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독모 후기 투자자90] '워런 버핏 삶의 원칙'

25.11.22

안녕하세요 투자자90입니다.

어제 오랜만에 돈독모를 참여했습니다.

워렌 버핏의 원칙에 대한 선후배 투자자들의 생각을 들을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었는데요, 

어제 배우고 느낀 내용과 BM을 정리하기 위해 후기를 작성합니다.

 

 

1. WHY가 먼저

1호기 투자 직후 바닥난 투자금을 매꾸기 위해 부업에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요, 불안과 의심의 순간이 많이 찾아오더라고요. 이렇게 노력했는데 성과가 없으면 어쩌지? 이 시간에 앞마당을 늘리면 2호기는 더욱 뾰족한 투자를 할 수 있을텐데.. 등등 이제 부업 6개월 차가 되어가니 별별 진실의 순간들이 찾아왔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생각보다 저조한 결과같아요. 처음 부업 시작 후 1~2달은 초심자의 행운으로 좋은 성과들이 나오고, 제대로 파볼만 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나 더욱 많은 시간을 투입했음에도, 오히려 결과물은 저조하거나 못한 경우도 많았어요. 이 영역에서 최소 1년 뒤에 유의미한 결과를 알 수 있음을 수없이 들었지만 내가 가고 있는 방향이 맞나?라는 의심이 수없이 찾아왔습니다. 내가 이 부업을 시작한 이유를 되새기며 why를 각인 시켜보려했지만, 쉽게 되지 않자 포기했었습니다.

 

오늘 긍정 튜터님께 위와 같은 고민을 말씀드리니 why가 분명하지 않으면 당연히 힘들다. 본인이 투자금이 없어 투자하지 못하는 시기에도 꾸준히 할 수 있던 이유는 why가 명확했고 how what에 대한 확신이 있었다는 답변을 주셨습니다. 오늘부터 하루 한시간(출근 직전15분, 출근길45분) 글로 적어보고 생각하며 why를 분명히 세우고 how와 what에 대한 확신도 가져가겠습니다. (start with why 읽기)

 

2. 시간관리

55조 독서 리더였던 긍정 튜터님은 시간 관리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셨어요. 자신의 능력 범위 안에서 투자한다는 버핏의 원칙에 대해 이야기 하던 중, “내가 일주일에 몇 시간 투자할 수 있는지 알아야 능력 범위가 결정된다.”라고 하셨어요. 오늘부터 형식적인 시금부가 아닌 메타 인지를 위한 시금부를 작성하겠습니다.(더 체계화하고 의미를 항상 되새기기)

 

 

이외에도 BM목록을 관리하고 3번 이상 지키면 지우기, 5초 법칙, 인생의 모든 순간이 의미 있다는 정승제 선생님의 말을 인용한 부분(커넥팅 더 닷츠), 투자자는 CEO 마인드 인생도 CEO 마인드 갖기 등등 좋은 말씀을 많이 나눠 주셨지만 우선 저 2가지부터 실행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버핏의 주주서한 내용에 대한 생각도 나눴는데요, 그 중 친절에 대한 가치를 언급한 부분이 많이 와닿았습니다. 앞으로 “내가 대접받고 싶은 방식으로 남을 대하라"는 태도로 살아가면 대인관계는 원만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


투자자90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