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수수진] #수북수북 독서후기 - 부러지지 않는 마음

25.12.01

 

 

목차

머리말

마음이 복잡할수록, 원칙에 더 집중하기

 

제1장. 생각하는 대로 된다

  1. 잠재의식에 스며들 만큼 강렬하게 지속적으로 생각하라
  2. 열망하고 또 열망하라
  3. 마음의 목표를 크게 그리는 사람
  4. ‘진지하게’ 일을 대할 때, 변화는 시작된다
  5. 선한 동기가 더 큰 성공을 불러온다
  6. 아름다운 마음이 끌어당기는 것
  7. 신이 손을 내밀어 줄 때

     

제2장. 노력의 결과를 맛본 사람

  1. 노력만큼은, 누구에게도 지지 않게
  2.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사랑하는가
  3. 안주하고 싶은 욕망은 생각보다 위험하다

     

제3장. 일을 통해 운명을 바꾸고자 한다면

  1. 자신이 걸어갈 길은 스스로 개척하라
  2. 목표를 향해 곧게 나아가라
  3. 고난에 맞서 정면 승부하라
  4. 끝이라고 생각될 때 그때가 바로 다시 시작해야 할 때
  5. 감성적인 번뇌는 누구에게나 독이다
  6. 기꺼이 싸워서 이겨라

     

제4장. 마음 그릇이 작다면 길게 가지 못한다

  1. 마음을 드높여라
  2. 과거의 영광보다, 현재의 태도가 중요한 이유
  3. 매일 반성할 수 있다면
  4. 거만함을 버리고 겸허하게

 

제5장. 사람을 키우면 조직이 커진다

  1. 대선(大善)과 소선(小善)
  2. 애정으로 다가가라
  3. 호되게 꾸짖고 따뜻하게 격려하라
  4. 직원을 키운다는 것의 의미
  5. ‘사지(死地)’로 내몰라
  6. 일단 맡겨 본다

 

제6장. 무엇이 조직을 살아 움직이게 하는가

  1. 비전과 미션을 확립하라
  2. 모두 같은 마음을 지녔는가
  3. 누구나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싶어 한다
  4. 무슨 일을 하든, 자부심이 원동력이다
  5. 에너지를 불어 넣을 줄 아는 사람
  6. 솔선수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
  7. 사심(私心)을 버려라

 

제7장. 창조하는 즐거움

  1. 내게도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
  2. 생각은 낙관적으로, 검증은 비관적으로, 실행은 더 낙관적으로
  3. 모든 것은 마음먹은 대로 된다
  4. 오늘보다는 내일, 내일보다는 내일모레를 향해

 

제8장. 도전이 값진 이유

  1. ‘도전’이라는 말의 무게
  2. 자신의 능력을 미래진행형으로 생각하기
  3. 징검다리는 놓지 마라
  4. ‘보일 때’까지 그려라
  5. 지금 마음속에 무엇이 들어 있는가

 

맺음말

  1. 리더가 얻는 것

     


 

책을 통해 알게된 것

 

P.005 가장 중요한 것은 이 같은 환경적 변화의 급물살에도 리더의 본질을 잃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다. 변화가 급격할수록 오히려 보편적인 판단 기준을 지키고, 명확한 지침하에 조직을 하나로 이끄는 그 목표를 잃어버려서는 안된다.

 

P.017 나아가야 할 방향과 이상향을 그린다. 구체적인 목표를 정한다.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그 전략의 시물레이션을 머릿속에서 반복해서 실행한다. 이 과정을 거듭하다 보면 어느덧 결과를 뚜렷하게 그릴 수 있게 된다. 열망을 이룬 모습, 목표를 달성하고 환의에 찬 자신의 모습까지 상상할 수 있게 된다.

 

P.019 리더와 구성원 모두 자신들의 시뮬레이션이 백퍼센트 성공할 것이라고 믿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는 것, 이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P.034 리더는 항상 자신을 다독이고 더 나아가 고고한 이상과 드높은 비전을 강렬히 열망해야 합니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건 아닐까란 의구심은 떨쳐버리고, 항상 ‘그렇게 되고 싶다’는 열망을 품어야합니다.

 

P.055 당신이 일하고 있다고 말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좀 더 진지하게 보다 열심히 하지 않으면 일도 인생도 제대로 굴러가지 않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누구에도 지지 않을 노력을 하라고 강조하는 것입니다.

 

P.058 계속해서 지치지 않고 어려운 일을 해나가려면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일, 자신이 매일 하고 있는 것을 사랑해야합니다. 좋아하는 일이라면 얼마든지 노력할 수 있습니다.

 

P.071 힘들 때, 어리석은 판단에 마음이 기울 때, 마음이 나약해질 때, 자신을 다독이고 용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사람. 결코 푸념하지 않는 사랆. 어려움이 닥치면 닥칠수록 미래를 위해 희망을 불태우며 불리한 조건 속에서도 노력을 멈추지 않는 사람. 그런 사람은 반드시 성공할 수 있습니다.

 

P.073 올바른 목표를 세우고 곧장 나아간다. 오르고자 하는 산이 험준하고 가파르다하여 돌아간다면 정상에 다다를 수 없다. 오히려 두려워하지 말고 정상을 향해 곧게 나가야한다.

 

P.082 성공한 자와 실패한 자의 차이는 종이 한 장 정도다. 그리고 그 차이는 일이 생각대로 되지 않을 때 나타난다. 거기에서 모든 것이 시작된다. 어려움이 있기 전까지는 모두 노력한다. 하지만 실패하는 자는 어려움이 도래할 때 넘지 못한다. 보통 사람이 하는 만큼은 노력할 수 있어도 그 이후부터 못하겠다며 포기하고 만다. 끝이라고 생각될 때 끝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될 때까지 해 나가라. 생각에 생각을 거듭하라. 해답은 그때 보이기 시작한다.

 

P.085 끝이라고 생각될 때 그때가 바로 다시 시작할 때 입니다.

 

P.089 물론 실패한 것은 반성해야 합니다. ~ 하지만 충분히 반성했다면 그 생각은 이제 머릿속에서 지워버려야 합니다. 이는 인생에서도 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 충분히 반성하고 두 번 다시 그러지 않겠다고 다짐만 한다면 그 후부터는 모두 잊어버리면 됩니다.

 

P.106 아무리 훌륭한 사람이라도 반복해서 반성하지 않으면 그 인품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P.121 작은 선함, 무책임한 선함은 커다란 악과도 같은 것입니다. 저는 이러한 대선과 소선의 개념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선한 일이라고 생각한 것이 대악의 결과를 낳는 경우는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P.147 훌륭한 비전을 공유하고 이렇게 되고 싶다라고 갈망하면 강한 의지력이 생겨나 어떠한 장애물도 뛰어넘으려는 힘이 솟아납니다. 이러한 꿈과 소망이야말로 비전인 것입니다. 회사를 이렇게 만들고 싶다는 비전을 세우고, 그것을 사원과 함께 공유하는 것이 기업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 가장 큰 원동력이 됩니다.

 

P.167 여러분은 가장 먼저 그 누구보다 일찍 출근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부하 직원들을 이끌 수 없습니다. 먼저 선두에 나서서 행동으로 이끌어 가야합니다. ~ 리더가 먼저 시작해야합니다.

 

P.189 비관적인 생각은 하지 말고 반드시 잘될 것이라고 생각해야합니다. ~ 이처럼 긍정적인 마음으로 마음으로 미친 듯이 달려 나갈수록 성공은 코앞으로 다가옵니다.

 

P.194 올바름은 균형을 의미합니다. 얼마나 마음이 균형 잡혀있느냐가 중요합니다. 너무 대담해서도 안되고 너무 겁이 많아서도 안 됩니다. 너무 낙천적이어서도 안되고 너무 신중해서도 안됩니다. 제가 말하는 이 균형이라는 것은 흔히 말하는 중용 즉, 어느 쪽에도 치우침 없는 상태를 뜻하는 것도 아닙니다. ~ 매우 대담하면서도 매우 세심하고, 매우 배려심이 넘치는 한 편 비정한 면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무엇인가를 창조해낼때 무엇보다 이러한 마음의 균형이 필요합니다.

 

P.201 능력은 부족하지만 무언가 해보고자 한다면 선생님을 찾아가 묻거나 전문가의 이야기를 듣는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야합니다. 그런데 항상 창조적으로 일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이 없다면 그런 행동도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니 오늘보다는 내일, 내일보다는 내일모레를 향해 반드시 개선시켜 나간다는 방침을 세우시길 바랍니다.

 

P.222 일을 제대로 해내려면 최종 목표로 가는 길의 모든 것을 간파에 예측할 수 있는 상태여야만 합니다. ~ 생각에 생각을 거듭해 머릿속으로 납득이 가도록 문제를 해결하고 일말의 불안도 없는 상태에서 미래를 그려나가야합니다.

 

P.224 현재 상황을 있는 그대로 분석하고 거기서부터 해결책을 생각하는 것,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순순히 받아들이는 마음과 강한 의지야말로 성공의 열쇠입니다.

 

 

책에서 배운 것들

 

너나위님이 이전 강의에서 추천해주셨던 책, 책을 읽을 수록 왜 이 책을 추천해주셨는지 이해가 되었던 것 같다. 그동안 투자를 하고 공부를 해내가면서 느꼈던 건 진짜 어려운 건 시장이 아니라 마음이 흐트러지는 순간이었다. 사실 급변하는 시장에서 가장 위험했던 건 변화속에서도 나의 본질을 잃지 말아야한다고 귀에 딱지가 붙도록 들었지만 그 시장에 맞춰서 흔들리는 내 기준이었다. 변화가 클수록 인간은 더 본질로 돌아가야한다고 책에서 계속해서 이야기해준다. 정책은 빠르게 바뀌고 거래량이 적어지고 매물들이 사라졌다. 이럴수록 사람들은 더 흔들렸다. 이 책에서는 오히려 반대로 이야기했다. 변화가 급격할 수록 내가 가야할 방향을 명확히 그리고, 목표를 더 구체적으로 세우고, 전략을 머릿속에서 수백 번 시뮬레이션해서 될 수 밖에 없는 확신으로 분위기를 이끌어가라고 이야기해준 것 같았다.

예전에 기초반을 들을 때 너바나님이 이야기해주셨던 게 떠올랐다. 책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그때는 사실 마인드보다도 실행력에 집중해서 막상 그 중요성을 몰랐던 것 같다. 결국에 투자자에게 제일 무서운 건 시장의 변동성보다도 마음의 변동성이라는 점이 가장 크게 느껴졌다. 그래서 새로 26년이 시작하기 전에 이번 달에는 새로운 비전보드를 더 명확하게 그려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두번째로 느낀 핵심은 결국 나를 만드는 건 마음의 체력이고 그 마음의 체력은 매일의 성실함에서 자란다는 점이었다. 어려울 때 희망을 붙들 수 있는 사람, 모두가 멈출 때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사람, 반성은 하되 집착하지 않고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사람, 긍정과 실행력을 동시에 가진 사람이 결국 성공하다고 말한다. 이전에 너무 힘든 1호기 투자에 그때마다 멘토님들이 이야기해주셨던 걸 떠올려보면 마지막 딱 한 번만 더 해보세요.였던 것 같다. 그래서 결국 더 좋은 결과를 가져왔었다. 투자에는 운과 실력 모두 필요하지만 오히려 마음의 체력이 또 하나의 실력으로 느껴지기도 했다. 이 마음의 체력은 그냥 생기는 게 아니라 매일의 작은 성실함, 나를 꾸준히 개선하려는 마음, 능력이 부족하다면 튜터님, 멘토님과 같이 선생님들께 배우려는 태도 모두 하나씩 쌓아가야한다는 점이 너무 중요한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투자자에게 필요한 건 너무 많지만 방향을 올바르게 먼저 세우고, 그리고 흔들리지 않게 버틸 마음의 체력을 매일 쌓아가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게 해줬던 책이다.

 

 

적용할 부분

 

  • 구체적인 플랜이 들어간 비전보드 작성
  • 꼭 해야할 루틴들 정해서 매일 조금씩 해나가는 체력 기르기
  • 의식적으로 부정적인 생각와 언어를 긍정적으로 바꾸기

 


댓글


여름꽃길
25.12.01 17:17

수수진조장님~ 책이 굉장히 읽고싶은 후기입니다~~ 고생많으셨어요 🤍🤍🤍🤍🤍🤍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