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림텔러입니다:)
추석이 얼마 전이었던 것 같은데 벌써 10월 마지막날이네요.
10월 한 달 동안 얼마나 성장했는지 그리고 2강 후기를 들으며 느낀 점을 작성해봅니다.
1)성장과 복기 : 독서
10월 : 5권 (돈의 얼굴, 놓치고 싶지 않은 나의 꿈2, 고수의 생각법, 리더의 돕는법, 워런 버핏 삶의 원칙)

10월에 읽었던 책 중 가장 인상 깊고 재밌었던 책은 돈독모 진행을 했던 돈의 얼굴입니다.
EBS 자본주의 이후에 오랜만에 돈에 관해 나온 책이고 돈의 역사부터 세계적으로 돈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재밌게 다뤄줬고 다큐 영상으로 있어서 재밌게 봤습니다. 이 책을 보고 응답하라 1988이 생각나서 관련 글도 작성했는데 화폐 가치가 정말 많이 하락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같은 천원이지만 지금은 김밥 1개도 사먹지 못하고 껌 1개 정도의 가격이 되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돈의 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에 자산을 왜 갖고 있어야 하는지 더 느낄 수 있게 해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2)성장과 복기 : 강의
2강 평범한 월급쟁이가 30억 다주택자로 살아가는 법 (밥잘 튜터님)
밥잘 튜터님의 강의를 오랜만에 듣는데 너무 좋았습니다.
7년 동안 투자를 하면서 많은 일들을 겪으셨을텐데 굉장히 담담하고 차분한 어조로 비전보드 목표 금액을 달성하기 위해 해야 하는 것들을 정리해주셨습니다. 명확하게 단호하게 알려주셔서 더 크게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목표를 정했으면 흔들리지 말라고 꼭 서울에 투자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자산의 크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말씀해주셨습니다.
언제, 어디에, 무엇을, 어떻게, 왜 투자해야 하는지 말씀해주셨습니다.
투자 공부를 시작하면서 처음에는 마냥 재밌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단순히 재미로만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튜터님 말씀처럼 온전한 날이 있다면 성장하지 않는 것이라는 것을 잊지 않겠습니다. 그만 두려고 핑계를 대면 100 가지도 넘게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이걸 그만둔다고 삶이 더 나아지지는 않으니 그냥 목표만 보고 달려가겠습니다. 30억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고 돈의 무게가 절대 가볍지 않다는 것을 항상 생각하겠습니다. 나약한 마음 갖지 않고 할 수 있는 모든 걸 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에 7년 동안의 여정을 말씀해주셨는데 너무 대단하다는 말 밖에 나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긴 시간 동안 강의 해주신 밥잘 튜터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3)성장과 복기 : 임장
10월은 수도권을 임장지로 배정 받아 다녀왔습니다. 빈쓰 튜터님은 임장지 2개를 기본으로 하셨고 앞마당을 빨리 늘릴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임장을 하던 중에 10월 15일 규제가 나오면서 현장에서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투자를 하면서 규제에 대한 이야기만 들어오다가 직접 경험하는 것은 처음이라 신기하면서 걱정도 되었습니다. 지방에서 갈아타기 하려고 준비를 하던 중에 규제로 묶이고 분위기가 바뀌면서 저도 같이 조급해졌던 것 같습니다. 이번에 반모임을 하면서 어부가 아닌 농부처럼 사람들을 쫓아다니지 말라는 튜터님의 말씀을 듣고 투자의 본질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 비규제지역이 언제 묶일지 모르지만 항상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의 투자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1월은 지방에서 의미있는 시간 보내고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성장과 복기 : 투자
당장 투자할 수 있는 돈이 없었지만 최근에 1호기 매도를 하면서 소액의 투자금이 생겼습니다. 이 소액의 투자금으로 취득세 8%를 내고 지방에 할지, 2호기까지 매도해서 1%로 수도권에 투자를 할지 규제라는 새로운 변수가 등장해서 여전히 고민이 되는 것 같습니다. 2가지 케이스로 단지들을 뽑아 보고 할 수 있는 것들을 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파링 멘토님이 강의에서 말씀해주신대로 매매가 N억대 투자, 투자금 N억대 투자를 항상 생각해보겠습니다.
1호기 매도하면서 느낀 점은 매수와 다르게 매도는 일 잘하고 적극적인 부사님을 찾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많은 부동산에 내놓는 것 보다 적게 내놓더라도 잘하는 사장님에게 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매도인의 입장에서 가격 협상을 당해보니 그동안 매도인들이 왜 열받았는지 이해를 했습니다. 항상 반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겠습니다. 그래도 매수하면서 열심히 가격 네고 해보겠습니다.
5)성장과 복기 : 나눔
10월은 지방투자 실전반 튜터링을 했습니다. 함께 해주신 그래미즈 한달동안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수수진 조장님 덕분에 모두가 포기하지 않고 완주할 수 있었습니다. 조장님 감사드립니다.
튜터링을 계속 하면서 느끼는 것은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아서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단순히 공감만 해서 좋은 것도 아니고 실효적인 도움만 주는 것도 좋은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진정성 + 실효성 모두 잡을 수 있는 튜터링을 하기 위해 더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함께 하는 조원분들이 더 성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항상 생각해보겠습니다.
11월에도 실전반 튜터링을 들어가는데 빈쓰 튜터님께서 말씀해주신 목표를 정해보겠습니다. 단순히 가이드에 나온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그라운드룰, 목표를 정해서 더 의미있는 시간으로 만들겠습니다.
글쓰기는 꾸준히 많이 하려고 했지만 5개 밖에 작성하지 못했고 질을 더 높이지 못 했던 것 같습니다. 튜터님들 칼럼을 보면서 구조, 주제 등 사람들에게 더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에삼반 모두 11월도 빠이팅입니다:)
빈쓰 튜터님, 에삼반, 그래미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