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1억 만드는 가장 빠른 첫 시작, 재테크 기초반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김인턴

어렵지만 재미있었던 2주차 강의
2주차 강의는 ETF에 집중된 내용으로, 연금저축계좌, IRP, ISA에 대하여 자세히 알게되었다.
1년 전 쯤부터 ETF에 대한 소문은 들었었는데(알고리즘 타고 흘러들어온 S&P500, ETF 빨리 해라 라는 컨텐츠들)
그냥.. 귀찮아서 안하기도 했고, 그런 컨텐츠들에서는 아무래도 두루뭉술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크게 끌리지 않았다.
근데 광화문금융러님 강의에서는 통계적 계산을 바탕으로 설명해주셔서 ETF 투자의 구조를 정확히 이해하고 납득할 수 있었고, 노후 준비를 위한 수단으로 꼭 병행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국내주식을 깔짝거리면서 가지고 놀아보긴 했어서 이해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아무래도 절세에 관한 내용이다.
사실 IRP계좌가 절세에 도움이 되니까 꼭 해라!! 라는 말도 많이 들었었는데
그러면 돈이 묶이니까 사회초년생에게는 적합하지 않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알아볼 생각도 안했었다.
근데 이번에 강의를 듣고 보니 내가 아는게 다가 아니라는 걸 깨달았다.
절세혜택을 받을수 있는게 IRP뿐만이 아니었고, 연금저축계좌도 그렇게 절세가 많이 되는지는 정말 몰랐다.
그리고 IRP나 연금저축계좌는 노후에만 꺼낼 수 있다는게 너무 먼 미래라서 하고 싶지도 않았는데 필요성을 너무 알게되었다.
특히 이번에 아빠가 30년 가까이 다니던 회사에서 퇴직했는데, 국민연금 받으려면 10년정도 남아있어서 그 전까지는 다른 일을 구해서 버텨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셔서 더 와닿았다. 내 벌이가 크지 않아서 많이 도와주지 못해서 안타깝기도 하다. 그리고 재테기를 진작에 수강했었다면 아빠 퇴직금관리나 노후준비에 좀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도 있는 동시에 우리 가족 분위기 상 부모님이 우리한테 돈관련 이야기는 잘 안하기에,,,, 지금의 재정상태도 잘 몰라서 답답하기도 하다.
암튼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면
절세하면 좋긴 한데 그게 크지 않다고 생각했었다.
매 년 연말정산 때 세금 많이 돌려받는 분들을 보면서 ‘부양가족이 많은가보다..’ 정도의 생각만 했는데
아는 사람들은 이미 이런 절세혜택을 활용하고 있었을거라는 생각을 하니 그 분들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근데 나도 이제 알게 됐으니까ㅏ!!! 그래도 이런 내가 대견하당
이렇게 한걸음씩 나아가면 진짜 어른이 되는거 아닐까? 히히
이번 조모임 자료 질문 중에
“그래서 나에게 맞는 알파투자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주식vs부동산” 이라는 질문이 있었는데
이미 부동산이라고 발표는 했지만,,, 사실 아직도 고민이 된다. 하루에 3번은 이 질문이 머릿속을 맴도는거같다.
이유는 부동산공부가 더 재미있을거같아서 인데 자신 없다..!
그래도 일단은 내집마련을 해야하기에
2026년에는 내집마련을 하고, 돈 불리다가 투자하고, 그런 식 아닐까..
(만약 이사때 집 못 구하면 월세로 갈수도 있는거고 그러면 그땐 어떡하지 싶고.. 걱정이 꼬리꼬리를 물고 늘어짐)
머 그 고민은 그때가서 하고 일단 지금 할수 있는 걸 하는게 중요하니까
통장 쪼갰고 연금저축계좌 만들었고 ISA 이미 있고
연금저축계좌에 얼마씩 넣을지 계산하는게 다음단계인거같은데
내년 이사를 앞두고 있어서 이건 진짜 큰 고민이다.
지금 해야할 것
1) 올해 결정세액 예상해보기
: 그냥 궁금해서.. 월급 계산 해보고 싶다
2) 연금저축계좌에 얼마 넣을지 정하기(나, 남편)
: 내년에 이사할거니까 소소하게 시작하고싶다
3) 강의 복습하기
: 이번엔 200%씩 꽉꽉 채워서 들어야지
4) 나한테 필요한 노후자금 계산해보기
: 옛~~날에 계산해본적 있었는데(2023년)
그때 조금 욕심내서 45억이었네 ㅋㅋㅋ.. 이건 혼자계산해본거니까
남편이랑 같이 앉아서 새로 계산해봐야겠따!
5) 책읽기
: 책읽는거 진짜 못하는데(2년전에 지인에게 빌린 소설책 아직도 반납안함ㅎ..)
추천도서 다 읽어볼거다 ㅠ 진짜로 해낸다
쓰다보니 강의후기 말고 일기가 되어버림
블챌 쓰고 써서 그런가 ㅎ
끗.. 다들 화이팅 부자됩시당
댓글
진정성 있는 후기 잘 읽었습니다. 알파투자로써 부동산vs주식은 공부해 보시면서 결정하시면 되실듯해요. 그리고 2주차 강의에서 배운 내용은 연금과 절세에 관련된 내용이라 주식이라고 이야기 하기 어려울듯 해요^^ 또한, 환경에 들어와 계신다면 그리고 조금만 열정을 갖는다면 충분히 부동산 관련해서 공부하시고 투자 하실 수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그리고 내집마련을 꼭 하신다는 계획이 있으시면 월세로 거주하시는게 더 맞는 선택이고요) 회사 퇴직연금이 DB인지 DC인지 모르겠지만 DC라고 한다면 2주차에 배운 연금저축방법이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럼 남은 3주차도 같이 화이팅 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