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투자할 수 있는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주우이, 양파링, 잔쟈니, 권유디

1주차 강의는 주우이님의 서울지역 뽀개기였습니다.
파트는 크게 4가지 파트 였습니다.
8월이후 약 3개월만의 재수강이기에
재수강을 통해 가장 궁금한 점은 아무래도
“1015규제로 인한 방향성”이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정리해주시고,
나아갈 방향을 다시한번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느낀 점 &적용할 점
투자의 본질을 다시 한번 정리합니다
“좋은 자산을 모아가는 것”
규제는 나왔지만 본질은 비뀌지 않았습니다.
→좋은 자산을 싼가격(혹은 비싸지 않은 가격)에 매수하여 모아가야 함을 다시금 느낍니다.
주어진 상황 속에서 지금할 수 있는 투자를 해야한다는 점을 가장 크게 느꼈습니다. 또한 지금 시장에서 어찌보면 생초, 서민실수요자에게는 내집마련의 기회의 장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10월 실준반 너나위님 강의“ 이후 한번 더 머리속에 정리되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일정 금액(약 8억 이하)의 초고가 아파트기 아닌 곳들은 수요가 그리 줄지 않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 저는 현재 유주택자이기에 규제지역으로 실거주 하는 건 쉽지 않아졌습니다. 대출 규제로 상급지 갈아타기를 시도히여도 서민실수요자, 생초는 불가능하기에 대출한도가 ltv40%까지이고, 스트레스dsr로 인해 한도는 더욱 줄어들 것 같습니다. 즉, 지금 가진 자산보다 더 좋은 가치를 가진 지역의 갈아타기는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그렇기에 오히려 갈 길이 명확해졌습니다. ‘비규제 지역’ 투자. 앞으로 지금 만들고 있는 앞마당을 바탕으로 ‘비규제지역’ 투자를 위해 공부하고, 내년 상반기 내에 꼭 투자하겠다는 방향을 설정했습니다.

25개구를 정리해주시면서 중간중간 던져주시는 팁들은 재수강생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나하나 적을 순 없지만 후기를 빌어 감사드립니다😍
가치성장투자와 소액투자의 차이점을 명확히 짗어주시고, 결국 가야할 방향을 가치성장투자이지만 지금 시점의 저는 ‘소액투자’ 방향성임을 또 한번 느낍니다.
이 부분에선 특히 입지 좋은 구축, 신축/ 입지 덜 좋은 구축, 신축의 가격 흐름을 정리해주셔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론 수도권은 ’입지‘리는 단순한 편견을 깼고, 덜 입지좋은 신축도 유심히 보고, 투자금 회수 측면에서 의미있을 수 있음을 다시 한번 정리했습니다.
또한 가치성장 투자의 관점은 결국 하나다라는 말도 인상깊었습니다. “지금 내 자산 보다 더 가치가 좋은가? ” 어찌보면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투자 상황 속에 있으면 이 간단한 원칙을 잊게 됩니다. 갈아타기 후보 단지가 “단순히 신축이라 살기 좋아서, 그냥 상급지라서, 출퇴근이 좋아서” 가 아니라 입지 분석과 가격 흐름을 통해 면밀히 비교 평가해야 함을 느낍니다. 그리고 가치가 월등할 때 갈아타기를 고려하겟습니다.
가장 설렜던 부분은 ‘2017년 kb시세와 20202년 kb 시세’ 였습니다. 지난 강의에서였을까요..?
규제 속에서 두려워 해야할 것은 ‘자산이 없는 것’이라는 말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자료 였습니다. 또한 제가 가진 자산들의 가치를 다시한번 생각해보았습니다. 가격이 오르지 않아 답답할 때도 있었지만 다시한번 가치를 믿고, 2020년의 붉은 장표를 기다려야 함을 다시금 느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