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동산Q&A

광교 지역내 비교평가 질문

25.10.26

안녕하세요 양프롱입니다. 광교 지역내 비교평가로 질문드립니다!

 

두 단지를 비교하고 있습니다.

광교호반베르디움(1184) 2011' 555^

32평 제일 앞동 95000 / 예상 전세가 60000

교통 : A 강남역 58분 (광교역 도보17분/실제로 이정도는 아니었던거 같은데?)

환경 : C (차타고2km 이내 이마트)

학군 : A (광교중 92.6%/특목고진학률 8.5% 단, 응시자가 109명으로 적습니다.)

 

원천동 광교호반베르디움 2014' 1330^

24평 95000 / 예상 전세가 52000

교통 : A 강남역 54분 (버스, 광교중앙역 탑승)

환경 : C (홈플러스 없어짐)

학군 : A로 추정 (광교호수중 ?/특목고진학률 8.2%)

 

가치대비 두 단지중 어떤 단지가 싼건지 궁금합니다.

광교역 앞 호벤베르디움은 신분당선 역세권이지만 동네 전체가 3000세대 정도이고 상가가 부족합니다. 또 지금은 실거래가 잘 찍히지만 2022년 하락장에는 실거래가 정말 뜸했습니다. 그리고 신축 느낌이 떨어지면 탈광교 같은 느낌이지 않을까? 하는 의심도 있습니다.

원천동 호반베르디움은 광교중앙역 도보권은 아니지만 브랜드 주상복합이 함께 있어서 상가가 풍부했습니다. 지금은 광교 입문아파트라고 생각하는 수준의 젊은 신혼부부 선호도가 있지만, 연식이 떨어지면 신분당선 접근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좀 부족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둘이 평수가 같았다면 조금은 더 명확했을 것 같은데,,? 평수도 달라서 약간의 헷갈림이 있습니다. 그래도 제 생각에는 운영의 측면, 원천역 호재가 있으니 같은 투자금이라면 원천동 호반베르디움의 손을 들어주고 싶은데 선배님들의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추가로 광교모아엘가레이크파크, 한양수자인의 선호도가 꽤 높다는 것이 새로웠습니다. 버스로 신호대기 없이 상현역을 갈 수 있고, 인동선 흥덕역 호재가 있다는 것, 일부 호수뷰가 나온다는 것 때문인지 예비 흥덕역 인근의 대장 느낌을 받았습니다. 광교레이크파크한양수자인(강남역 45분), 광교호반베르디움(1184)(강남역58분)을 비교하면 어떤지도 궁금합니다!
 

미리 감사하고 좋은하루 되세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쪼러쉬
25.10.27 02:51

안녕하세요 양프롱님~!! 광교 지역내 비교평가 질문해주셨군요. 먼저 임장으로 알게 된 가치파악을 너무 잘 하신 것 같습니다. 저도 강의를 듣는 학생으로써 제 생각을 적어 보자면 확인해주셨던 것과 같이 같은 평형이라면 원천동의 광교호반베르디움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교통은 비슷한데 주변환경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광교호반1184의 경우 광교 내에서 외곽이긴 하지만 충분히 신분당선을 이용할 수 있고 30평대 수요에 맞게 주변 학교를 중학교까지 안전하게 보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교 시간에 아이들이 정말 많더라구요! 다만 고등학교까지의 거리(광교고, 이의고)가 멀어 아쉽긴 했습니다. 수익률 측면에서 보자면 지난 상승장에서 상승폭은 광교호반1184 30평대 : 매매 60% +4억 / 전세 25% +1억 원천광교호반 20평대 : 매매 77% +4.15억 / 전세 59% + 1.76억 23년 전저점 이후 상승폭 광교호반1184 30평대 : 매매 15% +1.25억 / 전세 25% +1.9억 원천광교호반 20평대 : 매매 38% +2.55억 / 전세 20% + 0.8억 로 원천광교호반 20평대가 더 폭발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가치로는 원천광교호반 20평대가 더 높다고 생각되며 다만 현재 전고점을 돌파하여 신고가를 찍은 상태이기 때문에 저렴한 구간은 아닌 것 같습니다. 가치비교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워렌부핏
25.10.27 07:00

프롱님 안녕하세요~ 역세권인듯 먼 호반베르디움과 원천호반에 대해 고민이 있으시군요 저도 처음 영통구를 앞마당으로 만들 때 이 부분이 정말 헷갈렸거든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가치만 놓고 보면 광교호반쪽 선호도가 더 높다고 생각됩니다. 임장했을 때에만 느껴지는 주변환경이나 인프라부터 시작해서 삼성전자같은 직잡 접근성, 그리고 뿐만 아니라 광역버스가 잘되어 있어 서울까지 접근성도 상대적으로 편합니다. 바로 앞에 기독초 같은 사립초가 있어 그로부터 오는 수요도 있고, 이제는 인동선이 개통되기 때문에 기대감도 가격에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전고점을 거의 다 회복한 상태로 이제는 더이상 가격이 싸다고 보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모아엘가의 경우 기존에 임대아파트였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과거 인식이 남아있습니다. 당연히 호반같은 민영에 비해서 단지 퀄리티도 떨어지고 세대수적인 측면에서도 다소 아쉬운게 있습니다. 다만 인프라적인 측면은 광교호반보다 낫고 기존에 아쉬웠던 교통도 이제는 개선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광교호반과는 크게 차이가 안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중요한건, 투자로 접근할만한 가치가 있냐에 대한 부분인데요, 이정도 투자금이라면 더 상위 지역을 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프롱님 화이팅입니다!

국송이
25.10.27 08:59

안녕하세요 양프롱님 돈독모 이후 오랜만이네요 ㅎㅎㅎ 광교에 있는 아파트 2개 비교평가 질문 주셨구만요~~ 일단 광교역 주변에 있는 호반을 '광교역호반' 그리고 원천동에 있는 호반을 '원천동호반'이라고 부를게요 ㅎㅎ 저는 개인적으로 광교역호반 전용84가 아직 비싸지 않은 구간인 것같습니다. 원천동호반은 주변 상권이 잘 형성되어있고, 광교호수공원 생활권 끝에 묶여있긴하지만 환경적인 측면은 광교역호반보다 좋다고생각합니다. 그렇기때문에 호재를 제외하고도 현재의 가치로 비교했을때 '동일평형'일 경우 강남접근성과 환경을 토대로 하자면 원천동 호반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인동선 확정호재를 더했기에 더 좋은 단지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가격측면으로 들어가자면 현재 원천동호반은 확정호재 그동안 있었던 교통적 불편함이 해소가 되기에 전용59가 많이 오른듯합니다.(실제로 수원거주 주변 지인들이 실거주로 호재얘기하면서 많이 보는 단지더라구요) 반면 광교역호반은 여전히 저렴한 구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신분당선은 복선전철로 중앙역에서 연장되기에 현재 광교역 노선은 유지될것으로보이다만 이용객이 적어지면 시간은 단축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선같은 개념으로 되면 약간의 불편함은 생길 수 있지만 여전히 신분당선 도보권에 있는 좋은 땅이라고 생각합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