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RHK
3. 읽은 날짜: 2025.12.07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5. 투자 잘하는 선배가 전해준 진심! 시행착오를 넘어 목표를 향해 가는 여정을 뚜벅뚜벅 걸어가길 응원하는 마음이 느껴진다.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조급함 버리기 #순서를 따르고 반복할 것 #꾸준함>실행>결심
월부 강의를 듣고 처음 읽은 책이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이다.
이번에 4번째로 이 책을 읽었다.
신기하게도 매번 읽을 때마다 마음에 남는 내용들이 다르다.
이번에 책을 읽을 때는 투자의 프로세스가 유난히 눈에 들어왔다.
“각 프로세스를 진행하고, 복기하고, 반복한다. 그러면 투자자로 오래 갈 수 있다.”는 내용이 계속 눈에 들어와서,
이제까지 나의 투자 프로세스에서 어떤 점이 미흡했는지를 다시 돌아보는 것이 필수라는 점을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행동-복기-반복의 과정이 단순하지만 가장 강력한 내적 힘을 길러주는 것이겠구나 싶었다.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당신마저 관심없는 당신의 노후 #고령화와 노후 파산 #노후 준비는 셀프
투자 잘하는 선배 너나위 멘토님은 투자의 목표는 노후 대비라고 밝혔다.
“노후 대비”란 단어는 간단하고 명확한데, 사실 여기에는 많은 꿈이 담겨있다.
가족들과 건강하고 행복하게, 무탈한 일상을 나누고,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존엄과 기쁨을 누리고,
냉혹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족들을 지키며 살아가기 위해 투자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2년 전 처음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를 읽었을 때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은
“돈에 대한 무지는 반드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한다.(105p)”이다.
당시 내가 돈에 대해 무지했기 때문에 감당해야 할 결과들이 아프게 다가왔고,
미래에 내가 더는 이런 아쉬움을 겪고 싶지 않아서 투자에 몰입해야겠다는 의지를 갖게 되었다.
이번에는 투자자로 오래 지속할 것에 대한 부분이 계속 기억에 남고 인상깊게 자리잡았다.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책에서 적용하고 싶은 점은 모두 다 인데,
그 중에서도 지금 당장 꼭 적용할 점으로 다음의 3가지를 정리했다.
가족과 시간표를 짜고 함께 하는 시간을 정하고 지키기
-(358p) “그날 아내와 식사를 하고 차를 마시며, 우리는 시간표를 만들었다. 가족과 갈등을 빚고 있는 젊은 투자자들에게 추천하는 방식이다.”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55p) “본격 투자를 시작하면서 세운 1차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었다. 나는 그저 나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투자를 시작했다. 부자는 그 다음에 따라온 결과였을 뿐이다.”
(75p) “지금 당신이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사람’에 해당한다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해야 한다.” (77p) “직장인으로 10년 가까운 세월을 살아오면서, 나는 그 답을 돈을 버는 방식보다 쓰는 방식을 변화시키는 데서 찾았다.”
(167p) “아무리 그래도 그렇게까지는 못하겠다고? 나는 이러한 작은 변화가 과거와 다른 삶을 만드는 씨앗이 된다고 생각한다.”
(205p) “ 주식 투자 분야에서 살아있는 전설이라 불리는 워런 버핏은 본인의 투자 원칙으로 다음 두 가지를 제시했다. 첫째, 잃지 않는다. 둘째, 첫번째 원칙을 지킨다.”
(257p) “첫째, 저평가된 상태인가? 둘쨰, 투자금이 적게 드는가? 셋째, 리스크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가?”
(307p) “그렇지만 현장에 나갔을 때만큼은 대충하려고 하지 않았다. 몸이 힘들어 조금이라도 흐트러진 것 같을 때는 스스로 다그쳤다. ”지금 뭐 하고 있는 거야! 이게 배우는 사람의 자세야?"하면서."
(331p) “최정상급 경영 대가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성공 비결을 배워 책까지 집필한 그였지만, 그는 결국 파산했다. 왜 파산하게 되었는지를 묻는 이들에게 그는 이렇게 답했다고 한다. ”내가 책에 쓴 내용대로 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 119) “투자를 시작하고 만나게 된 투자 선배와 동료들의 도움도 엄청났다.” 투자를 시작하고 만나게 된 투자 선배와 동료들의 도움과 성장 경험에 대해 나누고 싶다. 겨울철 철새들은 함께 장거리를 비행한다는 표현에 공감했듯, 투자 여정을 함께 하는 동료들에게 나는 좋은 동료일까? 나는 함께 하고 싶은 동료일까? 생각하게 됐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