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할 것 없는 평범한 직장인의 1억 모으기 (ft. 주변에 흔들리지 않고 꾸준하게 저축)

안녕하세요:)

원어비 입니다.

 

 

사실 1억을 모은 건 좀 오래되었지만 복기 겸 글을 써봅니다.

 

 

대학 생활

부모님께서 감사하게도 대학때까지 용돈을 지원해주셨습니다. 하지만 대학 때 하고 싶은 게 많아서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아르바이트로는 과외, 이자카야(야간), 스키장 등을 했습니다. 시급이 높은 편인 알바였으나 모은 돈으로는 쇼핑하고 해외 여행을 다니다보니 잔고가 0이 되었습니다. 사실 이때의 해외 여행 경험이 나의 자산이 된 건 맞다고 생각합니다. 혼자 여행도 다녀보면서 해외에서 소통의 스킬도 배우고 새로운 사람들도 만나고 다양한 생각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대학생활을 지냈고 그렇다고 열심히 최선을 다해 공부하지는 않았습니다. 다행히도 학점 평균 이상으로 졸업하자마자 채용형 인턴으로 입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채용형 인턴에서 채용 인원이 줄어 취업이 미확정되는 슬픔도 겪었지만 채용형 인턴이 마무리되기 전 더(?) 괜찮은 회사에 들어가게 되어 취준을 마무리했습니다.

 

 

 

사회초년생의 마인드 변화

회사에 와서도 2년 동안 열심히 놀고 회식도 매번 참석하고 친구들도 매일 만나고 저축은 월급의 20% 정도 했습니다. 사람과의 관계가 중요해서 만날래?라고 묻는 질문에 no라고 대답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회사 동기 중 가장 친한 동기의 열심히 돈을 모으는 습관을 보고 띠옹 했습니다. 나도 이럴 때가 아니라 지금처럼 살다간 통장 잔고가 0이 되겠다,,,

이제부터 돈을 모아서 안정적인 삶을 살아야 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꾸준한 저축의 시작

제대로 돈을 모아본 적이 없으니 어떻게 모아야 잘 모을 수 있을지를 몰랐습니다. 그래서 동기한테 추천 받은 금리가 높은 예적금을 들며 월급의 50~60% 정도를 저축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해외 여행은 접어두고 성과급의 경우 90% 정도 저축했습니다.

막연하게 동기를 따라하기 시작했던 내가 돈을 모으겠다고 다짐을 하고 마음 먹으니 쇼핑의 횟수가 현저히 줄어들었으며 필수품을 중심으로 구매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2년 좀 넘게 (2년 6개월 정도?) 열심히 모으다보니 통장에 1억이라는 큰 숫자가 찍혔습니다. 돈을 모으는 습관과 금리가 좋은 예적금을 추천해준 동기에게 너무 고맙다는 마음이 들기도 하고 1억이라는 돈을 모은 스스로가 너무 대견했습니다.

이 경험으로 저에겐 어떤 일이던 마음 먹으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아쉬운 0호기 매수

1억을 모으고 나서 삶의 안정성을 가지고 싶다는 강력한 욕구가 생겼습니다.

월부 유튜브 구독자였던 전 월부에서 실거주할 때 무리한 대출을 하지 말라는 말을 듣고 가용가능한 자금이 얼마인지 확인하고 대출 가능 금액을 확인하여 내가 감당가능한 매매가를 산출했습니다.

감당 가능한 수준의 0호기를 매수하였고 그 집에서 실거주 했습니다. 넓은 집에서 혼자 살면서 행복하기도 하고 외롭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행복한 추억이 많은 0호기였는데 22년부터 하락장을 맞이하게 되며 투자 공부하지 않고 매수한 0호기로 인해 나의 피땀눈물이 담긴 돈을 손해보았습니다.

그 후 월부 입성하여 0호기에 대해 복기해보았습니다.

고점에 매수한 것, 입지 비교를 하지 않은 것이 많은 잘못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깨달음을 얻고 꾸준히 공부하며 투자자로서 성장 중입니다.

 

 

1억이라는 돈을 모으면서 느낀 점

 

처음에 돈을 모으기 시작할 때 1억이라는 돈이 정말 크게 느껴졌고 얼마나 큰 돈인지도 가늠되지도 않았습니다.

스스로 잘했다고 생각하는 점은 이전에 하던 안 좋은 소비 습관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한 결과로 매달 조금씩 통장의 잔고가 조금씩 조금씩 변해가는 게 보였습니다. 늘어나는 잔고를 보며 위안을 얻으며 2년 넘게 저축을 했습니다.

그리고 저축을 하는 기간 동안 1억을 모으다보면 내가 바라보는 세상이 달라질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실제로 1억이라는 돈을 모으고 나니 제가 바라보는 세상이 좀 달라졌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1억이라는 돈으로는 물가상승률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는 자산을 취득할 수 있고 이 자산을 쌓아나가면 부의 사다리를 탈 수 있다는 걸 깨닫게 되었다.

 

 

 

특별할 것 없는 평범한 직장인이 1억을 모으는 것 어렵지 않습니다. 

1억을 모으려면 Not A but B 처럼 현재의 잘못된 습관을 버리는 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댓글


user-avatar
달짱user-level-chip
24. 12. 18. 14:11

원어비님 완전 멋지잖아요! (옆자리에서 모범생의 스멜 이미 느꼈었습니다😂) 앞으로 2억 4억 8억 ... 100억 가즈아~🩷

user-avatar
채너리user-level-chip
24. 12. 18. 14:15

크으으으 어비님 므찌다! ♡ level up시켜서 앞으론 투자로 10억달성기 가즈아!

user-avatar
실천자user-level-chip
24. 12. 18. 14:40

어비님 ~ 1억을 모으고 0호기를 시작으로 월부까지 하나씩 하나씩 해나가시는 모습 너무 멋지잖아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