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부동산Q&A

유주택자 신혼부부 아이 청약 관련 질문드립니다

25.11.13

 

 

 

안녕하세요 

- 7년 전 시어머니가 돌아가시전에 , 어머니 명의 주택을 아버님과 남편이 반반 명의로 증여를 받았는데요(이유는 아버님을 어머니께서 믿지 못하셔서 집을 날릴까바)
- 현재 아버님은 집을 매도할 의사가 절대없음.

(이때문에 남편은 살지도 않는 집을 이도 저도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집에 명의를 아버님께 다 드리자니 아버님께서 저희에서 양도세를 주셔야 하는데 아버님은 돈이 한푼도 없으시구요)

(어머님이 지키라고 하신 집이라 집에 대한 명의를 다내어드리기도 힘든상황입니다)
- 남편 명의 지분이 있어 유주택자로 분류되어 청약 불가 상태.
- 19개월 자녀와 함께 신혼부부이기때문에 무주택 청약을 넣고 싶은데 아무런 행위도 할수 없어서 너무 답답합니다 ㅠ
- 가능한 세금 최소화 및 무주택으로 전환 할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잠토
25.11.13 11:58

안녕하세요 라이프엠오77님 상황이 많이 어려우신 상황이군요… ㅜㅜ 지분 포기는 매매나 증여가 이뤄지기때문에 세금절차를 하지 않는 이상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아버님을 설득하셔서 그 집을 매도 하시고 아버님이 전세로 구해서 들어가시는게 가장 쉬울것 같구요. 아버님의 설득이 관권일것 같습니다. 아이가 있고 신혼부부특공으로 반듯한 집에서 손주손녀 키우고 싶다고 양보해주실수 있냐고 눈물로 호소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희망적인 답변을 못드려서 죄송합니다.. 부디 잘 해결되었으몀 좋겠습니다.

젠하v
25.11.13 12:01

안녕하세요 라이프엠오님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많이 답답하시겠어요ㅜㅠ 가장 좋은 방법은 명의를 모두 아버님게 넘겨드리는 방법이 좋을 것 같으나… 세대분리 등 혹시 또 다른 좋은 방법이 없는지 네이버 엑스퍼트에서 세무사 상담 받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속시원하게 답변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반나이
25.11.13 12:50

안녕하세요 라이프엠오님! 마음이 많이 어려우실것 같습니다.. 우선 5%미만의 증여 혹은 저가주택의 경우가 아니라면 이 부분은 아버님에게 지분매도를 하시거나 아예 지분을 받아서 매도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매도 후 차용증을 작성하는 방법도 생각은 나는데, 가족간의 동의 및 양도세에 대한 세무사의 편익과 비용 검증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ㅠ 세무의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네이버엑스퍼트를 이용해보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꼭 해결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