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앞마당이었던 OO구의 입지가치에 대한 보충, 튜터님의 인사이트를 배울 수 있었다. 여기 앞마당 만들려고 한여름에 땀 뻘뻘 흘리며 돌아다녔던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 3개월이 흘렀다. 강의를 통해 그 동안 많이 바뀐 모습을 보니 기존 앞마당이더라도 다시 임장을 가서 변화된 모습을 확인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OO구 OO아파트를 첫 투자 후보로 선정하여 매물코칭을 했었는데, 그 때 튜터님께서 지금 시기에는 OO아파트보다는 이 투자금으로 가능한 OO구의 아파트들을 보는게 낫겠다는 조언을 해주셔서 앞마당을 더 늘려 정말로 더 좋은 투자 물건을 찾아냈었던 기억이 난다. 물론 그 때는 그 아파트도 투자의 최선이었는지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았기에, 그리고 내가 투자할 마음가짐이 준비되지 않았기에 투자하지 못했지만 이렇게 월부에서 꾸준히 실력을 쌓아나가다 보면 그런 기회가 왔을 때 빠른 의사결정으로 놓치지 않고 좋은 투자를 해 나갈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다.
이제는 서울 많은 지역의 단지들이 전고점을 도달했거나, 넘어선 시기. 이제는 전고점에 의존하기보다는 정말로 단지 간 비교평가를 통해 투자를 판단하는 방법을 배워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규제가 있다고 해서 규제를 피할 수 있는 단지만 본다면, 더 좋은 투자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 있다는 튜터님의 말씀이 마음에 와 닿았다. 안정적인 것도 좋지만, 한계를 깨고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더 없는지 한 번 더 생각하고 한 걸음 더 내딛는 투자자가 되자.
25년 11월 현재 시기는 지난 앞마당에서 정했던 투자 후보들의 답안지를 볼 수 있는 시기다.
제대로 알고 실행까지 하자.
결국 해내는 사람들은 상황이 아니라 해야 하는 이유를 잡고 간다.
내가 지금 들인 이 노력들이 나와 내 가족들을 얼마나 더 행복하게 만들어줄까? 너무 기대된다.
연식, 역세권 하나만 보지 말고 아이 키우며 살기 좋은 곳을 교통, 환경, 학군 종합적으로 검토하자.
다 좋은데 XX 가치가 아쉬웠다. 근데 이게 좋아지네?
84를 기준으로 보는 이유는 단지 별 구조가 일치하므로 가격의 왜곡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
입지 개선보다 중요한 것은 본래 그 단지가 갖고 있는 가치와 선호도 (유망주 vs 챔피언)
고소득 중산층이 사는 지역에서의 대형 평형 투자 가능성
학원가는 밤 10시 정도에 임장 가보자
대지 지분 15m2 이하는 토허제 적용 안받는다.
신축과 구축의 가격이 같을 경우?
■ 적용할점
인구조사는 법정동과 행정동 구분짓지 말고 지역을 더 세부적으로 볼 수 있는 방향으로 조사
시세지도 그릴 때 생활권 내 신축/구축 천장가격(84 기준) 한판 정리
지금 보고 있는 앞마당의 위치적 단점, 환경적 단점 정리하고, 보완할 수 있는 호재가 있는지 반드시 조사
단지 조사하고 단임가기
기존 앞마당 시세 확인해보고 매임가기
서울 그린벨트 현황 정리하기
원천징수지와 주소지 기준의 소득 수준을 비교하여 고소득자가 많이 사는 지역이라면 그 사람들이 여기 왜 살까? 반드시 확인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