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살 예비 신혼부부입니다.
아직 혼인신고는 안했지만 부동산 매매에 도움이 된다면 혼인신고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간략하게 요약드리자면
예비신랑: 자산 4억, 연봉 6000만원
예비신부: 자산 4.5억, 연봉 1억원
입니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곳은 전세 투룸이며 부동산을 매매한적은 없습니다.
서울 실거주 2년이상 가능합니다.
물론 전세 낀 매물을 구입하고 다른 곳에서 월세로 거주할 의향도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8.5억에 DSR 고려한 대출 5억원 정도 고려하면 13억원 정도의 아파트를 구매할 수 있을 것이라 막연히 생각하고 있는데요. 너무 안전한 선택일까요? 아니면 무리한 선택일까요?
추가적으로 고려해야될 사항이 있을까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도림천야무진맘님 안녕하세요~ 말씀하신대로 가진 자본금 + 감당 가능한 대출로 예산 파악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거주 가능하니 서울에서 내집마련 적극적으로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결정이 너무 어렵다면 월부닷컴에 부동산 전문가와 상담할 수 있는 투자코칭도 추천드립니다. 내집마련기초반 강의도 들어보시면 정확하게 예산 파악 하실 수 있습니다. 응원합니다!
안녕하세요 내집마련 예산 고민 중이시군요! 내집 마련시의 대출 적정 가능 수준은 보통 한달에 이자 ( 원금포함 )가 모을 수 있는 돈의 50%가 넘지 않는 선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기에 갖고 계신 현금 등을 고려했을때 가능한 예산을 잡고, 그 예산 안에서 내집 마련 기준 ( 직장과의 거리 등 )과 추후 자산 가치를 고려했을 때는 수요가 있는 곳을 선택하는 곳이 중요한데요. 이 수요는 주요 직장과의 대중교통 접근성 ( 강남등 ) 을 기준으로 보면 좋습니다! 자세한 예산 구하는 법이나 내집마련 선택 기준에 대해서 배우고 싶다면 내집마련 기초반이나, 코칭 등을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내 집 마련까지 잘 하실 수 있기를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도림천야무진맘님 자산도 잘 쌓으셨고 현금흐름도 좋으시네요..~! 위의 두분이 말씀주신것처럼 대출을 내고 내가 이자를 내는 금액이 생활비와 불시에 필요한 비상금을 제외하고 감당가능한 범위인가를 체크해보시고 대출 받아 가능금액을 합치신게 13억 정도라고 하면 13억대 아파트를 찾아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건 '내가 감당 가능한가' 입니다. 아파트를 찾으실때는 어떤 아파트인지 간에 정주요건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아파트 찾으시는 여정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