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희 부부의 아이돌을 키우는~ 이돌맘입니다ㅎㅎ
저는 월부에서 공부를 한지 1년이 되는 시점에, 제가 판단한 방향이 맞을지 점검하고자 투자 코칭을 받았었는데요. 당시 투자코칭을 한 경험, 실전반에서 튜터님을 만난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고, 급변하는 시장 속에서 여러 고민 끝에 저와 제 가족에게 맞다고 생각한 방향으로 투자를 진행했었습니다.
벌써 그렇게 투자한지 1년… 슬슬 월부에서 공부한지 2년이 되어가는데요. 이쯤되니~ 다음 투자를 본격적으로 준비할 때가 되어, 다시 한번 방향성 점검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아너스로 투자코칭을 신청하고, 제가 꼭 만나뵙고 싶던 잔쟈니튜터님 코칭 시간을 선택했습니다.
잔쟈니튜터님을 만나뵙고 싶었던 이유는, 제 워너비!! 워킹맘 투자자셨기 때문이에요ㅎㅎ 앞서 길을 걸어본 분으로부터 직접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었습니다.
아이들 등원시키고 부랴부랴 도착~ 언제봐도 사옥이 참 멋져요.

튜터님과의 대화는 정말 값졌습니다! 조언도, 응원도 참 많이 해주셔서 힘이 많이 났어요.
후기를 쓰기 위해 다시금 잔쟈니튜터님과의 대화 녹음을 들어보는데, 따스한 조언 한마디한마디에 다시금 눈물이 나네요ㅎㅎ
제가 배운 3가지를 정리해봅니다~
튜터님이 제가 보유한 물건을 갖고 있고, 제 상황이라면 어떤 식으로 자산을 불려나가실지 쭉 예상 및 계산해봐주셨는데요. 솔직히 제가 대략적으로 생각해본 것은 있었으나 이렇게까지 자세하게 계산을 직접 해본 적이 없었어요. 직접 몇년에 종잣돈 얼마, 전세금 얼마, 투자금 얼마, 그래서 총 자산 얼마까지 눈으로 보니까… 앞이 확 열리는 느낌이었어요. 그러면서 적어주신 방향 그대로 제가 스스로도 한번 계산해보고, 정리해놓아야겠다고 생각하였구요. 매달 임보쓰면서도 계속 방향에 맞게 가고 있는지, 혹시 방향을 바꾸어야할 것은 없는지 스스로 점검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맨 처음 투코 받을 때에는 일단 다소 아쉬운 자산을 매도하고, 좋은 자산으로 바꾸어 매수하는 정도만 제가 이해하는데 중점을 두었다면, 이번에는 좀 더 멀리까지 고려할 수 있게 되어 그 부분에 있어서도 제가 1년 전에 비해 그래도 나아진 부분이 ^^;; 있구나 하였어요ㅎㅎ
조모임을 하며 만난 조원분들 중에는, 아이가 학습에 지출이 들어가기 시작한 경우 지출 줄이기 정말 어려워하시더라구요. 그 모습을 보면서 저도 막연히 불안했었어요. 아직은 아이들이 어린데, 지금보다 막연히 교육비로 지출이 더 커지면 어쩌나… 그런데 아이가 어느 시점에는 어떤 지출이 늘어나는지, 또 어떤 지출이 다른 지출로 바뀌어가는지 등 대략적으로 알려주셔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경험을 통해 말씀해주시니 더 와닿더라구요. 말씀해주신 사항들 고려하여 지속적으로 지출 구조를 점검해나가야겠습니다.
현재 제 상황 안에서도 충분히 해내고 계시다면서, 앞으로도 해낼 수 있다고 응원해주셔서 참 감사했어요. 다른 분들보다 항상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곤 해서, 제한된 시간 속에서 그래도 최선을 다해야지 생각해왔지만 그럼에도 걱정되는 부분이 있었는데요. 충분히 잘 해낼 수 있다고 해주셔서 위로도 많이 되고, 좀 더 마음이 편해졌던 것 같습니다.

투코 끝나고 든든하게 근처에서 점심먹은 후~
바로 이번달 실전반 임장지로ㅋㅋㅋ 보충단임하러 갔습니다.
내가 실전반 할 수 있을까? 걱정하다가, 연차도 많이 아껴뒀고 하여, 용기를 내어 광클을 했는데 성공을 하여… 삼도튜터님과 정말 감사한 한 달을 보내고 있는데요. 최선을 다 하는 하루로 마무리하기 위하여~ 부지런히 저녁 8시까지 임장하다가 집에 갔었어요.
이 역시 다른 분들과 주말엔 임장을 못 하다보니까… 조원분들보다 진도가 느리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해 실전반 한달을 마무리하자!! 는 생각과, 임장지 단지들을 보며 중간중간… 잔쟈니튜터님과의 대화도 계속 곱씹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친정에서 아이들 사랑으로 돌봐주시는 덕분에 그래도 이렇게 잔쟈니 튜터님과 배움의 시간도 갖고, 실전반에서의 부족한 단지임장도 보충할 수 있음에 감사한 하루였습니다.
다음 투자를 하기 전까지 튜터님과의 대화를 계속해서 복습해보고, 2호기를 향해 열심히 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심으로 응원해주시고 조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튜터님!
오래오래 해나가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