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만들어가는 행복한 투자자, 밥언제먹어요 입니다!
딩동댕2 멘토님과 함께한 10월 돈독모, 간단히 후기를 작성해봅니다!
(미루고 미루다 일주일 넘게 지나 작성합니다…!!)
돈이 현실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돈의 흐름과 시스템을 보여주는 책
투자는 끊임없이 자신의 판단을 검증하고, 감정을 다스리며, 현실과 기대 사이의 간극을 조율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투자에서 손실은 피할 수 없는 필연이지만, 그 손실이 반드시 실패는 아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경험을 통해 세상에는 공짜 점심은 없음을 배우고 더 나은 투자자가 되어 가는 과정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우리는 조금씩 더 현명해진다. 어쩌면 진정한 '투자 수익'은 수치가 아니라, 그렇게 성장한 자신일지도 모른다.
"투자 정보나 남이 떠드는 말에 귀 기울이면 도움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손해만 봅니다. 자산 가격이 올라도 막막하죠. 애초에 이유 없이 샀잖아요. 당부하건대, 투자자로 성공하고 싶다면 본인이 잘 아는 분야에만 투자하세요. 남의 투자 정보는 듣지 말고, 본인의 지식을 믿으세요."
자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모든 정보를 철저히 조사한 후 확신이 들면 투자하라고 말하며, ... 결국, 투자는 정답이 있는 공식이 아니라 스스로 깨닫고 익혀야 하는 여정이다. 중요한 것은 남의 말이 아니라 나만의 원칙을 세우는 것이다.

- 비전보드에 있는 것, 경제적 자유를 이루면 하고 싶은 것들이 과연 돈으로 할 수 있는 것만은 아닌지, 진정으로 추구하는 것은 무엇인지 고민하자.
- 돈으로 가질 수 있는 목표는 궁극적인 목표가 되기 어렵다.
- 진정한 행복, 성장과 성취와 관계를 위한 행복의 목표를 찾자.
- 투자 생활 자체를 즐기는 태도를 갖자. 힘든 상황 속에서도 하나의 즐거움을 찾고 감사하자.
- 일체유심조. 투자와 직장과 일상을 함께 이어간다는 것,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면 불가능할 것이고,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가능할 것이다.
- 바쁘다는 핑계 속에서 무의미하게 흘러가고 있는 시간이 있지 않은지, 일상에 치여 목표와 초심을 보지 못하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보자.
- 나는 생각한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단단한 투자자가 되자!
- 나 만큼이나 주변을 위하고 나누는 마음을 갖자

1호기 투자 이후 첫 독서모임이었습니다.
당장의 투자에 급급해 주변을 바라볼 여유가 적었던 지난 돈독모와 달리,
이번 달에는 이 시간 자체를 충분히 즐길 수 있었습니다.
딩동댕 멘토님의 조언과 따뜻한 말씀들, 동료분들의 경험과 이야기 속에서 마음이 충만해지고 따뜻해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1호기 투자 후 목표의식이 옅어지고,
이와 함께 바빠진 직장과 여러 상황들로 목표를 잃고 초심을 잃어가고 있었습니다.
한 편으로는
‘너무 힘든데, 이거 다 해낼 수 없을 것 같은데 잠시 쉬어도 되지 않을까?’
하는 나약한 생각도 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돈독모를 통해,
평소 투자생활을 하며 느낀 성장의 즐거움을 잊고 있었음을,
동료들과 함께하는 즐거움을 망각하고 있었음을,
그리고 목표를 향해 가는 발걸음의 무거움과 의미를 잊고 있었음을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모임 시간에도 말씀드렸듯 돈독모는 항상 따뜻한 기억으로 남는 것 같습니다.
동료분들께서 나누어주신 경험과 이야기는 저 뿐만 아니라 서로에서 큰 위로와 응원이 되었고,
멘토님께서 주신 말씀과 조언은 다시 한 번 나아갈 수 있는 힘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잊지 못할 시간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