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하게 별로 쓰는 게 없는데, 돈을 모으지 못하고 있어요
연봉이 올라봐야, 세금 떼고 나면 남는 건 없는 거 같아요
안녕하세요 밥잘사주는 부자마눌입니다
🎯5년간 세금 건보료 생활물가> 월급보다 더올랐다
매년 연봉이 올라도, 지출을 별로 하지 않아도 , 생활이 빠듯하다고 느끼는 것은 어제오늘 일이 아닐텐데요~ 최근 기사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근로소득세와 사회보험료, 필수 생계비가 월급보다 빠르게 오르면서 근로 소득 급여자의 부담이 상당하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

기사에서는 최근 5년간 근로자 월 임금이 연평균 3.3% 증가(2020년 352만7000원→2025년 415만4000원)하는 동안 월급에서 원천징수되는 근로소득세와 사회보험료의 합은 연평균 5.9% 증가(2020년 월 44만8000원→2025년 59만6000원) 상승했다고 하는데요
그러니까 ~ 월급 62만원이 오르면 세금과 4대보험료등은 15만원가까이 오르게 되고 , 또 전기·가스·식료품·외식비 등 필수생계비 물가는 연평균 3.9% 상승했다고 하니 결국 월급이 올라도 사용할 수 있는 돈의 양은 크게 늘지 않는 현상이죠 .
도식화해보니 정말 그렇습니다.
월급 62만원 올랐는데 지출은 53만원 증가하니 일명 앞으로 남고 뒤로 까이는 그런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

그나마 연봉이 올랐으니 생활 유지가 되는 것이지만 연봉이 오르지 않거나 일시적으로 중단되면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돈은 점점 줄어 들게 되는 것은 뻔한 이치인 것 같습니다 .
😕사실은 당연하다 - 집값/물가는 안드로메다로 가는데, 내 월급만 제자리
그러다 보니 평범한 주변에는 아무리 열심히 일하고 연봉 협상 성공해도, 이 속도라면 평생 내 집 마련 노후준비는 꿈도 못꾸고 결혼 출산도 포기하고 싶다는 이야기가 흔히 들리고 있습니다. 회사를 오래 다녀 직급이 올라도 , 사용할 수 있는 돈의 힘은 신입사원때 보다 더 약하게 느끼는 것도 당연합니다
어쩌면 , 자본주의 사회에서 나의 월급 속도가 인플레이션, 자산의 증가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인지도 모릅니다.
월급 : 회사의 사업과 수익을 위해 근로자가 일해서 받는 돈
① 회사는 수익을 내기 위해 사업을 하고 , 그 사업을 잘 운영하기 위해 직원을 채용하지만, 당연 지출은 수익보다 적어야 회사가 운영됩니다. 그래서 사업의 지출에 한축인 월급은 항상 회사 성장은 뒤쳐집니다
② 회사들이 수익을 내서 경기가 좋아지면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립니다 .인플레이션 증가 현상은 더 빨라집니다
③ 인플레이션 증가 속도가 빨라지면, 물가와 ,각종 세금 준조세 등 도 함꼐 빠르게 올라갈 갑니다.
④인플레이션이 증가 속도가 빨라지면 자산의 상승도 따라오기 때문에 집값이 월급보다 훨씬 빠르게 오릅니다.
그런 이유로 물이 아래서 위로 흐르지 못하는 것 처럼, 직장을 열심히 다녀 직급이 오르고 월급이 올라도 물가나, 세금, 준조세, 그리고 집값을 절대 따라 잡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지만 자본주의에서의 당연한 이치가 됩니다.
하지만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위치를 확인하고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차근차근 쌓아서 셀프 노후 준비를 마친사람들이 있습니다. (월부안의 10억달성기 게시판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

😎 인플레이션을 이기는 똘똘한 노후 준비 3단계
1. 지출 관리: 스마트한 소비는 없다
사람들은 무작정 절약하는것이 아닌 과학적인 지출 관리를 찾으려고 합니다 .
그래서 가계부 앱을 사용한다거나, 카드혜택등을 통해서 소비를 현명하게 하는 방법등을 많이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 사실 제가 느낀 지출 관리는 ‘ 저축할 금액을 정하는 것 ’ 부터 시작합니다. 꼭 필요한 금액 을 확인한후 나머지는 모두 저축합니다.
“이것도 못쓰고 어떻게 살아요” 라고 저도 생각 했지만 . 의식주를 해결하는데 꼭 필요한 금액외에 ‘ 이것도 필요할 것 같아서 ’' 남들도 하니까' ‘ 기분을 내기 위해서 ’ 하는 지출 (커피, 편의점, 택시, 잘잘한 기프티콘 선물 쏘기등 ) 등을 통제하는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2.돈공부 : 인플레이션에 지지 않는 '돈 공부'
저축으로 시작하지만 저축은 인플레이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합니다.
금융 지식, 부동산 지식등 을 꼭돈 공부하고 이를 통해서 저축 보다 더 돈을 불려줄 투자공부를 하시는것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 금융 공부/ 부동산 공부/ 경제뉴스 읽기)
3. 목표설정과 마인드셋 :목적없인 항해 할 수 없고 단단한 체력없이 달릴 수 없다
무엇을 위해서 저축하고 돈공부를 해야할지 목표를 정하지 않으면 때때로 쉽게 흔들립니다. 내가 꿈꾸는 삶의 모습, 은퇴후의 모습을 정해보세요 그리고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향해 매일을 쌓아보세요. 타인과 비교하거나 박탈감 느끼지 않는, 단단한 마인드 셋도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 내 살 길은 내가 뚫어야 한다
얼마 전 제가 다니는 회사의 한 동료와 이야기 하다가 조금 당황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런 저런 이야기 끝에 ‘은퇴후 노후’는 생각 해보았는지 이야기했는데 아직 젊은 이 동료는 돌아오는 답은 ‘뭐 국민연금이나. 퇴직연금 그런 걸로 어떻게 되겠죠’ 였습니다 .
네 그 뻔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노후 준비는 셀프입니다. 회사는 . 나라는 절대 나의 노후를 대신 걱정해주고 있지 않습니다. 만약 나라가 노후를 준비해줬다면, 평생 열심히 일만하고, 저축으로 서울 아파트 자가를 보유한 우리 부모님은 노후 걱정을 하지 말았어야 합니다.
당장의 바쁜 하루를 지나가느라 이 중요한 일을 더이상 미루지 말고, 내 가족과 나의 행복한 노후와 경제적 자유를 위한 행동을 오늘 바로 시작해보세요.
여러분들의 내집마련과 노후준비를 꼭 돕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