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남색하늘] 똑같은 곳에서 헤맸던 투자 복기(feat. 매물코칭)

7시간 전

안녕하세요. 남색하늘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한 투자를 복기해 보려고 합니다.

 

 

 1. 월세 자산재배치에 대한 부담

 

저는 올해 월세로 자산 재배치 후 투자를 계획 중이었습니다.

하지만 월세로 자산 재배치하는 만큼 좋은 투자를 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리저리 핑계를 대며 자산 재배치를 미루고 있었는데요.

천운으로 월부학교 가을학기 광클에 성공하면서, 

학기 중에 꼭 투자하고 싶은 마음에 바로 월세로 자산재배치를 실행했습니다.

 

 

GOOD 깨끗이 청소, 정리하고 몇 시든 보러 온다면 보여준 점

BAD 제때 계약이 돼서 다행인데 늦게 나가거나 안나갔을 수도 있었던 점.

 

 

2. 10/15 대책 이후 5일장

 

투자 원씽이었지만 10월에는 일정이 짧아서 임장지에 집중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10/15 대책이 나오면서 서울,수도권 대부분의 지역이 조정대상지역, 투기과열지구, 토지허가구역으로 묶였습니다.  토지허가구역은 20일부터 적용됐지만, 다른 두 규제는 바로 적용되어 취득세가 2주택부터 8%로 올랐습니다.

 

토허가가 적용되기 전인 10/15~10/19일까지 5일장이 열리면서 거래가 엄청나게 많이 됐는데요.

저도 튜터님께서 앞마당에 투자할만한 물건이 있는지 보라고 하셔서 서울 4급지, 5급지를 전수조사 했습니다. 

전수조사 후에 단지 선정, 전임하고 매임을 했는데요.

 

제가 매물문의 드렸던 물건은 서울 5급지에서 생활권 선호도도, 단지 선호도도 낮은 편인 단지였습니다.

하지만 역세권이고, 매매가가 싸서 사기만 해도 돈 버는 물건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거기에 서울에 투자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이렇게 잡나란 생각도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튜터님께서는 규제가 나오기 전에도 같은 투자금으로 해당 단지를 봤을 것 같냐고 하셨습니다.

저는 취득세가 올라가면서 투자금을 줄일 수 밖에 없어서 그 단지를 선택했지만, 

규제 전에도 세금만큼 투자금이 필요했고, 할 수 있다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지만 결과적으로는 투자금 대비 아쉬운 물건이었습니다.

 

GOOD 앞마당 전수조사 하고 매임한 점

BAD 해야 할 일들, 시간 부족에 대한 압박감, 불가능 할 거라는 어림짐작 등 다양한 이유로 앞마당 몇 개만 봤는데 좀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지 못한 점.

 

 

 3. 나에게 너무 어려운 매물코칭

 

10월에 임보를 쓰면서 앞마당을 전수조사 하고 탑3를 제출했었는데요.

생활권은 중하지만 해당 생활권에서 선호하거나 연식이 좋아서 괜찮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튜터님께서는 아쉽다고, 좋은 곳부터 볼 것 같다고 하셔서 다시 상위 생활권부터 차근차근 전임하고 매임을 했습니다.

 

서울 수도권이 대부분 규제로 묶인 덕분에 비규제지역에 투자자들과 실거주자들 모두 몰려서 열띤 분위기였습니다.

실거주자들도 많이 거래하다 보니, 투자가 가능하도록 조건을 맞추는 걸 대부분 싫어하셨습니다.

그래서 더 싼 물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건이 되는 물건을 우선으로 봐야 했습니다.

 

투자하는 과정에서 이번에도 어려웠던 부분은 어느 정도 가치와 가격이어야 매물문의나 코칭이 통과될지 몰라 협상에 적극적이지 못했던 점입니다.

 

사장님이 가격을 만들면 살거냐고 물어보는데, 저는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매코를 통과를 못하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하는 걱정과 두려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기도 하고,

제 투자금에 가능한 금액으로 조정을 요청해야 하는데 시장 분위기와 그 정도 금액을 불렀을 때의 반응이 걱정되어 적극적으로 요청하지 못한 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한 가지는 투자조건을 확정하지 못한 점입니다. 사장님께서 애매하게 ‘매도자가 협조해줄거야’라고 하시거나 전세 광고를 올리면서 매도자가 동의했다고 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막연하게 투자에 협조적이라고 생각했는데요. 튜터님께서 매도자가 확실히 협조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하셔서 사장님께서 계속 확인 요청한 결과 아니었습니다😭

 

이렇게 금액과 조건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 매코의 의미가 퇴색한다는 걸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협상에 대해서는, 튜터님께서 안된다고 해도 설득할 기세로 물건을 보고 협상을 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매코 통과할지 아닐지에 집중하는게 아니라 가치 있는 물건을 가치 대비 싸게 사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는 점도 배웠습니다.

 

GOOD 좋은 곳부터 다시 알아본 점, 적극적으로 매임한 점. 

BAD 과제 등 일정에 치여서 중반에 좀 더 적극적으로 알아보고 매임하지 않은 점 

        적극적으로 가격 조정 요청을 하지 않은 점. 될지 안될지는 모르는 거다!

 

 

잔쟈니튜터님께서 투자했을 때 잊지 말고 복기해 보기를 권유해주신 덕분에 쓸 수 있었습니다.

복기할 거리가 많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10월부터 차근차근 떠올려보니 복기할 거리가 많았습니다.

 

제 실력보다 좋은 물건을 운 좋게 만났는데 놓치는 건 아닌가 싶어서 초조할 때

튜터님께서 더 알아보는 과정에서 쌓은 실력과 경험으로 다음, 그 다음 투자는 더 잘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셨고,

지금 한 채에서 더 버냐, 덜 버냐보다 중요한 것은 내가 그걸 벌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라고 말씀해주신 덕분에

무엇이 중요한지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자신감이 부족한 저를 독려해주시고,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헤매기도 하고, 초조해 하고, 본질을 잊고 있을 때

다잡아주신 잔쟈니튜터님 덕분에 투자도 하고, 그 과정에서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


스테들리
7시간 전N

하늘님 2호기 하셨군요! 축하드려요~~~

잔쟈니creator badge
6시간 전N

진짜 소중한 성장과 성과의 시간이었네요♡ 하늘님 고생많으셨어요:) 축하드립니다!!

날개핀레드불
6시간 전N

하늘님 2호기 정말 정말 축하드립니다!! 글을 보며 제 자신도 많이 돌아보게되네요 ㅠㅠ 저도 치열하게 부딪히며 꼭 투자 성공해보겠습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