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12월 돈독모를 신청해서 인간관계론을 읽었어야 했는데 자기관리론을 읽었네요.. ;;
암튼 인간관계론은 아니지만 독서후기 작성합니다.
책 제목 :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저자 및 출판사 : 데일카네기 / 현대지성
읽은 날짜 : '25. 12. 1.~12. 6.
핵심키워드 : #오늘 #생각이삶을만든다 #걱정그만
독서를 하고 내 점수는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인간관계론, 자기관리론, 성공대화론 이 세 책의 저자로 유명하며 자기관리론은 성인들이 품고 있는 커다란 문제 중 하나인 ‘걱정’에 대해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를 굉장히 사실적이고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작가는 이 책을 반복해서 읽고 항상 머리맡에 두고 집중해서 잘 읽고 활용하기를 제안한다.
2. 내용 및 줄거리
1) 걱정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지식
- 현명한 사람에게는 하루하루가 새로운 삶이기에 오늘에 충실한 삶을 살라.
- 큰 문제가 발생한다면 딱 그 사실에 직면하고 걱정은 그만두라. 그리고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하라.
2) 걱정을 분석하는 기본기술
- 사고와 감정을 분리시키고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사실을 파악하여 모든 사실을 신중하게 검토한 후 결정을 내리라.
- 결정을 내리면 실천에 옮기고 집중하며 결과에 대한 걱정을 떨쳐버리라.(자기의심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라)
- 무엇이 문제인가,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가장 적절한 해결책은? 답을 적어라.
3) 걱정이 나를 망치기 전에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
- 비참해지는 비결은 자신이 행복한지 아닌지에 대해 고민할 여유를 갖는것이다.
- 사소한 일에 신경쓰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
- 앞을 복수 없어 불행한것이 아니라 앞이 안보인다는 사실을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 불행하다.
- 과거를 건설적인 방향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잘못을 침착하게 분석하고 교훈을 얻은 다음 잊어버리는 것.
4) 평화와 행복을 부르는 7가지 자세
- 우리의 생각이 삶을 만든다.
- 우리가 화를 내지 않고 모욕감을 느끼지 않으면 그만이다.
- 행복해지고싶다면 감사를 바라지 말고 ‘주는기쁨’을 얻기 위해 베풀라. 행복은 주어야 받을수있다.
- 감사란 ‘길러지는 것’임을 기억하라.
- 내가 가진 문제가 아니라 받은 복을 헤아려보라.
- 당신은 세상에서 완전히 새로운 존재이다. 그 사실에 기뻐하라.
5) 걱정을 이겨내게 해줄 강력한 법칙
- 우리가 아무리 암울한 날들을 보낸다 해도 그 시간은 한순간에 불과하다. 그때가 지나면 미래가 펼쳐지기 마련이다.
6) 비판을 받아도 걱정하지 않는 법
- 공정하고 유익하며 건설적인 비판을 요청하라. 불행의 원인은 대부분 나 자신이라는 사실.
- 마음속으로 내가 옳다는 생각이 든다면 사람들의 말은 신경쓰지 마라.
7) 피로와 걱정을 예방하고 활력과 의욕을 높이는 6가지 방법
- 자주 휴식을 취하고 이완시키라. 더 중요한 일을 하기 위해 에너지를 아끼라.
- 걱정과 피로를 예방하려면 열정적으로 일하라.
8) 돈걱정을 줄이는 11가지 규칙
- 사실을 기록하고 필요에 맞는 예산 편성 그리고 현명하게 소비
- 자녀가 돈에 대해 책임감을 갖도록 가르치고 도박은 절대 NO!
- 재정 상태를 좀처럼 개선할 수 없다고 해서 자신을 학대하거나 억울해하지 않는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걱정이 많은 한 사람으로서 이 책을 읽고 나에게 모든 부분을 다 적용해야 하는구나 생각했다.
솔직히 책의 내용은 너무나 많은 자기 계발 서적들에서 말하고 있는 내용이기에 막연하게 다 알고 있던 사실이었다.
단지 실행이 어렵다고 생각하며 읽고 넘겨버렸던 것.
그런데 이 책은 다른 책과 다른점이 있었다.
마지막 부분에 작가의 강한 제안 부분의 내용을 적어보겠다.
「당신에게도 이 책을 반복해서 읽으라고 제안한다. 이 책을 항상 머리맡에 두라. 당신이 직면한 문제에 적용했던 내용에는 밑줄을 치라. 집중해서 읽고 잘 활용하라. 이 책은 ’한번만 읽고 마는' 책이 아니라 새로운 삶의 길을 열어주는 ‘안내서’이다.」
사람은(운이 좋은것인지 아닌지 보는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망각’이라는게 존재한다.
늘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지속적으로 알려주거나 인지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면 잊는다.
그런 부분에서 이 책은 계속 읽으라고 당부한다. 작가의 이 제안이 나에게는 정말 확 와 닿는 제안이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나만 그런것인지 모르겠지만 걱정을 줄이는 방법으로 제시된 내용을 보았을때 전혀 그렇게 살고 있지 못하는 나를 발견했다. 살면서 감사함을 잘 느끼지 못하고 내가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해 불평하고 그 것을 열망한다.
심지어 오늘에 충실한 삶도 살지 못하는 날이 대부분이며 사고와 감정을 분리시킨다는게 무엇인지도 모를 만큼 사고 감정 일체형 인간이다.
책을 읽는 내내 그런 나의 현실에 대해 다시 한번 반성하게 되었고 아직 성숙한 인간이 되려면 멀었구나란 생각도 들었다.
이 책 한 권을 읽음으로서 당장 그런 사람이 될 거라는 기대는 하지 않지만 계속 책의 내용을 나의 의식으로 가져와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그렇게 한다면 당장은 아니더라도 미래에는 조금은 내적 성숙을 이룬 내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결국 걱정이 없는 인생의 핵심은 성숙한 인간이 되는 것이구나 깨달았던 독서 시간이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미움받을용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