 좋아보인다.
- 단지분석이 이후 생활권 별로 묶어서 가격대를 나눠놓는 부분은 가격을 기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 앞마당 비교 평가 예시에서 7억대 59 단지들과 8,9억대 84 단지들이 3억의 투자금으로 걸리는 예시를 보여주었는데 내가 바라보고 있는 투자 범위와 유사해서 공감이 많이 되었다. 그리고 지금은 4급지 84가 괜찮은 시기라는 말에 공감이 되었다.
- 또 중요한 것은 가장 좋은 단지 하나만 보는 것이 아니라 후보에 오른 단지 중 어디에라도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 매도가 어려운 이유는 내 성적이 확정되기 때문이라는 말에 너무 공감된다. 그리고 확신있는 매도를 하기 위해서는 매수할 단지가 있는 것이 너무나도 중요하다.
- 결과를 만들어내야 결국 웃을 수 있다. 운이 따를 때 까지 포기하지 않고 지속해야 한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